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귤이나 까먹으며 영화나 보자 하는 마음도 들지만, 그래도 특별한 날 붐비는 곳에서 조금은 힘겹게 있어보고 싶은 것도 사람의 마음. 준비가 서툰 남자들은 예쁜 옷과 센스 있는 화장을 하고 나온 여자에게 눈치가 보여 "다리 많이 아프지? 미안"이라는 말을 여러 번 남기며 상황을 넘기기 급급할 것이다. 그러는 것도 한두 번. 여자에게 '괜찮아라는 게이지'가 떨어져간다. 

예약을 미처 하지 못한 날, 준비를 외려 많이 한 발제자가 더 입이 굳는다는 자기만의 개똥철학을 대입해 우연의 기적을 믿어보자고 하며, 하나님은 오늘 우리의 발품에 은총을 내려주실 것이다라고 하며, 여기저기 식당을 찾아보지만, 남은 것은 연인의 손에 서린 땀. 그리고 곧 대기 중인 "그냥 여기 들어가면 안 돼?"라는 여자의 음성.
남자는 우연의 기적 대신 우연의 오기를 따른다. "조금만 더 찾아보고 아니면 정말 거기 가자"라는 맹세는 오기에 묻힌다. 그러다가 그 오기는 유머도 아닌, 화도 아닌
이상한 표현들로 채워진다. 여자는 지금 이 남자가 갑자기 그 이야기는 왜 꺼내는지 의아할 것이다. 이미 남자는 혼이 나간 상태. 자기가 미리 검색해놓은 옵션 1,2,3가 무너지지 않길 바랄 뿐이다. 

"드디어 찾았다"(자리 있다)라는 말과 "여기 맛있다"라는 말은 흥정을 해야 하고, 남자는 그래두 이 시간에 이렇게 나오니 좋다는 '의의평론가'로, 여자는 그 '의의평론가'가 매긴 별점과 코멘트에 반격을 할 차례다.

여자의 깨작깨작이 신경 쓰이고, 남자는 식당을 나와 걷다가 어렵게 들어간 카페 구석자리에서 여자와 어색하게 커피 한잔을 마신다. 침묵하는 여자 앞에서 남자는 "야 인상 좀 펴라. 아 참말로 느무하네" 갑자기 사투리가 나온다.
"왜 화를 내?" / "아니 좀 사람이 그럴 수 있지. 너는 그걸 또 꿍하게 그러고 있냐"

남자는 내심 여자가 말없이 그냥 나가지 않을까 두렵다. 말을 주워담기엔 이미 늦었고 현실은 정말 그렇게 된다. 
남잔 집으로 혼자 뚜벅뚜벅 돌아와 라면을 끓여먹으면서 '아씨 그 돈만 내버렸지 맛 더럽게 없네'를 면발을 거세게 빨아들이는 소리에 입힌 뒤, 냄비뚜껑 옆에 놓인 스마트폰을 계속 쳐다볼 것이다. 식당 예약은 잘 못하지만(모르지만) 남자는 자신의 미래만큼은 예약을 잘해왔다. 틀어놓은 텔레비전 소리가 유난히 시끄럽고 달다. 

(*김애란의 <성탄특선>을 읽고 마음속으로 새겨본 반성문)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넥서스 2014-09-04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재기발랄하네요. 맛깔나는 서평 덕분에 책 구매하고 싶어졌어요.
저 상황을 겪어봤는지라 터져나오는 실소를 막지 못하며 읽어내려갔습니다.
저 상황 정말 짜증나고 뭐 같죠. 문득 예약하는 남성들에게 박수를 쳐주고 싶네요.
지금 이 순간 잠시 이해하는 척 해보지만 막상 상황이 닥치면
저 여자만큼이나 견딜 수 있을 지는 모르겠네요 :)


사실 이렇게 댓글을 남기는 이유는 포스팅이 좋아서도 있지만 홍보 떄문이에요.
저희 출판사에서 올해 20주년을 맞이해 여러가지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평소 도서에 관심이 많거나 좋은 리뷰를 올려주시는 블로거님들을 따로 선정해 이벤트 소개를 하고 있거든요.
간단한 참여로 신간 인기도서와 빕스 외식상품권 등 선물 받아가시고
직접 이벤트에 참여하신 후 뭐, 홍보해서 오긴 왔지만 썩 나쁘진 않은데? 나름 괜찮아
라고 생각되시면 포스팅 하나 살포시 해주시면 더욱 더 감사할 것 같아요. :)
(사실 블로그 포스팅을 해주시면 신간 도서 이벤트에 당첨되실 확률이 어마어마하게 높아지거든요)


아래 블로그로 링크하시면 좀 더 자세한 참여방법이 있으니 꼭 참여하시고
상품 받아가세요. :)

http://blog.naver.com/nexuspr/220109610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