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 - 10년 영어교육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목표와 방향을 세우는 바른 교육 시리즈 18
허준석 외 지음 / 서사원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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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영어흐름과 학년별로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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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 - 10년 영어교육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목표와 방향을 세우는 바른 교육 시리즈 18
허준석 외 지음 / 서사원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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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내가 읽어본 책은 초중고 학년별로 아이의 영어공부 하는 방향성에 대해서 알아가고 싶어서 접하게 되었다. 요즘은 초3때부터 영어학원을 보내는 상황이고 공부는 초3때부터 이끌어줘야 하는 상황속에서 아이들은 점차적으로 사교육의 늪에 빠지기 시작하는 거 같다.

그래서 어떻게 점층적으로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이 되어서 보게된것 같다.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때부터 영어를 왜 배우냐고 물어보면 세계 공통어나 외국인과 소통을 위해서 수능을 잘 보려고 학교에서 배우라니까 정말 어릴때부터 공부에 대한 각박한 현실에서 살게 되는것 같다. 우리나라 교육 자체가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듯이 이때부터 공교육과정도 전반적으로 어려워지면서 사교육의 비중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엄마들끼리 얘기를 나누다 보면 정말 영.수 학원은 기본으로 보내는 현실이고 그게 아니라면 학습지를 통해서 영어랑 수학은 필수가 되어버렸다.

초등학교때부터 영포자, 수포자가 나타나듯이 아이들에게는 정말로 현실에서 치열한 경쟁구도를 펼치게 되는 것이 교육자 입장에서는 안쓰럽다.


하지만 반대로 영어는 정말 잘한다면 실보다는 득이되는게 현실이다. 외국기업이나 통,번역등 다양한 생활속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능력을 평가받는 것중에 하나가 영어 잘하는 사람 부럽다는 말이 나올정도니까 그만큼 어릴때부터 공교육에서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습득하여 아이들에게 기초적인 의사소통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실질적으로는 아이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 및 자신감을 유지하도록 한다는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때 영어의 목표와 아이들이 영어를 접하는 시간 어떤 주제로 다루는지 아이들의 어휘수, 문장길이, 평가특징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솔직히 교과서만 봤을때는 엄마들은 이러한 교육체계에 해야하니까 시키는 거고 내신의 반영이 되는 중요한 과목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아이를 시킬 수 밖에 없어서 사교육을 시키게 되는것도 있다. 결국 지은이가 말하는 것도 공교육의 특징, 입시에 대비하는 자세, 공부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다가가는게 좋을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엄마 스스로도 영어를 배우는 이유에 대해서 아이에게 소통을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많이 준거 같다.

 

내가 관심이 많이 갖던 포인트는 자유학년제와 선행학습의 대한 부분이 많이 궁금했었다. 내가 알기로는 아이들에게 공부를 너무 집중적으로 하기보다는 직업에 대한 다양성도 알아갈 수 있는 시간과 아이들의 창의성, 인성 꿈을 찾게끔 한다는 부분으로 운영이 된다고 들었다.

그런데 현실은 여전히 내가 학교를 다닐때와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엄마들끼리 얘기를 해도 우리아이는 꿈이 없어서 큰일이예요, 공부를 너무 안해요, 사춘기가 심해서 대화하기 조차도 힘들다는 푸념들을 서로 얘기하면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의 큰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하다.

근데 이 책을 보니 2016년도부터 모든 중학교에 도입이 되었고 점차적으로 성과를 인정받아 확대, 발전하여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운영 시간표를 보니 다향한 주제별로 아이들에게 기회의 장을 열어주는 거 같아서 좋아보인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아이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해주는 것이고 어떤 방향성으로 공부를 해야하는지 본인이 원하는 진로에 대해서 더 구체화하여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다.


선행학습은 초등학교때부터 너무 강하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심지어 어떤 학부모는 고등과정 영어 나가고 있어요라는 말을 들으면 그 아니는 정말 모든과정을 다 이해하고 고등과정을 임하는 것일까 하는 의구심도 들고 한편으로는 정말 영재인가 이런생각도 하게된다.

나도 선행학습은 어느정도 아이가 그 과목에 대하서 이해를 하고 더 투자할 시간이 되었을때 시키는게 낫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심층적으로 조금더 어려운 문제를 풀어보는게 나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하는데 저자도 선행보다는 심화학습을 추천해주고 있다.

단어의 양도 500개에서 750개로 늘어나기 때문에 외우는 양도 많아질 뿐더러 아이에게 영어단어 외우라고 재촉을 하게 되는것 같다.


내가 학창시절 공부했던 방법중의 꼬리물기 식으로 그림을 그려서 외우는 방법으로 흐름을 이해하려고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마인드맵을 그려서 연관성있게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결국 영어도 기초가 잘 다져져야 계속 나아갔을때 힘들지 않는것이고 수능까지의 고등영어를 잘 이해하려면 문해력을 키워야 한다는 점, 결국 어휘력이 뒷받침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이책은 무조건적으로 공부를 해야하는 아이에게 이해하기 쉽게 다가가는 방법을 알려주고 학년별로 어떻게 영어공부를 임해야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부모나 아이가 함께 읽어도 좋을 거 같고 부모도 무조건적으로 공부를 해야해라는 말보다는 영어가 왜 필요하고 학년별로 아이가 임하는 자세에 대해서도 잘 얘기해줄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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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3 공부가 고3까지 간다 - 공부습관부터 과목별 공부법까지, 초등 공부의 모든 것
박은선 지음 / 빌리버튼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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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제가 보게된 책은 바로 아이의 공부습관부터 과목별 공부법까지 배울 수 있는 초등교육의 모든 것에 대하 알 수 있는 책입니다. 평소에도 교육에 관심이 많기도 하고 주변의 아이 있는 부모들과 직접적인 대화도 많이 하는터라 엄마들에게 아이가 공부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책을 선택한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초3과 6살 아이를 둔 엄마이면서 입시 현장에 있는 고등학교 교사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학생들을 많이 접했을 것이고 지금 키우는 본인의 자식들 또한 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잘 키울 수 있을까 현실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읽고 싶었다.


역시 이번 선택은 현명했던 것 같다. 혹시라도 내용이 많이 무거우면 어쩌나 고민했는데 실질적인 조언이 담겨져 있고 해당 학년별로 준비해야하는 과목별 공부방법이며 초등학교때부터 중요한 이유를 잘 설명주고 있었다.


솔직히 초3까지는 뭐 아이를 크게 공부를 많이 시켜야겠다라는 생각이 없었던 나로써는 놀게 해주는게 가장 아이스러운 단계가 아닐까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초등 시기에 형성된 공부 습관 자체가 아이에게도 보람된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는 밑바탕이 되어주고 일종의 아이에게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보험이라고 생각하니 초등 교육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자기주도학습은 요새 엄마들 사이에 가장 중요한 대두가 되고 있지 않나 싶다. 아이가 집중을 잘 못하죠, 실수롤 한두문제 틀렸데요, 20분 이상 앉아 있는게 힘들어요라는 엄마들을 종종 만나는데 아이가 중학생이 되어서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공부하는 방향성을 설정하는 아이들이 정말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아이들만 가능한게 아닐까 싶다. 초등학교때부터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쌓아줘야하며 아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끔 도와줘야 하는게 엄마의 몫이 아닐까 싶다.


아이가 학교 수업을 집중하지 못하고 낙서를 하거나 멍 때리는 상황이 발생된다면 결국 수포자로 자리 잡는데도 무리는 아닐 듯 싶다. 고등학교때는 정말 시간과의 싸움이다. 1차원적인 공부에서 2,3차원으로 넘어가기도 하고 내용자체도 많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중3때 A등급 나온 친구가 고등학교때 4~5등급 나오는 경우를 종종봤다.

물론 공부도 조금씩 변화가 되기 때문에 항상 그렇다고 할수는 없지만 결국 5~6시간 공부하는 힘을 기르려면 혼자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 것이고 초등학교때부터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이 자리 잡혀야 사춘기가 오더라도 본인 스스로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것이다.

 

 

 

책에서 나오는 부분중에 내가 국어에 나오는 내용이 조금 많이 와닿았던게 아무래도 초등학교때는 자유학년제이기도 하고 중학교때는 자유학기제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실질적으로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를 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단원평가나 수행평가로 대체하고 논술형평가등으로 글쓰기 실력을 보는 평가를 대체하고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때부터 독서를 하지 않는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힘들어한다.

결국 초등학교때부터 책을 읽고 사고력을 확장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예의 바르게 말하기, 읽은 내용을 간추려보기, 글쓰기에 자신감을 갖는게 초 3 국어 공부의 목표라고 말한다.


책만 무조건 읽는게 좋은건 아니고 결국 책을 토대로 독해와 글쓰기를 같이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요즘 시대에 걸맞는 단답형 문제보다 서술형 문제에 대비해서 글쓰기 실력을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되는게 아닐까 싶다.

부모자체도 정말 아이를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해야한다는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답니다.

 

아이에게 대하는 언어 또한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는걸 알기에 쉽게 바꾸는건 어렵더라고요. 하지만 좋은예와 나쁜예를 들어가며 알려주는 내용을 보고 조금이나마 아이에게 대화화는 법을 부드럽게 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결국 엄마의 인내와 기다림이 필요하다는 걸 말이죠.

아이에게 적절히 자유롭게 해주고 필요의 따라만 개입을 하고 아이가 잘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칭찬을 해줘야 아이가 자존감 떨어지지 않고 동기부여가 계속 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책의 두께는 결코 가볍게 볼 수 있는 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 아이를 누구보다 건강하고 인성이 바르게 키우기 위해서는 엄마도 노력을 해야하고 공부를 해야하는게 당연한게 아닐까 싶어요. 예전의 수능시대 이전의 엄마들과 수능시대의 엄마들 모두다 그때의 상황으로 아이를 봐서는 안되고 나때는 이렇게 하니까 이렇게 하라는 지적도 옳지 안다는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입시제도의 변화는 계속 나타날 것이고 아이들이 커가면서 마주쳐야 할 상황에 대처를 잘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이끌어주는게 부모 몫이니까요. 이 책은 교육자나 또는 아이를 둔 엄마라면 한번쯤은 꼭 봐야할 지침서이기도 하고 고등학교때까지 아이의 공부방법 아이를 어떻게 이끌어줘야할지를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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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3 공부가 고3까지 간다 - 공부습관부터 과목별 공부법까지, 초등 공부의 모든 것
박은선 지음 / 빌리버튼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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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를 둔 엄마라면 꼭 읽어봐야할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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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답답할 때 꺼내보는 책 - 정신건강의학 전문의가 들려주는 현대인을 위한 마음 처방전
김민경 지음 / SISO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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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상처난 마음을 편안한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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