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 광기의 랩소디 - 세상을 바꾼 컴퓨터 혁명의 영웅들, 복간판
스티븐 레비 지음, 박재호.이해영 옮김 / 한빛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길게 쓸 것도 없다.

위인전이자 역사서이며 철학서인 이 책은,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역사적 가치가 있다. 'ㅅ')

온갖 박물관들이 이 책을 앞다투어 전시해야 하는거임.

또한, 이 책을 복간한 한빛미디어에 사심없는 박수를 보낸다. // 이렇게 계속 좋은 책 출판해주시면, 제가 입사 원서를 넣어 보고 싶... 'ㅅ')/


책의 주인공들은 사람일 수도 기계일 수도 학교 / 연구소 / 기업일 수도, 때로는 소프트웨어이기도 하고, 프로그래밍 행위나 언어이기도 하다. 그들은 서로 어울리며 반복하여 한계와 제약에 도전하고, 계속되는 실패와 진보의 결과를 만들어냈다. 그 결과는 실제적 / 실용적으로 인류의 생활을 변화시키는데 분명하게 기여하였다.


그리고, 나의 나른한 두개골과 심장에 갑작스럽게 폭풍의 드럼 스틱 두들기는 '해커 윤리'.

"컴퓨터에 대한 접근은 물론이고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가르치는 무엇이든, 그에 대한 접근은 무제한적이고 전적이어야 한다. 직접 해보라는 강령을 언제나 지켜라!"

// 와 씨... 지린다. 'ㅅ') 나도 살아 생전에 저런 말 하나는 남기고 가고 싶다.


이 단문 내에 담아내지 못 한 것들이 존재하겠지만,

그것은 텍스트만으로는 전달할 수 없는 정신적 영역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렷다. // 윤리는 글로만 배우는 것이 아니니까요.


개발자로서 이 도서를 읽고 있으면, 과거의 거대한 역사를 마주하는 현재 시점의 본인의 미미함과 부족함에 한숨 섞인 탄식이 절로 나올 것이다. 'ㅁ') 흐아아.


굳이 컴퓨터를 만지는 사람만 해커이겠냐.

해커스러운 인간들의 호기심과 창의력, 열정과 광기에 눈물 콧물 흘리며 경의를 표하고 싶다. 'ㅅ')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핸즈온 머신러닝 - 사이킷런과 텐서플로를 활용한 머신러닝, 딥러닝 실무
오렐리앙 제롱 지음, 박해선 옮김 / 한빛미디어 / 201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아마존 도서 인공지능 분야 1위 어쩌구 저쩌구! 하는 현란한 카피와 함께 

페이스북 피드에 겁나 자주 보이는, 요즘 한빛미디어가 엄청 밀고 있는 책이다. 'ㅅ') 

마치 x이버 댓글 매크로 돌린 것 마냥 폭발적인 수의 댓글이 그 피드에 달리고 있는 요즘 핫한 그 도서.

본인은 데이터 과학, 통계, 머신러닝에 이제 막 관심이 생겨 두루두루 관련 지식들을 둘러 보고 있는 Front-end 개발자이다. 

지난 몇 주간 통계 관련 도서를 살펴 보면서 분산, 표준편차, 공분산, 상관계수 등의 용어들과 공식을 익혀가는 도중에 이 책을 접하게 된거임. 'ㅅ') 



이 도서에서 소개하고 있는 사이킷런은 다양한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있는 라이브러리라고 하는데, 본인도 이 도서를 살펴보면서 처음 알게 되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도서에서도 사이킷런 라이브러리를 다루고 있다고 하니, 관심자 분들은 이 도서도 참고해보시는게 좋을 듯. // 'ㅅ') 알고보니 두 책을 번역하신 분이 동일 인물.

본인 같은 데이터 과학, 머신러닝 입문자 입장에서는 2장의 내용이 신의 한수이다. 'ㅅ')!
이 장의 내용만으로도 이 책의 구매 가치는 충분하다. 데이터셋에서 시작해서, 데이터 편집, 시각화, 학습, 검증, 튜닝 등의 전체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흐름을 보여준다. // 당신이 후라이드/양념 반반 치킨 2마리를 먹을 돈이면, 이 책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은 치킨이 고픈가 지식이 고픈가 'ㅅ') 물론 나는 둘 다 고픔.

전반적으로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는 코드들을 소개하며, part 1 에서는 지도, 비지도, 준지도 학습의 알고리즘 중 몇 가지를 (매우) 세부적으로 다루고, 이 과정에서 사이킷런 라이브러리의 사용법을 소개하고 있다. 

part 2 에서는 텐서플로와 인공 신경망에 관해 다루고 있는데, 펜서플로 자체에 대한 설명은 길지 않으나 12장의 주제인  '다중 머신과 장치를 위한 분산 텐서플로' 는 다른 도서에서 찾아 보기 어려운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신경망 자체에 대해서는 이론부터 사이킷런과 텐서플로를 이용하여 그를 다루는 방법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당신은 분명히 이 챕터에서 등장하는 수학 공식 난무를 맞고 처참히 쓰러져가는 자신의 모자란 수학 능력에 자괴하게 될 것이다. // 수학 능력 시험과 아무런 관련도 없고 말이지 'ㅅ')a 긁적.

이 책은 671p 에 달하는 볼륨으로, 단시간에 소화할 수는 없는 책이다. 
딥러닝, 머신러닝 입문자가 계속해서 참고하며 살펴보는, 마치 수학의 정석 책 마냥 한번 구입해서 책장에 꽂아두고 마르고 닳도록 꺼내 보는 그러한 책인 것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2018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7가지 IT 기술의 비즈니스 충격에 대비하라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1
김석기.김승열.정도희 지음 / 한빛미디어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2017년도 어느덧 겨울인데, 그 중 어느 날. 

트렌드에 겁나 민감한 개발자 인생살이에 먹고 사는데 좀 도움이 될까 하여,

한빛미디어에서 나온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라는 책을 읽게 되었음.
// 개인적으로 한국 개발자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출판사 몇을 고르라면, 빛미디어, 길벗, 에이콘, BJ퍼블릭, 프리렉, JPUB, 위키북스... 정도려나 'ㅅ') 조금 더 있는데 기억이 안 나...




인공지능, 블록체인, AR/VR/MR, 챗봇, 사물인터넷, 스마트 자동차, 인공지능 비서에 걸쳐, 7가지 주제에 대해 247p 에 걸쳐 다루고 있다. // 음? 인공지능은 특 중요해서 앞 뒤로 2번 다룸? 'ㅅ')
트렌드 관련 도서들은 매년 쏟아지는 것이 사실이고, 
이 책 또한 제목부터 그 범주에 포지셔닝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목차만 봐도 이 책이 무슨 얘기를 할지는 트렌드를 꾸준히 쫓아 온 사람이라면 알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수고를 꾸준히 해오지 않은 사람이 빠르게 1 ~ 2시간 투자해서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또는, 저러한 단어/용어들은 어디선가 들어보았으나 그것이 무엇인지 어디에 쓰이는 물건인지 동향이 어떠한지 슬쩍 훑어보기에 적절한 책이다. // 이 또한 지나가리라. 보려면, 얼른 보시는게...

별도로 '테크 리포트' 라는 제목으로 각 주제마다 하나의 실전 사례를 들고 있는데,
이 중 임백준 아저씨가 쓴 글이 있다. 'ㅅ') 헐랭. 저자들의 인맥의 힘인가...

사업 하시는 분들이 이 책을 읽고 가슴 두근거리실만한 한 구절이 있어,
추운 겨울 힘내시라고 아래에 굳이 남겨 본다. 
// 하지만, 이미 사장님 본인께서 직접 아래와 같이 말씀 하고 계실지도.. 'ㅅ')

.

"유행은 일시적으로 스쳐 지나가는 단발적인 현상을 말하지만,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생각이나 환경의 변화를 말한다. 중요한 것은 트렌드가 흐르는 방향으로 자신의 사업을 발전시켜나가는 것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