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소의 꿈 낮은산 너른들 1
김남중 지음, 오승민 그림 / 낮은산 / 200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로 검은색으로 표현한 삽화가 인상적이다. 들소의 눈빛도 강렬하다. 삽화와 함께 읽는 들소국 이야기는 흥미롭다. 들소와 인간을 축으로 그려내는 전쟁과 평화이야기로, 한 챕터씩 교차 진술된다. 세상은 평화를 원하지만 욕심 많은 들소대왕과 인간은 전쟁을 일으킨다. 평화로운 들소국에 인간이 침략하면서 그곳의 평화는 깨진다.  

 

우등들소와 열등들소로 나누어 차별하는 들소국에서 주눅들어 사는 깨진뿔과 소맥국의 전쟁에 재건대로 불려가게 된 농부 용신은 깨진뿔의 새끼인 큰머리를 구하게 되고 친구가 된다. 굶주리는 날이 계속되지만 새끼를 가진 아내를 위해 먹을 걸 찾아야 하는 깨진뿔과 열등들소들은 위험을 무릎쓰고 질주가 금지된 곳으로 가려 한다. 목숨을 보전하기 위해선 먹어야 하고, 먹을 걸 구하려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강대국은 무슨 권리로 남의 나라를 침략하고 평화를 깨는지 묻게 된다. 미국과 이라크 전쟁에 동원된 재건대 한국군. 어른들은 은유와 상징을 읽어내는 독서가 되고, 어린독자라면 들소와 인간의 이야기로만 읽어도 전쟁의 고통과 평화의 소중함을 감지할 수 있겠다. 평화를 꿈꾸는 들소와 고향으로 돌아가 사랑하는 순님이와 결혼을 꿈꾸는 용신의 희망이 배어나온다.

 

살아 있는 생명의 소중함과 전쟁의 폐해를 고발하며, 과거로부터 배우지 못한다면 미래에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작가의 말을 깊이 새기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