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에서 온 소년들 Medusa Collection 3
아이라 레빈 지음, 김효설 옮김 / 시작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제 - The Boys from Brazil, 1976

  작가 – 아이라 레빈

 

 

 

 

  나치 전범과 그 협력자들을 찾아내는 일에 일생을 바친 리베르만’. 그는 브라질에서 걸려온, ‘배리 쾰러라는 청년의 전화를 받는다바로 멩겔레를 비롯한 나치 친위대였던 몇 명을 찾았으며그들이 전 세계에 살고 있는 60대의 공무원 94명을 죽이고자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말을 전한다하지만 갑자기 전화가 끊기고배리의 행방은 찾을 수가 없었다전화가 마음에 걸린 리베르만은 아는 신문 기자에게 60대 남자의 사망 기사를 모아달라고 부탁한다한편 멩겔레를 비롯한 나치 잔당들이 고용한 암살자들은 계획대로 목표한 인물들을 하나둘씩 제거해가기 시작한다죽은 남자들의 집을 방문한 리베르만은 그들에게 공통점이 있음을 알게 된다바로 나이 차가 나는 젊은 부인이 있고부부 사이에는 십 대 초반의 입양된 아들이 있다는 점이었다게다가 그 아들의 외모는 동일인이나 쌍둥이라 해도 좋을 정도로 흡사했다리베르만은 생물학 교수와의 대화를 통해나치 잔당들이 꾸민 계획이 뭔지 알게 되는데…….

 

  언젠가 영화 잔혹한 음모 The Boys From Brazil, 1978’을 보면서원작을 읽고 싶지만 절판되어 아쉽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그런데 그걸 잊지 않은 애인님이 어떻게 책을 구해줘서읽을 수 있게 된 책이다내가 진짜 애인님 없으면 어땠을지……감사합니다!

 

  책은 꽤 두툼한 분량이었는데어쩐지 중간에 끊을 수가 없었다이미 영화를 봐서 내용을 알고 있지만어쩐지 화장실 가는 것도 아까울 정도였다읽으면서 든 생각은영화가 책을 상당히 꼼꼼하게 잘 따라가고 있다는 것이었다몇 가지 바뀐 부분도 있었지만거의 영화와 책이 비슷했다책에서는 나치 잔당들의 갈등이 더 자세히 드러났다그래서 왜 멩겔레가 마지막 부분에서 그런 행동을 했는지더 잘 알 수 있었다나이가 있으니 조바심이 났을 것이다그에게 어쩌면 이건 자신이 만들어낸 실험의 결과를 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을 수도 있으니까열망인지 집착인지 아니면 과욕인지는 모르겠지만하여간 그에게 그건 평생을 걸쳐 이룩해야 할 소명이었을 것이다.

 

  후반부에 주는 오싹함은 영화보다 책이 더 강했다과연 한 특정 인물의 유전자를 기본으로 태어나서 그 인물의 성장 환경과 비슷한 상황에서 자라면과연 그 인물과 똑같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 94명을 다 죽여서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가능성을 없애야 한다는 랍비를 비롯한 유대 조직의 주장과 그런 가능성 때문에 죄 없는 94명을 죽일 수 없다는 리베르만의 주장 중과연 어디에 손을 들어야 했을까?

 

  이런 문제는 우리 주변에서도 볼 수 있다최근 들어 조현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우발적으로 벌이는 살인에 대한 뉴스가 많아지고 있다그래서 일부는 그런 사람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보고 불안해하면서 관리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고또 어떤 사람들은 아픈 사람들이니 적절한 치료와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얘기하기도 한다그런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은 더 불안해할 것이고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다른 반응을 보일 것이다조현병 환자들뿐만 아니라다른 분야에서도 이런 문제는 생길 수 있다아주 극소수의 가능성 때문에 큰 희생을 치르는 것이 옳을까 아니면 다수를 위해 소수가 희생하는 것이 옳을까.

 

  책은 그런 얘기를 하고 있었다물론 스릴러물답게 어느 정도의 여지를 남기면서 마무리를 짓는다과연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하는 건 누가 될까?

 

  문득 영화 오멘 The Omen, 1976’ 시리즈가 떠올랐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8-12-11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너무 좋아하는 소재를 다룬 책이네요...

다만 절판이라는 게 아쉽네요.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바다별 2018-12-13 13:55   좋아요 0 | URL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