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관계 1
안도현 지음, 이혜리 그림 / 계수나무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안도현 시인의 글인데 연필 삽화와 곁들여진 멋진 그림책으로 만들어졌네요. 2006년에 나온 책인데 이제야 봤어요. 이 책이 놀랍게도 4~6세로 분류돼 있군요. 글이 적은 그림책이라고 낮은 연령으로 분류했는가 본데, 실제 이 책은 철학동화로 초등 저학년들은 어려워했어요. 그래서 4학년 2학기에 '증기기관차 미카'로 안도현이란 시인을 알게 되는 고학년에게 좋을 책으로 추천해요. 도시 아이들은 갈참나무를 몰라서 도토리가 열리는 나무라니까 '아하~' 하더군요.   

갈참나무에서 떨어진 도토리 하나가 낙엽들의 도움으로 생쥐에게 먹히거나 사람에게 잡혀가지 않고, 땅 속 깊이 몸을 숨기고 새로운 갈참나무로 태어나는 이야기로 생명의 순환을 설명하고 있어요. 하나의 생명이 움트는 과정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보여주며 '관계'를 이해시키죠. 연필삽화가 상황을 잘 그려내 이해를 돕고, 꼼꼼하게 살펴보고 약간의 설명을 곁들이면 저학년도 어려울 것은 없어요.^^ 


 
떨어진 도토리를 포근하게 감싸주는 갈참나무 잎이 마치 엄마 같아요. 생명을 품는 것은 다 엄마의 마음이겠죠. 엄마의 자궁처럼 생명을 품어 안은 갈참나무 잎을 잘 표현한 그림에 보는 이의 마음도 푸근해지죠. '네 몸에는 이미 한 그루의 갈참나무가 들어 있어'라는 말에 놀라는 도토리. 어린 독자들은 이 말의 의미를 곰곰 생각하며 읽으면 좋겠네요. 때로는 말보다 침묵이, 문장보다는 그림이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하지요. 이 책은 그림이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 소곤대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독서를 하면 좋을 듯해요.



낙엽들이 도토리를 덮어 주어 싹을 틔우고, 도토리가 싹이 터서 갈참나무로 자라나면 다시 이파리가 매달릴 수 있으니 관계를 맺게 되지요. 생명의 순환을 관계라는 말로 잘 풀어준 철학동화를 그림책으로 접할 수 있어 행복했어요. 이 책을 읽고 알게 된 것을 정리하는 독후활동으로 초등생들이 얼마나 이해하는지 가늠해 보았어요. 대개는 표면에 드러난 것들을 정리했지만 독서력이 있는 아이들은 생명의 순환까지 잡아내는 내공을 보여줬어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09-02-15 0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명'이라는 것의 개념이 이런 식으로 아이들 마음 속으로 스며들어갔으면 좋겠어요.
학교에서 생물 시간에 '생명이란' 내지는 '생물과 무생물을 구분하는 기준' 이런 식으로 딱딱하게 배우는 것 보다말입니다.

(순오기님 정말 아침형 인간이시네요 ^^)

순오기 2009-02-15 07:38   좋아요 0 | URL
이 책 삽화도 좋지만 그 의미 전달이 훌륭하죠.
아침형 인간~ 날새면 늦잠을 자기도 해요. 어젠 낮잠을 좀 잤더니 밤잠을 안 잤어요.^^

프레이야 2009-02-15 08: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혜리 그림이군요. 다른 그림책에서와는 다른 분위기네요.
연필 삽화 참 부드럽고 따뜻해보여요.^^

순오기 2009-02-15 15:51   좋아요 0 | URL
이혜리 그림책 본개 별로 없어요. 아무도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와 관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