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은 편견이다.’ 언젠가 읽은 작가 김훈의 한마디가 위안이 돼주었습니다. 그래, 꼭 정답일 필요는 없어. 어디까지나 내 생각을 보여주면 돼. 텅 빈 모니터, 깜빡이는 커서 앞에 진실하면 되는 거야. 글이 이끄는 대로 나아가고자 했습니다.

- 권석천, <정의를 부탁해>에서.

....................

 

 

칼럼은 필자의 편견에 불과한 글이라는 것을 진작 알았다면 내가 칼럼 쓰는 일에 부담을 덜 느꼈을 것 같네.

 

 

난 꼭 옳은 생각만 담아야 하는지 알고 칼럼 쓰는 일을 어려워했다.

그러니까 필자의 편견, 필자의 시각을 나타내면 되는 거란 말이지요?

 

 

그렇다면 칼럼을 쓰는 일에 필요한 건 배짱 두둑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겠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제가 틀렸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저를 비난해도 됩니다.’ 하는 배짱 두둑한 마음을 가져 보자. 흠흠~~ 가질 수 있을까?

 

 


추천글
손석희 (방송인) : 권석천이 책을 낸다고 조심스럽게 말하고 그보다 더 조심스럽게 추천의 글을 부탁해왔을 때 나는 이렇게 장담했다. “아, 그건 내가 꼭 써야 해요!” 그리고 나서 보름 가까이 지내는 동안에도 쓰질 못하고 차일피일 미루었다. 그랬던 적은 없는 것 같다. 나는 그의 글을 이미 거의 다 읽어보았다. 나는 그의 팬이다. 아니, 그는 내가 팬인 거의 유일한 글쟁이라는 표현이 더 맞겠다. 그의 글이 웅장해서도 아니요, 당대의 제일가는 명문이어서도 아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공감할 수 있어서다. 그럼에도 장담했던 추천사를 쓰지 못하고 미적거린 것은 왜일까? 아마도 그 어떤 부담 때문이었던 모양이다. 이 진심어린 글쟁이 앞에 내놓는 나의 추천사의 미력함이란… 나는 이 책을 지금 처음 손에 쥔 사람들에게 그냥 서문만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다. 서문에서 어떤 뭉클함을 함께한 독자라면 그 다음 본문으로 들어가는 것은 내가 권할 필요도 없는 일이다. 세상이 빛의 속도로 변해도 글은 그 본질을 추구하며 권석천은 어떤 허장성세도 없이 그 본질로 들어간 글쟁이다.

 

 

 

 

 

 

 


이 책은 25년 차 베테랑 기자 권석천의 칼럼집이라고 한다. 칼럼을 매일 몇 편씩 읽기 위해 칼럼집 몇 권을 주문했는데 이 책도 포함된다.
손석희 방송인이 나를 실망시키지 않기를...
권석천 저자가 나를 실망시키지 않기를...

 

 

 

 

 

최근에 읽은 칼럼 중에서 좋았던 칼럼은(또는 에세이는)
김종철, ‘간디의 물레’
김용석, ‘건맨과 폰맨’
법인 스님, ‘시간의 회복, 소소한 행복’
등이다.


 
어떤 것은 책을 통해서 어떤 것은 신문을 통해서 읽었다.

칼럼이란 형식의 짧은 글로 독자로 하여금 생각을 변하게 하고

깨달음을 얻게 하고 감동을 받게 할 수 있다는 것에 새삼 매료됐다.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칼럼이란 주관적인 글이되 객관성이 있는 글이고,

독창성이 있으되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글이다.

좋은 칼럼을 쓰기가 어려운 이유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5-11-26 15: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의 글은 다 조금씩 편견은 있다고 봐요.
사람이 객관적인 것 같아도 주관적일 때가 많거든요.
중요한 건 자신만이 옳다고 생각하는 독단을 거부하는 것이겠죠.

요즘 칼럼이나 에세이는 틀을 깨는 새로운 형식의 글이 종종 있더라구요.
소개하신 책은 평점도 높고 무엇보다 손석희가 추천했다니 저도 읽고 싶네요.^^

페크pek0501 2015-11-27 13:30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모든 글쓰기는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담을 수밖에 없으니
편견이란 게 끼어 있게 마련이겠지요. 늘 객관적인 글만 쓸 수는 없어요.

`나도 틀릴 수 있다`라는 생각이 중요하죠. 저는 오히려 제 생각에 자신감이 없어서 글을 못 쓸 때가 많아요. 이렇게 써도 맞나?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 이런 생각 때문에 말이에요.

틀을 깨는 새로운 형식의 글을 위의 책 저자도 했다고 하더라고요. 여러 형식으로 썼다고 해요. - 신문, 신간 안내에서 봤어요.
저도 할 수만 있다면 콩트로도 써 보고 대화체만으로도 써 보고 일기 형식으로도 써 보고 그러고 싶어요. 고양이의 독백, 우산의 독백, 쓰레기통의 항변... 뭐 이런 제목도 좋지 않습니까?

쓰레기통의 항변 - 제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는 국물 같은 액체를 짜서 없애고 버려 주세요. 그리고 왜 저한테 흘리는 겁니까? 제 몸이 더러워지잖아요. 라고 쓰레기통이 항변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ㅋㅋㅋ

좋은 하루 되세요. 스텔라 님은 언제나 반가운 님입니다. - 빈 말 아님. 하하~~
님 아니었다면 썰렁할 뻔했잖아요. 그러니 반가울 수밖에요... 하하~~

stella.K 2015-11-27 18:39   좋아요 0 | URL
학, 저의 댓글을 이리 좋아라 하시니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저도 언니 댓글 늘 반갑습니다. 진짜루! ㅎㅎ

쓰레기통의 항변 기대되는데요?^^
저는 가끔 음식 먹고 남은 걸 버려야 할 때 그런 생각을 해요.
분명 이것들도 누군가의 몸으로 들어가 영양분이 되길 바랬을 텐데
이렇게 버려지는 것에 안타까워 하지 않을까?
그럼 얘네들의 아우성을 듣는 것 같아요. 웃기죠?ㅋ

페크pek0501 2015-11-29 19:47   좋아요 0 | URL
당연히 반갑지요. 제 진심을 잘 아시리라...

얘네들의 아우성, 재밌네요. ㅋ

cyrus 2015-11-27 15: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중앙일보 소속 칼럼니스트 중에서 제일 인기가 많은 분이 권석천 논설위원이고, 안티가 많은 분은 김진 논설위원일 겁니다. 그런데 의외로 김진 논설위원을 만나고 싶어하는 젊은 사람들이 꽤 많아요. 그 이유가 글이 좋아서 만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직접 대화(토론)을 나눠보려고 만나고 싶어해요. 지금 신문기자가 된 지인이 언론고시생 시절에 김진 논설위원 만나서 대화 나누는 게 소원이었어요. 그의 말빨을 확인하고 싶은거였어요. ㅎㅎㅎ

페크pek0501 2015-11-29 19:50   좋아요 0 | URL
님은 많이 알고 계시는군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저도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답니다. 진중권 님이요. 티브이에서 보면 어찌나
말을 잘하는지 감탄해요. 매력적이기도 하고요. 제 또래라는 것도 좋고요.
나이에 비해 외모가 참 젊은 분인데 글도 젊은 것 같더라고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 있으면 주세요. 혼자만 알고 사시지 말고요. ㅋ
감사한 댓글이었습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 ^^

서니데이 2015-11-27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쓰신 글을 잘 읽었는데, 댓글을 어떻게 쓰면 좋을지 몰라서 그냥 읽고만 갔어요.
다시 천천히 읽어보니, 칼럼을 쓰시는군요.^^
pek0501님, 날이 참 춥고 감기걸리기 쉬운 날씨가 되었어요.
그래도 편안하고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페크pek0501 2015-11-29 19:52   좋아요 1 | URL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으음~~ 서니데이 님은 좋은 취미를 가지고 계셔서 참 행복할 것 같군요.
보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앞으로도 구경가겠습니다.
좋은 휴일 보내세요. ^^

후애(厚愛) 2015-11-27 21: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회가 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편안한 저녁 되시고, 즐겁고 행복한 주말 되세요.^^

페크pek0501 2015-11-29 19:55   좋아요 1 | URL
후애 님.
안녕하셨어요?
괜찮은 책 같더라고요. 우리가 또 책을 보는 안목은 좀 있지 않겠습니까? - 웃으시라고 드리는 말씀임...ㅋ

칼럼을 읽으며 감탄하는 재미가 있답니다. 수필가 달라서 문학적 향기를 넣지 않고도 맛깔스런 칼럼이 탄생한답니다. 수필처럼 문학처럼 에둘러가지 않고 직코스로 가는 비문학적인 글의 매력이 있어요.
그런 매력에 빠질 준비를 하고 구입한 책입니다.

자주 뵙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