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녀유혼 ( 天女幽魂 )
정소동 감독, 우마 외 출연 / SRE (새롬 엔터테인먼트) / 2000년 6월
평점 :
품절


 원제 - 倩女幽魂 A Chinese Ghost Story , 1987

   감독 - 정소동

   출연 - 장국영, 왕조현, 우마, 유조명





  하룻밤 머물 곳을 찾던 ‘영채신’은 ‘난약사’라는 오래된 절에 머무르게 된다. 그런데 그곳에는 어여쁜 귀신이 남자들을 유혹해 나무귀신에게 바치고 있었다. 처음에는 영채신도 제물로 삼으려던 귀신 ‘섭소천’은 너무도 순수한 그를 살려주기로 한다. 그렇게 둘은 사랑에 빠지지만, 나무귀신은 섭소천을 다른 요괴와 결혼시키려고 하는데…….



  예전에 동생과 함께 보면서 남녀주인공 둘 다 멋지고, 배경도 환상적으로 예뻐서 그냥 ‘와-’하는 감탄사를 내뱉은 영화였다. 두 사람의 사랑이 안타깝고, 둘 사이를 갈라놓으려는 악당이 무척이나 무시무시했었다. 귀신 영화인줄 알고 봤지만, 그것보다는 두 주인공에 홀려 본 것 같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 애인님과 다시 본 영화는, 예전과 느낌이 달랐다. 그 때는 주인공에게만 집중했었는데, 이번에는 배경이나 다른 인물들도 눈에 들어왔다. 주인공을 도와 요괴와 싸운, 의리의 도사라든지 돈만 밝히는 관리, 영채신은 전혀 눈치 채지 못했지만 힌트를 주고 있는 시장 상인들, 그리고 양성체인 나무귀신과 그(또는 그녀)의 수하에 있는 다른 귀신들의 이야기가 의외로 재미있었다. 두 주인공의 사랑 이야기가 큰 줄기라면, 다른 등장인물들의 이야기가 곁가지처럼 얼기설기 얽혀있었다. 마치 담쟁이덩굴들이 여러 개 엉키면서 커다란 벽을 가득 메우는 것처럼 말이다.



  화면은 여전히 멋졌는데, 특히 섭소천이 나오는 장면은 다 예뻤다. 그녀가 하늘하늘한 긴 천을 나풀거리면서 나타날 때는 눈을 뗄 수가 없었다. 목욕통 장면은 지금 봐도 매혹적이었다. 그런데 음? 영채신이 이렇게 민폐 캐릭터에 순수하다 못해 눈치 없고 바보 같았던가? 섭소천과 도사의 도움이 없었다면, 영화가 시작하고 30분 안에 죽었을 것 같았다. 어쩐지 답답하고 손이 많이 가는 남자친구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나마 얼굴이 잘생겨서 그냥 넘어가는 그런 느낌? 예전에는 몰랐는데, 지금 보니 상당히 가까이하고 싶지 않은 유형이었다.



  그나저나 나무귀신은 여자 옷을 입고 남자 목소리를 내는 것이, 분명히 암수한그루의 나무라는 확신이 들었다. 그러면 소나무나 자작나무의 귀신! 그리고 도사를 보면서 도와주겠다는 말은 함부로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처음에는 귀신에 홀린 불쌍한 어린애 하나 구제하겠다고 나섰다가, 목숨을 건 위험한 일에까지 휘말리게 된다. 그래도 물러서지 않고 자기가 한 말을 끝까지 지키려고 하는 모습이 무척이나 듬직하고 멋졌다. 사실 그가 없었다면 영채신은 백 번은 더 죽었을 지도 모른다. 그래, 저런 남자가 진국이지. 예전에는 험상궂게 생겼다고 관심도 안 가졌었는데 말이다. 역시 사람은 외모보다는 말과 행동이 중요하다. 하지만 영채신의 외모라면……으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