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수의 오리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26
한정아 지음, 박의식 그림 / 마루벌 / 2001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의 창작그림책으로 높은 점수를 줄 만한 책이다. 신라와 백제가 아리수(한강의 옛이름) 강가의 금물벌을 더 차지하기 위해 전쟁을 벌일 때, 알을 품고 있는 오리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잠시 전쟁을 멈추었다는 감동적인 이야기다. 무채색의 군사 갑옷과 말 그림 덕분에 주제가 더 살아난 듯하다.



전쟁이 일어나면 사람 뿐 아니라 생명있는 모든 것들이 해를 입게 된다. 말발굽 소리에 놀란 물새, 들새들도 푸드덕 날아오른다. 하지만 적진으로 달리던 말을 멈추게 한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바로 들판 한 가운데 알을 품고 있는 오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영문을 알게 된 병사들은 뒤뚱뒤뚱 오리 흉내를 내며 쫒아보려 하지만 엄마 오리는 꼼짝하지 않는다. 책을 읽으며 아이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장면이다.^^ 점잖은 영소장군과 무둑뚝한 우두기 장군도 웃을 수밖에 없었다는 바로 그 장면.

 

하지만 모성 본능에 충실한 엄마 오리는 꿈쩍하지 않는다. 몇 날 며칠 알만 품고 있는 엄마오리는 마침내 신라와 백제를 휴전하게 만든다. 들판엔 평화가 찾아왔다. 엄마 오리는 아는지 모르는 낮이나 밤이나 알만 품을 뿐이다. 



역동적인 군사 그림에서 느껴지는 힘과 평화롭게 알을 품고 있는 들판의 오리는 좋은 대조를 이루며 전쟁과 평화를 실감나게 보여준다. 휴전 중인 병사들은 통성명을 하며 서로 이웃이라는 걸 발견한다. 단지 신라와 백제가 서로 뺏고 뺏기면서 네 땅이 됐다 내 땅이 됐다 하는 운명의 장난이었음을 깨닫는다. 그러는 와중에 드디어 새끼 오리들이 태어났다. 



새끼 오리가 태어나기를 함께 기다리며 친해진 병사들은 마침내 조금씩 양보하면 전쟁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깨닫고 각자 말머리를 돌린다.



어리석은 인간의 전쟁을 끝내게 한 자연의 생존방식을 따르는 여덟 마리 아기 오리들은 엄마 오리 뒤를 따른다. 2차 대전 중 크리스마스 휴전을 했다는 이야기처럼, 엄마 오리의 모성은 신라와 백제의 전쟁도 멈추게 했다는 아름다운 이야기로 만들어 낸 한정아 작가에게 고마움이 일었다.  

실제 이런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어린 독자들도 전쟁의 폐해를 깨닫고 평화를 지켜야 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좋은 그림책이다. 오늘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전쟁이나 테러는 인간의 어리석은 욕심이 불러오는 재앙이고, 그 욕심을 버린다면 자연과 더불어 평화롭게 살 수 있음을 왜 모르는지 안타까운 일이다.ㅠㅜ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9-03-04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이 책에 전쟁 관련 책이 많다는 걸 느끼면서, 그만큼 이 땅에 전쟁이 너무 많구나 싶었어요.

쟈니 2009-03-04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비슷한 이야기를 어렸을 때 본 적이 있어요. 그게 신라 백제였는지는 어렸을때라 몰랐네요.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는 것이, 더불어 살아 가는 것이 같은 인간으로서 그리 어렵지만은 않을 거라고 희망합니다.

자의맘 2009-03-05 1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이 있었네요.. 빨리 퍼가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