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소 아저씨 민들레 그림책 5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 200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정생 선생님의 글은 따뜻하고 정겨운 입말이 살아있어 좋다.
정승각 선생님의 거칠고 투박한 질감의 그림은 만져보지 않아도 느낌이 생생하다.  

누군가는 배부르고 등따시게 잠든 겨울밤이, 누군가는 춥고 배고픈 슬픈 밤이기도 하다.
황소는 배부르게 먹고 잠들었지만 작은 새앙쥐 형제들은 춥고 배고픈 겨울밤이다.
내 배 부르면 춥고 서러운 이웃을 생각하지 않는 우리들 마음에 울림을 주는 그림책이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더불어 사는 법도 황소와 새앙쥐처럼 배려하면 되는데, 욕심 많은 사람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람과 동물,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살려면 욕심과 이기심을 내려 놓으면 되는데...
황소는 배부르게 먹고 남은 찌꺼기니까, 새앙쥐에게 몇번이라도 좋으니 등을 타고 넘어와 가져가라고 한다.  

  

갑자기 엄마가 돌아가시고 어린 동생을 떠맡게 된 새앙쥐는 이른바 소년가장이다.
언니 새앙쥐는 열네 번이나 황소등을 타고 넘어 동생들에게 먹이를 날라다 주었다.
친절한 황소 아저씨는 내일부터 동생들을 모두 데리고 와서 맛난 것을 실컷 먹으라고 한다. 
언니새앙쥐는 제법 자라서 볼볼 기어다니게 된 동생들을 고드름을 녹여 세수를 씻겨 데리고 온다.
하하~ 사랑스런 새앙쥐들은 눈꼽도 닦고, 콧구멍과 수염도 씻고 볼에 묻은 코딱지도 씻었다.

   

구유에서 맛있는 찌꺼기를 먹는 아기새앙쥐들에게 황소아저씨는 해서는 안되는 일을 알려준다.
역시 친절을 베푼다고 무조건 오냐오냐 하면 안된다.
어린 새앙쥐들에게 구유 안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똑 부러지게 가르치는 최고의 장면이다. 

"얘들아, 구유 안에 똥누면 안 된다!"
"예!"
"오줌을 누면 안 되고 코딱지 묻혀도 안 된다."
"예!"

  

어른이라면 모름지기 아이들에게 해도 되는 일과 하지 말아야 될 것을 분명히 가르쳐야 한다.
황소아저씨처럼...^^ 

그해 겨울, 황소와 아기새앙쥐들은 추운 겨울을 함께 지냈다.
새앙쥐들은 황소 아저씨 등을 타넘고 다니며 술래잡기도 하고 숨바꼭질도 하고
황소아저씨 목덜미에 붙거나 겨드랑이에서 잠들며 겨울이 다 지나도록, 따뜻하게 따뜻하게 함께 살았다. 

  

권정생 선생님이 사랑하는 어린이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이 무엇인지 황소처럼 되새김하면서
다섯 마리의 새앙쥐들이 어디에 있는가 찾아보는 것도 즐겁다.
추운 겨울내내 따뜻하고 행복하게 지낸 황소아저씨와 새앙쥐처럼 
서로 배려하고 예의를 지키면 행복하게 더불어 사는 세상도 그리 어려운 게 아닐 듯....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5-16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이 마치 판화같은데요?
이거 책 맞죠? 어쩜 이리 올록 볼록 현실감 있을까요?
마지막 황소와 생쥐... 너무 좋아요.

오기 언니, 우리 저런 따스한 한주 보내염!

순오기 2011-05-17 07:53   좋아요 0 | URL
삼베에 유화로 그렸다는데 질감이 느껴지죠.

마고님의 기원 덕분에 어제는 잘 보냈어요.
아들 초등1학년 때 선생님과 근사한 저녁식사를 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