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공부하는 것이 아닌, '예술사회학'을 공부하게 되면, 좀 못된 심성이 스며든다. 내가 바로 그런 인간이다. 예로 들어, <아버지는 똥이다>같은 제목의 영화가 있다고 치자. 그 작품이 평단에 좋은 평가를 받는다. 누군가가 그 영화를 만든 사람에게 '천재성'이라는 표현까지 서슴치 않고 사용할 때, 나는 그 사람의 궤적을 조사하고 싶어진다. 왜 저런 제목을 달았을까? 평소에 저 영화 감독이 튀는 행동을 잘한다고 하는 데, 저런 행동에는 어떤 의도가 숨어 있는 것이 아닐까? 등등. 요즘 영화문화를 지배하는 담론인, "각자의 취향이 있으니까요 뭐." 같은 반-지성주의와 지성주의 사이에 걸쳐진 '패배적 다원주의'로 무장한 이들의 생각과는 또 다른 영역인데, 이러한 '조사 취미'를 갖게 되는 과정을 밟고 싶다면, 피에르 부르디외의 책을 자주 읽으면 된다.  

나는 그동안 늘 '홍대형 인간'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에게 주목해왔다. 물론, 여기서 '홍대'는 홍익대학교에 다니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분히 상징적인, 부르디외 식으로 말하자면, 우리가 '홍대'라고 부르는 상징적 공간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그러면서 그 공간 안에서 특징적인 문화 자본을 습득하고, 자신들의 코뮤니타스를 설정해놓는 사람들. 나는 그들의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해질 기회가 있었다. 이것은 물론 일반화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다만 누적된 경험에서 오는 정리 단계다.  (이는 물론 '홍대적 감수성'을 확보한 다른 지역의 사람들도 해당된다.)

예로 들어, 카페에서 공부를 하니, 잘 된다는 사람이 즐겁게 자신이 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러면 '홍대형 인간'들은, 특유의 '예술적 감성'으로, "난, 그런데 가면 왠지 공부하는 것 티 내는 거 같아서 싫던데.."라고 말한다. 물론, 여기에 '예술적 감성'이란 의미를 개입시키지 않아도 될지 모른다. 다만, 내가 이 의미를 넣는 건, 이 의미의 개입이 다른 대화에서도 비교적 유사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남들이 편안하게 이야기 하는 주제에 대해서, 그들은 근본적인 의미를 되물으면서 분위기를 숙연하게 /어색하게 만든다. 예로 들어, 사람들이 정치에 관련된 주제에 대해 활발하게 자신의 의견을 꺼내놓는다. 그럼 홍대형 인간은, 조용히 있다가, 웃으면서 한 마디 건넨다. "과연, 정치라는 게 무엇일까요?" 이런 커뮤니케이션의 작용은, 열정적으로 이 세계를 옹호하거나, 혹은 부정하는 사람을 순식간에 무안하게 만들어버리는 효과로 나타난다.  

이런 '조사 취미'가 갖는 딜레마는 도덕과 예술의 접합 지점에서 드러난다. 그리고 그 접합을 만들어내는 사회와 유/무관한 예술가들의 생활에 대해 내가 개입하고자 할 때, 갈등이 일어난다. 이것은 앞에서 말한 '천재성'에 대한 의구심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 내내 자위행위가 나오고, 구토를 하고, 그 안에서 기이한 재미를 주는 영화들이 있다. 그런 영화들을 만든 감독의 사생활을 알게 되었을 때, 가령, 야, 저 사람. 영화만 골때리는 줄 알았는데. 사람도 골때려. 노래방에서 팬티까지 벗고 노래하고 난리도 아니래.라는 말을 들었다고 하자. 그러면 이 의구심은 영화의 내용과, 그 영화가 받았던 평가(평가가 좋으면 좋을수록) 그리고 만든 사람의 생활-성격에 대한 연관성으로 압축된다. 소위 영화를 팔기 위해 저런 것 아니야?라는 진부한 '노이즈 마케팅'식의 질문은 물론 아니다. 이건 부르디외가 말하는 개인의 하비투스, 그리고 그 하비투스에 연관된 장 내부의 특성을 면밀한 체계로 구조화시켜 보는 작업이다.  

나는 스스로 이런 예술가들의 독특한, 그리고 그런 예술가들의 삶과 양식을 습득하는 특정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소외 취향'이라고 부른다. 이제 고민은, 얼마 전 아프락사스님이 올려주셨던 정치에 대한 '기계적 균형'의 맥락이 과연 내가 '홍대형 인간'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특성과 어떻게 연결될 것인가의 지점이다. 이 부분은 아직 숙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일단, 나는 정치가 '취향화'되고 있으며, 이 '취향화'과정이 갈수록 심해질거라는 생각이 확고해지고 있다. 사실 정치라는 영역 안에서 유일하게 남은 건, 이제 스타와 팬, 그것을 지켜주는 건 '도덕의 언어'라는 생각이다. 예전 '시사인'의 특집 기사 제목처럼, '팬클럽 민주주의'라고 하는 형태. 이 팬클럽 민주주의가 주는 길은 두 가지다. 하나는 '오타쿠'로서, 자신의 스타가 무슨 짓을 하든, 그 스타에게 '쉴드'를 치는 것으로서 삶의 만족감을 찾는 라이프스타일. 우리가 잘 아는 '아버님들'의 출몰도 그런 면에서, 우리 시대의 또 다른 '오빠부대'이며, 이건 다분히 최근 현상이 아니라, 역사가 빚어낸 산물이기도 하다. 이 산물은 역사에 무지한 사람들이 만들어낸 것이며, 역사를 간과하고 싶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것이기도 하다. 다른 하나는 '탈퇴의 자유로움'이다. 스타가 좋아서, 취향을 바꾸는 사람들, 아니면 갑자기 '급취향'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도덕적 언어의 붕괴, '도덕적 사건'이 터질 때, 혹은 언론이 그렇게 도덕적 담론을 만들어, 인물의 완벽성, 특히 그 인물을 구성하는 도덕적 전기를 파괴하려 할 때, 팬들은 당황하고, 분열한다. 그리고 자신의 엄청난 정치적 열정이, 이 도덕적 담론에 의해 붕괴됨을 보고, 자괴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정치적 공간 안에서 '소외 취향'을 가진 자가 있을 듯하다. 그러나, 이 '소외 취향'을 가진 자에 쉽게 선입견을 씌우기엔 조사가 필요하다. 그들의 소외 최향이 다수가 유시민을 좋아하는데, 나는 김문수를 좋아하면 안 되요?라는 식으로 표현된다고 해도, 그 사람이 근거를 가지고 김문수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 소외 취향에 대한 감수성은 무지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문화 자본을 갖고 있는. 학력 자본에 기반한 것임도 간과할 수 없다.  

학력 자본이라는 것과 연관만 살짝 시킨 채 이야기 다시 하기. 다른 맥락에서, 이 '기계적 중립'을 알바라고 치부하면서, 그 중립을 표하는 사람을 '무지하다'고 쉽게 무시해선 안된다는 사실이다. (이건 내가 부르디외의 책을 보면서 느낀 생각이다. 부르디외는 세상 사람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의견을 드러내는 것과 관련하여, 학력 자본과 계급이 갖고 있는 특성을 흥미롭게 연구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의견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 정확히 말해, 자신이 학교에서 배운 것과 그 배운 것을 정치에 대해 연관시켜 말하는 것을 즐겨사용한다고 생각하는 쪽이다. 하지만, 그는 의심한다. 정치적 의견을 표출한다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로 시작하는.) 오히려, 그런 '기계적 중립'은 '나'가 배웠다는 사실. '나'가 배운 사람이라는 사실을, 공동체 안에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려는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닐까라고 의심해볼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그것을 이전의 역사가 준 씁쓸한 교훈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이건 내 조사취미가 가져다 준 습관적 사고이기도 하다.) 즉, 그들은 정치적 현실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이전에 말해왔던 편향성을극복하고, 합리적으로 세상을 보고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성찰을 드러내보이기 위함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합리화하기 위함이다.하지만, 이 성찰의 방향에 대해 우리는 다시 의심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우리가 '기계적 중립'에 대해 불편함을 드러내야만 하는 시도가 되기 때문이다.  

나는 그래서,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오히려 '배운'사람들이 합리성, 공정성,객관성이라는 언어로 먼저 시작하며, 그 안에서 자신의 정치적 교양을 뽐낼 때, 그 정치적 교양을 갖고 있는 사람일수록 의심해본다. (오히려, 내겐 그들이 '알바'이다.) 그것이 기계적 중립으로 이어질 때, 그들이 내세우고 싶은 것은 '정치'인지, 아니면 '자신의 배운 능력'에 대한 표현인지, 나는 아직 구분이 가지 않는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10-05-15 1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의 취향이라고 잘 못 보고 들어온....으이구~ㅠㅠ.

높은 학력자본과 계급에 우린 그의 가치관과 됨됨이도 무조건 동급일거라고 믿는 경향이 있죠.
얼그레이님~~글을 읽으면 읽을수록 님께 반하게 되어요.
박학다식한 면 만이 아니라...줏대와 고집이 단단히 느껴져서요^^

얼그레이효과 2010-05-15 22:41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하지만 칭찬을 받을 만큼 그렇게 좋은 시선과 글인지는 아직 자신이 안사네요. 응원해주셔서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 좋은 주말 되세욧

신지 2010-05-15 1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그동안 추천은 여러번 눌렀지만 댓글은 처음 달아 봅니다.^^;

"오히려 '배운'사람들이 합리성, 공정성,객관성이라는 언어로 먼저 시작하며, 그 안에서 자신의 정치적 교양을 뽐낼 때, 그 정치적 교양을 갖고 있는 사람일수록 의심해본다. (오히려, 내겐 그들이 '알바'이다.) 그것이 기계적 중립으로 이어질 때, 그들이 내세우고 싶은 것은 '정치'인지, 아니면 '자신의 배운 능력'에 대한 표현인지"

ㅡ>

마침 방금 제가 본 기사가 있는데, 이게 비슷한 사례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제도만 남은 ‘민주주의’ㅡ 서경식,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416457.html


비슷한 사례가 맞나요.. (음, 그러고 보니 저도 서경식씨에게 그런 의심이 드는군요.)
효과님의 글을 읽고 제가 질문하고 싶은 것은,

"그들이 내세우고 싶은 것은 '정치'인지, 아니면 '자신의 배운 능력'에 대한 표현인지, 나는 아직 구분이 가지 않는다."

ㅡ>

그런데 원래, 마음은 실제로 시간표처럼 딱딱 경계가 구획되는 것이 아니어서...... 또 "'자신의 배운 능력'에 대한 표현"이라고 해도, 그건 '누구한테나' 해당되는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좀 더 부연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비판이나 지적이 아니고, 효과님의 의심이 조금은 이해가 되는 편이어서요. )

얼그레이효과 2010-05-15 23:05   좋아요 0 | URL
신지님, 처음 뵙네요. 반갑습니다. 서투른 글에 이런 친절한 인용과 응답 고맙습니다. 서경식 님 칼럼은 아, 처음 봤는데, 흥미롭군요. 근데 좀 맥락이 약간은 다른 것 같기도 하네요. 그 이념과 효율의 문제에 대해서는 아마 제가 따로 글을 써야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가 칼럼을 한 번 더 읽고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양해를 구합니다.-아마 제가 언급한 패배적 다원주의라는 측면. 이것에 대한 이야기의 심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문제는, 사실 신지님 말씀이 논리적으로 맞지요. 저는 아무래도 사회학을 하는 놈이라서, 패턴을 정하고, 그 구조들을 만드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는지라, 아마 이런 '결정주의'적 시각에 반하는 논리에 취약한 점이 있습니다. 고로, 특히 신지님의 생각처럼, 심리의 측면, 그리고 그 배운 능력을 바깥으로 표출하는 능력이 어떻게 '구조화'되고, 정의가 내려질 수 있는 부분, 특히 오늘 제 글처럼, 이런 보이지 않는 부분이, 어떻게 보이는 부분으로 나타날까의 측면은, 사회학적으로 상당히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누구한테나'라는 말이 나올 수 있는거구요. 저는 그래서 그 반박이 안나오도록, 더 세밀한 근거를 제시해, 상대방에게 설득할 기회를 잡아야 하겠죠. 그래서, 부르디외 같은 사람들이 공격을 받는 이유도, 아마 그런 데서 있을 겁니다. 그래서, 부르디외는 쉽게 결정되지도 않고, 그렇다고 쉽게 결정 안 되지도 않는 형태의 무엇인가가 사회에 있다는 걸 늘 강변한 것 같습니다. 그게 아마 저처럼 공부하는 사람이 세상 사람에게 낼 수 있는 사유의 대안이겠죠. 아직은 부족한 사람이라, 이렇게 밖에 말을 못 드려 죄송합니다.

신지 2010-05-16 07:46   좋아요 0 | URL
그래서, 부르디외는 쉽게 결정되지도 않고, 그렇다고 쉽게 결정 안 되지도 않는 형태의 무엇인가가 사회에 있다는 걸 늘 강변한 것 같습니다. 그게 아마 저처럼 공부하는 사람이 세상 사람에게 낼 수 있는 사유의 대안이겠죠.

ㅡ> 아아, 이제 이해가 됩니다..

---------------------------------------

ㅡ 제가 댓글을 단 배경 ㅡ

저는 (서경식씨의 글이) 비슷한 사례라고 봤습니다 :

" ‘애교심’이라는 말이 홀로 걷기를 하면서 교직원이나 학생의 ‘애교심’의 크기를 재고,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는 사람을 배척하는 따위의 위험한 움직임을 조장할지 모른다. 이 대학에는 중국이나 한국에서 온 유학생들도 있고 나와 같은 교원도 있다. 그런 소수자나 타자가 거리낌없이 다닐 수 있는 대학이 됐으면 좋겠다.”

애교심’이라는 말에는 저항을 느낀다. 운운~은 사실 진부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우리가 마르고 닳도록 들어온 내용인데, '애국심'에 대한 비판을 '애교심'이라는 말에 응용한 것 뿐이니까요.

애국심 고취라면 모를까, 애교심이라는 말에 저렇게까지 거창하게 주장을 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가......

특히 마지막 부분은 애국심이 아닌 애교심에는 좀 어울리지 않는 느낌입니다. (외국에서 온 유학생에게 애국심까지 강요할 수는 없겠지만, 애교심 정도야...)

그래서 저도 효과님처럼 과연 저 분이 " 내세우고 싶은 것이 '정치'인지, 아니면 '자신의 배운 능력'에 대한 표현인지" 의문이 들더군요. ^^;

그는 <<스포츠 활동을 통해 학생의 ‘애교심’을 고취한다는 대목>>이 문제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들은 기계적 중립을 고깝게 볼 것이고, 반대로 서경식 자신과 서경식의 칼럼에 공감하는 사람들은, 그게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 누군가가 발언해주기를 기대했으나 아무도 입을 열지 않았다." ㅡ> "하는 수 없이 나는 손을 들고 입을 열었다." ㅡ> "곧 나와 같은 소수자가 항상 긴장감을 유지한 채 남이 싫어할 일을 피하지 않고 전면에 나서서 발언하지 않는다면, 그런 흐름을 막을 수 없지 않겠는가." (서경식)

만약 단순히 "'자신의 배운 능력'에 대한 표현"이라고 해도, 그것이 부당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도 들구요. (타인의 생각이 자신과 다를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낼 수도 있고, 그냥 가만히 있을 수도 있는데, 둘 다 부당한 것은 아니니까요.)

효과님의 글에 저 사례를 대입해보면서, 공감이 되면서도, 이렇게 '저 자신'이 모호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드렸더랬습니다.

친절한 답변 고맙습니다. 여러모로 생각할 수 있는 글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생각이 같거나 다르거나 늘 많이 배우게 되어서 효과님의 글을 자주 챙겨보는 편이에요.. 효과님, 고맙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얼그레이효과 2010-05-16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이거 제가 한 방 먹었는걸요^^! 칼럼을 꼼꼼히 읽고, 다시 생각해보겠습니다.^^ 덧글 내용은 잘 읽었습니다.

얼그레이효과 2010-05-16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배운 것을 드러내는 것은 물론 거부하는 것은 아니죠. 제 글에 단서가 되는 것은, 정치적 현실 안에서 작동하는, 그런 정서와 결부된, 어떤 제한/조건 안에서 이 세상의 정당함. 이 세상의 필요한 그 무엇을 위해 배운 능력을 발휘함. 그 정치적 의견을 표시하는 것을 말하는 게 거부되는 건 옳지 않다고 봅니다. 단, 이제 그 반대의 문제이겠지요. 정말 말도 안 되는 경우(다만, 이 말도 안 되는 경우의 기준이 뭔지, 이것이 심리적인 측면과도 크고, 생각보다 세상 사람들은 다양하다는 딜레마가 있지만.)의 정치적 의견, 또 그 의견이 기계적 중립이 될 때의 상황을. 가정해볼 때, 그 '중립'이란 말 안에 들어있는 성찰성이 있을 것입니다. '성찰'이라는 개념은 좋지요. 하지만, 그 성찰이 요즘 시대에는 분명 오용되는 경우도 있고..(한나라당 소장파라고 불리는 이들을 그렇게 생각합니다..) 저는 그 성찰 오용의 사례를 기계적 중립에 연결시켜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