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 전쟁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0
서석영 지음, 이시정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 이 책, 대박예감이다.
요즘 세상 돌아가는 꼴이 욕 나오게 하잖아~ 씨바
제아무리 점잖은 사람도 입에 욕을 담지 않을 수 없는 미친 대한민국!
저런 무개념의 인간들이 정말 국민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머리 조아렸던 대통령이고 국회의원인가?
정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는, 한미FTA 비준 날치기 통과라니!!
게다가 비준무효를 외치는 국민을 향해 한겨울같은 추위 속에 물대포를 쏘아대는 건 어쩌고?? 

이 책, 제목도 거창한 '욕 전쟁'이다.
평화적인 소통과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쟁을 불사할 수밖에 없잖은가!
그렇다면 초등 5학년 4반 아이들은 왜 전쟁을 치르게 되는지, 관찰자인 지선이의 얘기에 귀를 기울여보자.  

변화무쌍한 모습으로 출연하시는 5학년 4반 담임 김판돌 선생님, 삽화를 그린 이시정 선생님이 캐릭터를 잘 표현했다.ㅋㅋ  
영화 '김봉두'의 차승원도 생각나고, 김봉두는 돈봉투를 의미하는 작명이지만 김판돌 선생님은 '김 판 돈'이라는 뜻인가.^^
송충이 두 마리로 감정을 표현하는 '성난 야수' 김판돌 선생님의 연기에 주목하시라~

   

김판돌 선생님이 욕전쟁을 선포한 주체라면, 주연급인 최시구와 짝꿍이자 나레이션을 담당한 엉뚱이 지선양은 이런 모습이다. 

    

왕싸가지로 불리는 최시구와 건달들은 어떤 연기를 보여줄지 기대해도 좋다.
관찰하기가 취미인 지선이는 왜 엉뚱이로 불리며 어떤 역할을 맡게 되는지, 지선이의 나레이션으로 진술되는 5학년 4반 풍경은 기대를 저비리지 않는다. 흑장미파 채린이와 깜짝 아이디어를 잘 내놓는 재성이와 준기도 한 몫 단단히 한다. 게다가 초등학교 최고의 체육활동 피구시합이, 애들 표현대로 '존나' 재밌게 펼쳐진다.ㅋㅋ 

   

전쟁이란 제목에 걸맞는 작은 제목들을 보면서 어떻게 전개될지 상상의 나래를 펼쳐도 좋다. 
- 욕싸움이 되고 만 피구 경기, 욕과의 전쟁이 시작되다, 가면 씌운 욕, 단식투쟁 사건, 욕에 굶주린 아이들, 욕 탕감 사건, 최시구의 욕 통장 등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주.조연들의 활약은 결코 범생이가 아니라서 감정이입이 되기 쉽다. 입에 욕을 달고 사는 아이들의 나쁜 습관을 고쳐주고자 분투하는 선생님의 벌주기도 제법 다채롭게 펼쳐진다. 하하~ 어린 독자들은 어떤 벌에 가장 공감의 끄덕임을 보일까?^^ 

아~ '찐따, 왕찌질이, 존나, 씨바~ ' 입에 달라붙은 욕을 언제 어디서나 쏟아내는 시구와 영준이조차 제 아버지가 부끄러웠던 이 장면, 역시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다. 엄마인 나를 살짝 부끄럽게 했던 모습이기도 하고...역시 가정교육은 말로 가르치는 게 아니라 본대로 배운대로 하는 거다. 나는 촌에서 자랐지만 우리 부모님께 욕을 먹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생활고에 지친 엄마가 화가 나면 한번씩 입에 담았던 쌍시옷으로 시작되던 욕을, 세 아이를 키우던 내 입에서 어느 결에 튀어나오던 서늘함은 잊지 못한다. 우리 아들 어려서 처음으로 엄마한테 심한 욕을 들었을 때, 제 아빠한테 가서 "아빠, 엄마가 나한테 욕했어!' 고발하면서 펑펑 울었더랬다. 처음으로 욕을 들은 아들도 충격을 받았고, 남편도 충격이었던지 시댁에 가서 아버님께 내 흉을 보더라.ㅜㅜ 다행히 아버님은, 에미가 욕을 하며 키우지 않았기 때문에 손주녀석이 충격을 받았다는 걸 알아주셨다. 

애들 키우면서 우아하고 교양있는 엄마로 기억되고 싶었는데, 삼남매를 키우다 보니 어느 결에 욕이 나올때도 있더라. 특히 남편 때문에 속상했을 때, 그 화풀이를 아이한테 쏟아내기도 하고, 아이한테 하는 척하며 남편 들으라고 심하게 할때도 있었고... 

하여간 욕 나오는 세상에 살면서, 아이들에게만 욕하지 말라고 하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씨바, 존나, 개XX, ㅆ~'을 입에 달고 산다면 자신의 언어습관을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내가 광주와서 살면서 처음에 놀랐던 건, 자식들에게 "이런 썩을 놈아~"라고 하는 말이었다.
어찌 귀한 자식한테 '썩을놈~'이라고 말하는가 엄청 놀랐는데, 아들 둘을 키우던 이층 아줌마가 늘 입에 달고 살아서 귀에 익다보니까, 글자대로의 무지막지한 뜻 보다는 은근 친근감이 드는 욕이었다. 그래서인지 나도 우리 아들에게 이 말을 여러번 했다는 고백을... ㅜㅜ

내가 우리 엄마가 했던 욕이 무심코 입에서 튀어나왔던 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내가 했던 욕을 대물림 할까 봐 살짝 겁난다.^^
세상 돌아가는 꼴이 욕 나오게 한다지만, 습관적으로 욕을 입에 달고 살지는 말자!!!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찌찌 2011-11-26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기언니, 넘 오랜만이죠? 둘째 건희 1학년이어서 뒤치닥거리하느라 바쁘고 우리 유정이는 지난주에 첫 영성체를 마쳤답니다. 일상생활에 신앙생활만 플러스 되어도 정신없이 헤매입니다. ㅋㅋ
언니는 여전이 변함이 없으시네요. 넘 경이롭네요. ^^ 저도 전라도 아줌마인지라 늘상 "이놈의 가시네"소리를 달고 살아요. 울 딸들은 욕하지 말라고 하지만 전 늘 욕이 아니라고 당당히 주장합니다. 저가 우리 딸들에게 "이놈의 가시네"라고 하니 친한 분이 깜짝 놀라 더라구요. 어떻게 저가 딸들에게 그런 말을 하느냐구... 전라도에서는 욕이 아니라 일상 언어라 했지만.... 공감하지 못한는 분들도 있으니 자제를 해야 겠지만 그래도 저에게는 정감어린 말이란거 울 딸들이 알아 주었으면 하죠^^ 울 딸들은 여전히 건강하고 공부 열심히 하는 저의 보물들이 랍니다.
욕이 주는 카타르시스가 있기는 합니다만....

순오기 2011-11-29 01:48   좋아요 0 | URL
오랜만이네요~~~~ 다들 건강하게 잘 지내는거죠?^^
광주살이 초기엔 전라도 말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았는데,
살면서 적응하니까 그게 또 정이 팍팍 들더라고요.ㅋㅋ
건강하고 공부 열심히 하는 보물들~~~^^

책가방 2011-11-26 16: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뿌리깊은 나무)에서 세종 이도역을 맡은 한석규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 합니다.
'지 랄 하 고 자 빠 졌 네'
요즘 정치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욕이 아닌가 싶네요.

순오기 2011-11-29 01:50   좋아요 0 | URL
오늘 독서회 엄마들이 한석규 연기를 어찌나 칭찬하는지 대체 언제 어디서 하느냐 물어봤어요.
나도 수욜에 합류해볼까 하는데, 안 잊어먹고 생각날지 모르겠네요.ㅜㅜ

잘잘라 2011-11-29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저도 이 책 읽고부터 저도 모르게 막 욕이 나온다니깐요. 흐흐흐 조심해야지.

순오기 2011-11-29 01:50   좋아요 0 | URL
동창회 가서 욕이 아니면 말을 못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귀를 버렸다고요.ㅜㅜ
언어습관이라는 게 참 무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