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지다 열일곱
한창욱 지음 / 예담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일곱, 참 꿈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을 나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열일곱 청춘들은 대부분 교실이란 감옥에 갇혀 입시를 목표로 사육당할 뿐이다. 
혹은 그 감옥을 탈출하기 위해 자퇴하거나, 불장난으로 몸을 망가뜨리기도 할 것이고......

당신의 열일곱 살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도전장을 내밀듯 청소년에겐 질문을 던지고, 이미 열일곱을 지나온 독자에겐 후회없이 보냈는지 당돌한 화살을 날린다.
그래 살아온 인생을 뒤돌아보며 후회하지 않을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때 공부를 더 열심히 할 걸, 그때 조금만 더 인내할 걸, 그 친구와 어울리지 말 걸, 수없이 많은 '~껄 ~껄'을 곱씹게 된다. 

인생에서 열일곱 살은 눈부시게 아름다운 시절인가?
맞다, 하지만 당시에는 알지 못하고, 지나온 발자국을 돌아보며 깨닫는 것이지...  
내 인생에도 반전이 필요한가?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잡고 싶다면 <멋지다 열일곱>을 읽어보라.

청소년을 위한 기획 의도가 돋보이는 자기계발서로 읽히는 소설이다.
작가는 인생의 선배로서, 후회없는 열일곱이 되도록 사랑하는 후배들을 위해 훈수를 둔다. 뚜렷한 목표와 꿈의 설계도를 작성하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실천해야 성공에 이른다는 걸. 누구나 알고 말하기는 쉽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그 과정을 재하와 드림레이서 친구들을 통해 구체적으로 조언한다. 챕터 사이의 삽화도 매력적이다. 

 
  

열일곱, 잘나가던 농구선수였던 재하는 부상으로 농구를 접고 일반 고등학교에 진학한다. 하지만 뚜렷한 목표도 꿈도 없는 재하는 바이크에 빠지고 공부는 밑바닥이다. 그때 친구 다연은 '드림레이서'가 되기 위한 일곱 개의 미션 수행을 권유한다. 성공한 3%에 들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은근 마음을 두었던 다연의 권유인데 마다할 수 없겠지.^^ 

“세상에는 두 가지 불행이 있대. 예기치 못한 불행과 예정된 불행. 넌 지금 예정된 불행을 향해서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는 거야. 이대로 시간이 흐르면 너의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 것 같니? 반전이 없다면 너의 미래는 불 보듯 빤해.” (33쪽)   

“선택받는 삶을 살지 말고 선택하는 삶을 살아라! 외삼촌의 지론에 의하면 진정한 자유인이란 떠돌아다니는 여행자가 아니라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래. 내가 오늘 무슨 일을 할지, 누구와 함께 무엇을 먹을지, 영화를 볼지 연극을 볼지, 어디서 잠을 잘지를 스스로 선택하며 사는 사람이 진짜 자유인이라는 거야!” (60쪽)

"꿈을 이루고 싶다면 적당히 해서는 안 된다는 거야. 많은 사람들이 적당히 살지, 적당히 공부하고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즐기며 적당히 타협하다가 적당한 선에서 꼼을 포기하면서 말이야! 내가 정말 꿈을 이루고 싶다면 다른 사람 눈치 같은 건 볼 필요도 없어. 미친드시 앞을 보고 달려가야만 해."(156쪽)

"우리가 꿈을 찾아가는 과정, 그 자체가 행복해야 한다는 거야. 우리가 성공을 꿈꾸는 이유가 뭐니? 행복해지기 위해서잖아, 그런데 그 과정이 불행하다면 성공한들 그게 무슨 의미가 있겠어?"(208쪽)

재하가 수행할 일곱 개의 미션이다. 
첫째 나의 일대기를 적어보자.
둘째 중.단기 계획을 세우자.
셋째 파워지수를 높이자.
넷째 시간을 관리하자,
다섯째 인맥을 쌓자.
여섯째 교양을 쌓자.
일곱째 생각하는 힘을 키우자,  
(책 뒷면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둬서 좋다)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관리하는 다연과 친구 태훈의 도움을 받으며, 재하는 단계별 미션을 수행한다. 그러면서 바닥을 치던 재하의 성적이 오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된다. 부잣집 딸 다연의 도움이나 재하가 꿈꾸는 두카티 999R을 소유한 부자 외삼촌의 출현에 살짝 거부감도 들었지만, 설득력 있는 자료 제시에 공감하고 외삼촌의 이력이나 마무리도 괜찮았다.  

공부를 잘했지만 졸지에 소년가장이 되어 진학을 포기하고 꿈을 접었던 창수의 도전, 중학교에선 공부가 바닥이던 태훈이 신의 아들만 한다던 전교 1등에 등극하는 등, 재하와 친구들의 변화와 우정도 감동적이다.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도 실천하기 어려운데, 멘토와 친구들의 도움으로 변화를 이뤄가는 재하처럼 되고 싶은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겠다. 특히 중고등 청소년들이 학습에 적용할 구체적인 방법들 인맥 나무 만들기, 꼭 읽어야 할 책 100권, 청소년을 위한 클래식 100곡, 월드 뮤직 100곡, 세계 100대 미술가, 한국 현대 미술가 100인, 세계 영화 100선... 등을 적용한다면 굉장한 힘을 발휘할 것 같다.

고1인 우리 막내는 뻔한 내용일거 같다고 책읽기를 거부했다.
성공한 3%에 들어가기 위한 분투라는 게 썩 마음에 들진 않지만... 분명 이 책을 읽으면 자극과 도전을 받을 것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1-05-21 1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희 아들이 참 불쌍해요.
근데 참 웃긴게...다른 사지다 싶으면 안 내보낼텐데...
그 구덩이 속으론 밀어넣고 있어요, 에효~ㅠ.ㅠ

청소년 책들, 청소년은 뻔하다고 하는데...어른이 읽고 감동 받기도 하고 그렇죠.
예를 들면 '도무라반점의 형제들' 같은 거요.
참 좋았어요, 감사합니다~^^

순오기 2011-05-21 17:24   좋아요 0 | URL
알면서도, 그 구덩이 속으로 밀어넣지 않을 부모가 얼마나 되겠어요~ ㅜㅜ
빤하다 싶어도 배울게 많다는 건 인정하지요~ ^^

글샘 2011-05-21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들내미에게 이 책을 권하는 건 전 반대입니다. ^^ 뻔한 내용이기 때문이지요.
토론학교 철학이 나왔더군요. '우리학교 출판사'에서요. 그거 권해 주세요.
토론학교 과학, 토론학교 문학, 토론학교 사회 등도 좋답니다.

순오기 2011-05-22 14:59   좋아요 0 | URL
아들내미가 아니고 막내딸한테 권한다는 말인데
이미 지난주에 봤다고 오늘 독서마라톤에 기록을 남겼답니다.ㅋㅋ
막내는 영문학 동아리에 들어서 그쪽 관련 책을 읽고 토론하더라고요.
권해 주신 토론하교 과학, 문학, 사회....도 살펴볼게요. 고맙습니다~~`^^

2011-05-22 0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22 15: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카스피 2011-05-22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청소년용 책들은 실제 청소년들이 거의 읽지 않는편이죠,공부하기도 바쁜데 이런 책들 볼 시간이 없지요ㅜ.ㅜ
오히려 어른들이 더 많이 보지 않을까 싶어요.

순오기 2011-05-23 02:10   좋아요 0 | URL
맞아요, 우리애들도 청소년 책 별로 안 땡긴대요.ㅋㅋ
그래도 결국 읽긴 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