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티, 나의 키티 동화 보물창고 33
빌 월리스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들이 어릴 때, 개를 키우고 싶어했다.
촌에서 자란 나는 어려서 가축을 키우며 살았지만 개를 좋아하지 않았다.
어릴 때, 마을 어른들이 나무에 개를 묶어두고 잡았던 걸 어렴풋이 본 기억 때문에 싫어하게 된 것 같다.
이런 기억도 일종의 '트라우마'가 아닐까. 
 
우리 아이들이 개를 키워보면, 개와 친밀감을 쌓고 무조건 개를 무서워하지는 않겠구나 싶어 개 키우는 걸 허락했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들에게 개를 키우게 했던 경험이 아주 잘한 일이라는 걸 새삼 확인했고,
어릴 적 개에게 물렸던 사고로 개를 무서워하는 소년 리키에게 공감했다. 


리키는 어릴 때 개에게 물려 온 몸을 예순세 바늘이나 꿰매고
광견병에 걸리지 않도록 커다란 바늘로 열두 번이나 주사를 맞아야 했던 끔찍한 기억에 개를 무서워 한다.
누구나 두려움 하나쯤 갖고 있다지만 리키는 그 정도가 아주 심했다.

하지만, 두려움은 스스로 극복해야 될 대상이다.
리키는 오클라호마 시골집에 찾아 든 떠돌이 개가 굶주려 죽어가는 걸 보면서도 모른 척했지만
차마 굶어 죽는 걸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먹이를 주고 몸을 만지며 조금씩 가까워진다.
엄마가 도둑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주면서 부르던 '키티'는 떠돌이 개의 이름이 되고,
리키와 키티는 결코 떨어질 수 없는 사이가 된다.  
둘의 우정은 점점 깊어가고, 찡한 감동을 불러온다.

리키의 '트라우마'를 이겨내기 위한 도전에, 아는 척하지 않고 조용히 지켜보는 아빠가 멋지다. 
어느날 고모 가족이 사고를 당하고 아버지는 고모 곁에 있어주기 위해 농장을 비운다.
리키는 엄마와 농장 일을 돌보며 새끼를 낳은 암소를 찾아나섰다가, 버려진 개들의 공격을 받는다.
키티는 암소를 보호하기 위해 들개들과 사투를 벌이고, 리키는 두려움에 도망치다 다친다.
정신이 든 리키는 키티에게 돌아와 몽둥이로 들개를 공격한다.
리키와 키티는 심한 부상을 당했지만, 찾아나선 엄마의 도움으로 무사히 집으로 돌아온다.
의사와 수의사가 와서 둘은 꿰매고 치료를 받고 회복된다.

마을에서 리키와 키티는 유명한 영웅이 되었다.
하지만 행복도 잠시, 정유회사 트럭에서 쏟아져 내린 파이프에 키티가 깔려 죽는다.
리키는 키티가 죽자 마음이 텅 비어버렸고, 어떤 대상에 더 이상 마음을 주지 않는다. 
키티를 키우며 개에 대한 두려움을 비로소 극복했는데, 또 다시 아픔을 겪데 된 키티가 가엾다.
행복은 왜 그렇게 짧기만 할까...

그러던 어느 날, 또 다시 찾아든 유기견에 마음이 끌린 리키는 냉장고에서 먹이를 들고 나온다.
참 다행이다, 가슴을 쓸어내리며 리키와 유기견의 만남은 오래 지속되었으면 하고 빌어본다. 
사람과 동물 사이의 우정과 믿음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상처를 치유해가는 아름다운 이야기다.
어느 날 예고없이 닥치는 죽음을 경험하며 성큼 성장해가는 진정한 용기에 대해서도 생각케 된다.   

개나 고양이 등 동물을 키우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 생명체에 애정을 쏟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건 좋다.
사랑도 받아 봐야 사랑할 수 있는 것처럼, 동물을 키워 본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 공감도가 높을 거 같다. 
특히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독자라면, 리키처럼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해 도전하라 용기를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