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그림책은 내 친구 2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미란 옮김 / 논장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앤서니 브라운의 다른 책들과 달리 호감이 가지 않았다. 심지어 정다운 오누이로 지내야 된다는 교훈적인 이야기에 심드렁했었다. 아이들의 반응도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다. 더구나 터널에 들어갔는데 돌로 변해버린 오빠라니, 환타지를 좋아하지 않는 나는 이런 상황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하지만, 앤서니 브라운이 누구냐? 그의 명성이 이 정도의 감상으로 허물어질 일은 아닌 것 같아 그림을 보고 또 보면서 가치 찾기에 몰두했다.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하나씩 눈에 들어왔으니, 앤서니 브라운의 다른 책보다 더 꼭꼭 씹어야 할 책이었다. ^^

우리 아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 평범한 남매. 여동생 로즈는 책읽기를 좋아하고 오빠는 공차기를 좋아한다. 게다가 오빠는 장난꾸러기라 밤중에 살금살금 와서 동생을 놀래키기도 한다. 로즈의 곁엔 항상 책이 있다는 걸 보여주는 앤서니 브라운! 로즈의 방엔 빨강모자 액자가 걸려 있고, 빨강모자가 달린 코드도 걸려 있다. 앤서니 브라운은 소품 하나도 허투루 보지 않도록 숨은 그림찾기의 묘미를 더한다.



여늬 집 남매와 다르지 않게 얼굴만 보면 티격태격하는 모습, 특히 손위가 누나면 덜한데 오빠면 이상하게 다툼이 많다. 여동생이 오빠를 이겨 먹으려고 하기 때문인지, 오빠가 누나보다 관대함이 덜하기 때문인지 알 수없는 수수께끼다. 드디어 화가 폭발한 엄마는 손가락질하며 남매를 쫒아내듯 몰아낸다.
"둘이 같이 나가서 사이좋게 놀다 와, 점심때까지 들어오지 마!"



같이 놀기 싫지만, 오빠는 축구공을 들고 로즈는 책을 끼고 집을 나서 쓰레기장에 왔지만, 같이 놀거리는 없다. 로즈는 책을 읽고, 오빠는 터널을 발견하고 호기심이 발동해 들어가는데.... 무서워서 같이 들어가자는 오빠의 꼬임을 거절했지만 혼자 기다리는 게 더 무서워진 로즈, 읽던 책을 터널 입구에 두고 기어 들어가 본다. 오빠의 축구공과 로즈의 책에 시선을 집중하면 앤서니 브라운의 메세지를 발견할 수 있다.



터널 속은 컴컴하고, 축축하고 미끈거리고 으스스한데... 터널이 의미하는 게 무얼까 궁금하다. 터널 반대편으로 나가니 고요한 숲이 나온다. 하지만 오빠는 보이지 않고... 갈수록 울창한 숲속은 온갖 동물들의 형상으로 로즈를 겁먹게 한다. 대체 오빠는 어디 있는 걸까? 이럴 때 오빠가 옆에 있었으면... 로즈와 같은 긴장감으로 몰아가는 앤서니 브라운. 걸음아 날 살려라~~~ 달려가는 로즈와 같이 독자들의 긴장감도 최고조에 달한다. 숲 속의 무시무시한 나무 뒤에 숨어 있던 늑대와 마녀가 불쑥~ 튀어나올 것만 같다. 



으아앙~~~ 후다닥 뛰쳐 나온 숲 속, 빈터엔 돌처럼 굳어진 오빠가 있다.
"아, 어떡해! 내가 너무 늦게 왔나 봐!"



동생은 차갑고 딱딸한 돌을 와락 껴안고 울었다. 그러자 돌은 조금씩 색깔이 변하면서 부드럽고 따스해져서 오빠의 본래 모습으로 돌아왔다.
"로즈, 네가 와 줄 줄 알았어."
오빠와 동생은 다시 깊은 숲을 지나고 작은 숲을 거쳐, 터널을 지나 밖으로 나와 집으로 돌아갔다. 점심을 차리던 엄마가 별 일 없었느냐고 묻지만, 오빠와 동생은 서로 마주보고 씨익 웃는다. 미소의 의미, 엄마는 모르지만 독자들은 알지요. ^^
 



둘이만 공유한 비밀의 연대감, 터널을 함께 통과한 남매는 이제 티격태격할 일이 없을 듯하다.  '터널'이 무얼 의미할까? 같이 터널에 들어가자는 오빠 말을 거절했지만, 오빠가 걱정돼 무서움을 무릎 쓰고 터널로 들어간 로즈는 '믿음'과 '우애'라는 시험을 통과한 것일까? 터널 너머를 알 수 없는 두려움도 물리친 용감한 남매에게 우애는 단단히 보장된 것 같다.  



앞 속지엔 책만 달랑 있었는데, 책 뒷면엔 책과 축구공이 같이 놓였다. 남매를 상징하는 소품을 보고 생각을 비약시키면, 동생이 오빠를 구해낸 것도 책을 읽은 덕이 아닐까? 결국 의좋은 남매로 지내는 것도 책 속에 길이 있다고 말하는 듯. ^^ 수많은 앤서니 브라운 책이 위트와 교훈을 담고 있지만, 이 책은 티격태격하는 남매가 본다면 사이좋은 남매가 되는 묘약이 되리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