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원 선생의 <잊혀진 것들에 대한 기억>이 이매진 출판사를 통해 다시 나왔다. 2001년, '새내기'란 이름으로 이런저런 형님, 누나들의 '열혈 투쟁기'에 이끌려 그들의 대화를 이해하고자 애썼을 때, 당시 도서관에서 우연히 만난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 당시 함께 꽂혀 있던 <오래된 습관, 복잡한 반성>이란 책과 함께) '열혈'이 늘 가까이 하고 있던 좌절에 대한 이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열혈'을 더 키우고자 했던 의지에 대한 이해에 대해. 1999년 이후의 컬리지언 총서 시리즈 중 하나였던 본 책은, 한때 학술계 내에서 일정한 자리를 차지했던 '학생운동'에 관한 거대 담론에 대한 연구들이 가려놓은 '일상의 문제'들을 추적함으로써 새로운 이야기, 그리고 새로운 시선을 제시한다. 여기엔 문화연구가 주목하는 '일상생활'의 문제에 대한 두터운 시선, 그리고 그 시선으로 인해 다층적으로 얽혀 있는 그 시대를 살아간 이들에 대한 문화적 조명이 동반된다.   

 

 

 

 

 

 

 

 

 무엇보다 한국의 학술 연구 성과에 대한 '대중적' 틀을 함께 만들어보려는 노력이 부실한 현 출판 상황에서 국내 연구자의 좋은 성과를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점에서 기쁘다. 지금은 많이 확산되었지만, 본 책의 원재료인 김 원 선생의 석사 논문 <광기의 시대 :1980년대 한국 대학생의 하위 문화와 대중정치에 관한 문화인류학적 사례 연구>가 나온 1995년 당시만 해도, '구술사'라는 연구 방식은 학계 내에서 그리 보편화되지 않았던 시기였던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본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그 연구 방식이 가져다 준 '사람들의 목소리 전하기 / 기록하기'는 사건 그리고 역사를 입체적으로 바라보는 데 있어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가능성을 제시한다.  노동사 연구를 비롯해 학생운동을 새롭게 조망하고자 했던 후속 연구자들에게 많은 참조가 된 김원 선생의 연구 성과가 '과거'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을 이야기하기 위한 재료로 반영되길 희망해본다( 개정판에 추가된 보론이 기대되는 이유다).  이 책의 테마가 마음에 드는 분은 전희경 선생의 <오빠는 필요 없다>와 오하나 선생의<학출>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듯 싶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5-13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질문을 하나 드려도 될까요? 개인적으로 노무사를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혹시 노동사에 대해 제가 읽을만한 책이 있을까요? 비정규직으로 생활하며 지금은 아파트 경비실에서 근무를 하는 32살 노총각인데, 사회의 현실과 뭔가 전문적인 것을 해보고 싶어 노무사 공부에 도전을 하고 있거든요. ^^ 부끄럽지만 노동 문제에 대해서는 무뢰한에 가까워서요. 제가 좀 식견을 기를 수 있는 책을 좀 알고 싶어서요. 왠지 얼그레이효과님이라면 아실 것 같아서 수줍게 질문 드려요. 제가 좀 예의가 없죠? ^^;;

얼그레이효과 2011-05-14 00:17   좋아요 0 | URL
아..저도 사실 문의하신 관련분야(노동사)로 상세히 읽은 책은 에드워드 톰슨의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정도밖에 없네요. 노동사 분야로는 성공회대학교 사회문화연구소에서 몇 년 전에 '노동사연구소'를 설립해 연구들을 해왔고. 그래서 그 성과물들이 있을 거에요. 제 포스트에 있는 김원 선생님도 노동사 연구에 주력하시는 분인데, 아마 그 분 블로그(네이버에 있습니다)에 '노동사 연구'에 대한 성찰이 있을 겁니다. 성찰이니, 아마 노동사 연구가 원래 어떻게 진행되었는가에 대한 소개가 있겠죠? 김원 선생의 글이 예전에 좋았는데,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얼그레이효과 2011-05-14 00:22   좋아요 0 | URL
그 외 읽지는 않았지만, 이영석 교수라고 이분도 경제학사 연구하시면서 아마 외국 노동사 쪽으로 공부하시면서 노동사 쪽 책들을 내셨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아, <한국 노동계급의 형성>이란 책도 있는데, 그건 어떤지 못 읽어봤네요. 역사학자 에릭 홉스봄의 책도 노동사 책이 있을 건데, 갑자기 기억이 안 나네요. 책 이야기는 늘 좋아합니다. 얼마든지 대화해요~! 도움이 못되서 죄송합니다.

루쉰P 2011-05-15 07:47   좋아요 0 | URL
오~~이런 고급 정보 감사합니다. 김원 선생님의 블로그를 좀 가봐야 겠네요. ^^

노동자로 살아 온 세월이 있다보니 기계처럼 쓰여지다 버려지는 인생이 한심스러워 저 공부를 시작하게 됐어요. 근데 이왕이면 그 공부를 하면서 노동사에 대한 부분도 정확히 알고 싶다는 욕구가 일어서요. ㅋ

저도 책 이야기는 엄청 좋아합니다. 사실 사회학 서적은 읽는 것은 두려워 하는데 꽤 많이 사는 편이에요. 뭔가 지금 내 인생을 분석해 줄 지침서 같아서 말이죠. 헤헤

얼그레이효과 2011-05-15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문이 힘을 떨어지게 한다는 시대에, 루쉰님에게 위안이 될 수 있다는 것에 공부를 했던 사람으로서 기쁘네요. 좋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