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있는 신촌의 모 대학이 결국 등록금을 인상하기로 했다. 기사가 뜨고 나서 이제 분노의 화살이 학교측보다, 학교측의 협의대상으로 알려진 총학생회로 쏠리는 듯하다. 아무리 '총학'에 학생들이 관심이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미안한 마음에 현수막이라도 한 번 쳐다보는 학생들은, 등록금 문제 만큼은 '뒷담화' 주제로 올려놓을 것이다. 나는 2008년 봄부터 약 6개월 간 대학 총학생회 관련 연구를 하면서, 대학생 시절 가볍게 느꼈던 문제들을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 그리고 총학생회를 둘러싼 지저분한 음모도 몸소 듣게 되었고, 그 음모의 희생자들이 총학생회에 참여하면서, 인생이 나락으로 떨어진 경우를 여러 번 인터뷰했다.  (그리고 부족한 논문을 채워준 그들의 소리 덕분에 우연히 상도 받게 되었다. 하지만 감사의 표시를 하려고 할 때, 그들중 일부는 내가 앞으로 설명할 '유지의 정치'로 인한 비리의 당사자가 되어, 학교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시간이 지나, 논문의 결론을 넘어서, 더 차분하게 고민해 본 나의 견해는, 총학생회에 지금 필요한 것은 '억지로 살아남기'가 아니라, '차라리 아예 망하기'라는 전술이 아닌가하고 생각해본다. 물론 한국의 모든 대학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대학교 총학생회는 조직의 공백 상태를 가까스로 넘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야, 이번에 선거 아무도 안나간대."라고 시작되는 걱정의 기운은 결국 레임덕 시기에 있는 총학생회장이 자신이 눈여겨 본 후보군들을 설득하는 계기로 이어지는데, 바로 이 부분에서 문제의 둑은 터진다.   

전 학생회와 선거에 당선된 학생회 간에 인수 문제도 제대로 안 되긴 마찬가지다. 전, 현직 학생회가 갖고 있는 문제는 "야, 그래도 학교에 총학생회가 없으면 어떡해"가 큰 자리를 차지한다. 정작 총학생회에 진정 필요한 정치 방식이 무엇인지는 뒷전이 다. 정책설명회에서 제대로 지키질 못한 공약이 나오는 것도, 그 때문이며, 선거 과정 가운데, 전 학생회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은 기본이요, 학교 전체의 문제가 무엇인지도 엄밀히 말하면 인상 비평에 가까운 것이 다수다.  

결국 총학생회는 그 오랜 역사 속에서 폐쇄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여전히 작동하고 있으며, 참여의 문제니, 동원의 문제니라고 하는 앓는 소리는 "요즘 대학생들이 워낙 바쁘잖아요"라고 하는 변명과 함께, "야, 우리 총학생회 그냥 일 년 버텨보자"의 수준으로 가는 것이다.  (여기서 참여를 위조하는 비리 -대표적인 사례로 투표 조작 같은- 가 자연스레 나타난다)

나는 차라리 대학 내 학생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는 총학생회라는 조직의 제도 틀 자체가 아예 한 번 폭삭 망해서, 이 공백 상태가 주는 혼란을 대학생들 스스로 뼈저리게 느끼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결국 그동안 거의 대부분의 총학생회가, "에이, 그래도 어떻게 총학생회가 학교에 없을 수가 있냐"라는 그 존재의 안전 유무에 기민하게 반응한 채 '유지'의 수준으로 나아왔기 때문에, 그 '유지의 정치'가 주는 효과값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이 효과값이 거의 0인 상황에서, 이제 남은 건 총학생회라는 집단의 공백 상태를 만들어 버리고, 이 공백 상태의 위기가 주는 새로운 정치적 요구를 모아보는 것은 어떨지 생각해본다.  

나는 유지의 정치로선 짱돌을 들 수 있는 조건이 거의 희박하다고 본다. 고작 나오는 정치적 행위란, 학생들이 히죽히죽 거리며, 학교 카페테리아에서 "야, 아침에 너 총장 까는 현수막 봤냐?" 그 정도뿐일 것이다. 총학생회는 이 유지의 정치에 드는 에너지, 그동안 총학생회가 지겹게 설파했던, 그들 말로 '학생 대중'에게 다가가려는 현실 전략, 연성화 전략이라고 하는 것에 목매달지말고 - 거기에 위안 삼지도 말고- 차라리, 아예 저항의 거점을 공백으로 삼아라. 이 공백은 내가 보기에 지금 당장 학생들에게 "그래도 학교는 돌아가겠지"라는 반응을 불러일으킬지 모르나, 내가 보기에 이 '공백의 정치'가 주는 불안의 기회는 대학 사회의 왕인 교직원들에게 또 다른 불안감을 안겨다줄 수 있는 전술이 될 것이라 본다. 

덧붙임) 글을 쓰면서 뉴스 자막을 보니 서강대와 한국외대도 등록금을 결국 올리기로 했단다. ㅡ.ㅜ


댓글(5)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무해한모리군 2010-01-29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대학 총학생회 오늘 인터뷰도 하던걸요 --;;

얼그레이효과 2010-01-30 12:43   좋아요 0 | URL
그랬군요 ㅡ.ㅜ

LAYLA 2010-01-30 0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등록금을 올리묜 학교는 학생들의 신임을 일케 되겠지. 지금까지 구래왔고 아프로도 계쏙
-이거 맞나요. 이거 엄청 웃겨서 진짜 팍 웃었는데.... 이번 총학이 너무 기대치를 높인 탓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얼그레이효과 2010-01-30 12:43   좋아요 0 | URL
그런 내용으로 인터뷰 했나보죠..에고..

LAYLA 2010-01-30 16:01   좋아요 0 | URL
하하하 인터뷰 아니고 플랑 붙여놨더라구요 중도 근처 나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