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놀란 한국의 과학기술
그레고리 포코니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그레고리 포코니, 린 일란, 조중행, 토비아스 C. 힌세







  이 책은 네 명의 저자가 각각 한 파트씩 나누어, 한국의 과학 기술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특이한 것은, 한국에 대해 얘기하는데 외국 사람이 세 명이나 된다. 그러니까 외국 과학자의 시선에서 본 한국 과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장은 천문학에 대해 얘기한다. 농사를 주로 짓는 나라였기에, 태음력과 24절기를 사용하면서 끊임없이 하늘을 관찰해야했다. 그래서 중국의 역법이 아닌, 한국의 지형에 맞는 자체적인 역법 ‘칠정산’을 만들어 외편과 내편, 두 가지 역법을 사용해왔다. 별자리를 관찰하여, 이를 응용한 놀이인 ‘윷놀이’를 즐겼다. 특히 ‘천상열자분야지도’는 고구려 때부터 내려온 한국 천문학 기술의 집대성이라 일컬어진다고 한다.



  2장은 의학을 짚어본다. 장기려 박사와 이호왕 박사에 대한 얘기를 중심으로, 한국에서 현대 의학이 어떻게 자리 잡고 발전하고 있나 설명하고 있다. 한국엔 뇌사자가 장기기증을 하는 경우가 다른 나라보다 적다고 한다. 아마 유교의 영향 때문 일 것이다. 그런데 그 때문에 생체 간이식 기술이 발전했다는 건, 좀 놀라웠다. 그 외에도 로봇을 이용한 수술기법이라든지 정밀 의료 분야에서 한국이 꽤 앞서나가고 있다는 점도 신기했다.



  3장은 정보통신기술을 다룬다. 한국의 인터넷 속도는 다른 나라보다 훨씬 빠르다고 한다. 하긴 자주 가는 포털 카페에서 외국에 나갔을 때 제일 답답한 것이 느린 인터넷이라는 경험담을 종종 볼 수 있다. 하여간 저자는 한국의 인터넷과 IT산업에 대해 긍정적인 평을 내놓았다.



  하지만 왜 문득 이 파트에서 매번 뭔가 설치하라고 하고, 익스플로러에서 작동하는 주제에 걸핏하면 익스플로러를 끄라고 명령하는 액티브액스가 떠올랐는지 모르겠다.



  마지막 4장은 지식정보에 대한 부분이다.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자연스레 떠오른 분야인 것 같다. 많은 정보를 처리하는 것은, 이제 인간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저자는 그런 부분에서 한국이 빠른 정보통신기술을 갖고 있어서 주목하게 된 모양이다. 특이하게 이 파트의 저자는 한국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다. 미국과 달리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아이디어가 있어도 사업화하지 않으려는 풍조를 이상하게 여긴 것이다. 음, 그건 실패하면 그걸로 끝이기라는 사회 분위기 때문인데, 저자는 잘 몰랐던 모양이다.



  우리가 몰랐던 조상들의 업적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다. 또한 그것을 잃어버리지 않고 발전시키고 있다고 하면, 어깨가 절로 으쓱거린다. 하지만 책을 읽다가 문득 이런 문장을 보았다. 





  뭔가 묘한 기분이 들었다. 과연 그러한가? 어쩌면 저자가 만난 사람들과 내가 만나는 사람들은 많이 다른 모양이다. 하긴 누군가에게는 해피한국이겠지만, 또 다른 누구에게는 헬조선일테니 말이다. ‘국뽕’이라는 비속어가 있다. 국가와 필로폰(히로뽕)을 결합한 것으로, 무조건적으로 한국을 찬양하고 다른 나라는 비하하는 태도를 비꼬는 말이다. 상당히 부정적인 의미의 단어이다. 저 문장들을 보는 순간, 국뽕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외국인의 입을 빌어, 그것도 우리보다 잘 사는 나라 사람을 통해, 무조건적으로 ‘한국 좋아요! 김치 맛있어요! 강남 스타일 알아요!’라는 칭찬을 받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굳이 그러지 않아도, 이 책에 나온 이야기들은 상당히 고무적인 내용들인데 말이다. 우리는 잘 몰랐지만, 여러 분야에서 한국은 노력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이야기들이었다. 그런데 왜 굳이 저런 말을 집어넣은 걸까? 어쩌면 저자들이 한국의 과학 기술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그 외에는 몰랐던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아니면 위에서 말했지만, 그들이 만난 사람들과 내가 만난 사람들이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 부분만 제외하면, 꽤 괜찮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