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색털 고양이 홈즈의 사랑의 도피 삼색털 고양이 홈즈 시리즈
아카가와 지로 지음, 정태원 옮김 / 씨엘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원제 - 三毛猫ホ-ムズの駆け落ち 欠け落ち, 1981

  작가 - 아카가와 지로






  오랫동안 사이가 안 좋았던 두 집안의, 17살인 ‘가타오카 요시타로’와 14살인 ‘야마나미 하루미’가 사랑을 위해 집을 떠났다. 모두가 그들이 죽었다고 생각하고 12년이 지난 후, 두 집안의 아들들이 살해된 채 발견되었다. 경찰은 그들이 서로 죽였다고 생각했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흉기에서는 지문 하나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은 재산 상속을 위해 형제를 죽였다는 의혹으로, 각 집안에서는 후계문제 때문에 사라진 두 사람을 찾으려 애쓴다. 그러던 중, 그들은 나이대가 비슷하고 이름마저 똑같은 형사 ‘가타야마 요시타로’와 여동생 ‘카타야마 하루미’가 사라진 두 사람이라 착각하는데…….



  이번 편의 초반은 완전 개그였다. ‘가타오카’의 ‘가타’와 ‘야마나미’의 ‘야마’를 따서 ‘가타야마’라는 성을 만들고, 남매로 신분을 숨기고 살고 있다는 사람들의 착각이 너무 웃겼다. 거기에 그 말을 믿은 ‘이시즈’는 ‘하루미’의 행복을 바란다고 눈물겨운 이별 통보를 하고……. 아, 형사가 이렇게 바보 같아도 되는 건가? 게다가 자기 자식을 알아보지 못하는 두 집안사람들은……. 아무래도 12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렀으니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동화를 보면, 대개 두 주인공은 역경을 이겨내고 사랑을 이룬다. 그리고 그 끝은 언제나 ‘두 사람은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습니다.’로 마무리된다. 이 책은 과연 모두가 다 그랬을 까라는 의문을 던진다.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원수 집안의 아들딸로 태어나 사랑에 빠진 두 사람. 가족, 친구 그리고 부유한 삶, 그 모든 것을 버리고 도망쳤는데, 과연 둘은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을까?



  작가는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는 답을 준다. 둘이 함께 행복하게 사랑을 이루었냐고 하면, 아니다. 하지만 각자 나름의 행복을 찾았냐고 하면, 그건 그랬다. 둘은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에 대한 콩깍지를 벗어내고, 다른 사람과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었으니 말이다. 그 부분에서는 놀랍기도 하고, 어쩐지 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 동화 시대에는 전형적인 타입의 인물들, 그러니까 착한 사람은 끝까지 착하고 나쁜 사람은 끝까지 나빴던 성격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착한 사람인줄 알았는데 흑막이고, 나쁜 놈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속 깊은 따뜻한 성격인 경우가 많다. 그러니까 예전에는 주인공 두 사람이 끝까지 사랑하면서 오래 살았다는 얘기였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작가는 그걸 두 사람을 통해 보여주고 있었다. 물론 그들은 나름 각자의 인연을 찾아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누군가 나타나 과거를 들추고 모든 것을 부수기 전까지는 말이다.



  이번 편에서 카타야마는 계단에서 두 번이나 구르고, 집에서 도망치는 등의 수난을 겪는다. 경찰을 그만두겠다고 예전에 낸 사표는 수리될 기미가 없고, 아직도 피만 보면 기절하고, 거기다 고양이 ‘홈즈’의 조수 취급받고, 여동생은 동료 형사와 연애하는 것 같고……. 그래도 사건을 해결하는 능력이 점점 좋아지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