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우리 '옛 이야기' 그림책 사진리뷰 올려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을 드립니다!
어처구니 이야기 - 2005년 제11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비룡소 창작그림책 28
박연철 글.그림 / 비룡소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쓰는 말 중에 정확한 출처나 연유를 모르고 쓰는 말이 있는데,  아마 ’어처구니 없다’란 말도 그 중 하나일 게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어처구니 없다’는 말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또 ’손없는 날’이란 무슨 뜻인지 알 수 있다. 2005년 황금도깨비상 그림책 부분 수상작인 이 책은 정말 ’어처구니’ 없게도 속지 제목을 거꾸로 써놨다.^^


거꾸로 된 제목을 가르키고 있는 녀석이 바로 ’어처구니들’의 하나인 손행자다. 어처구니는 모두 다섯으로 어찌나 말썽을 일으키는지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자, 화가 난 하늘나라 임금님이 잡아 들였다. 어떤 죄를 지었는지 한번 살펴 보자.

이구룡- 거짓말로 하늘나라를 혼란스럽게 만든 죄.
저팔계- 술을 먹고 하늘의 천도복숭아 나무를 몽땅 뽑아 버린 죄.

손행자- 하늘나라 임금님과 똑같은 허수아비를 만들어 선녀들을 골탕 먹인 죄.
사화상- 하늘나라 임금님이 아끼는 연못의 물고기를 죄다 죽인 죄.

대당사부- 사람들의 죽는 날을 똑같이 만들어 큰 말썽을 일으킨 죄.



줄줄이 굴비처럼 엮여가는 죄인들이 할 말은 있는지 변명을 늘어 놓으니 한번 들어 보자.

대당사부- 누구는 일찍 죽고 누구는 늦게 죽고 너무 불공평하지 않아?
손행자- 허수아비한테 속은 선녀들이 바보지.
저팔계- 천도복숭아 나무가 그렇게 쉽게 뽑힐 줄 알았나.
사화상- 물고기는 물이 없으면 죽는지 정말 몰랐다고.
이구룡- 입이 두 개라 어디서 거짓말이 나오는지 알 수가 있나.

한편 하늘 끝에는 ’손’이라는 못된 귀신이 살고 있어 사방팔방 쏘다니며 사람들을 해코지 해서 모두들 무서워했다. 사람들은 손을 혼내달라고 하늘에 빌었고, 궁리하던 임금님은 어처구니들을 불러 손을 잡아 오면 죄를 용서해 준다고 했다. 하지만 어처구니들은 손한테 혼쭐만 나고 쫄아버렸다. 그래도 사흘 밤낮 하늘도서관에 처박혀 책만 읽은 대당사부가 드디어 해법을 찾아, 각자 재주를 가진 어처구니들에게 일을 맡겼다.

이구룡- 너는 입이 두 개니 다른 목소리를 내도록 연습해.
저팔계- 너는 힘이 좋으니 커다란 연과 청동그릇을 만들고.
사화상- 너는 물을 다스릴 줄 아니 청동그릇 안에 물을 가득 채워.
손행자- 너는 재주가 좋으니 구백아흔아홉 자의 긴 밧줄을 만들어. 꼭 엄나무로 만들어야 돼!

하지만, 꼭 시킨대로 안하는 놈이 나온단 말이지. 손행자는 까불까불 말참견만 하다가 뒤늦게 엄나무를 찾으러 갔고, 밧줄을 만들다 엄나무 껍질이 조금 모자르자 귀찮아서 두릅나무로 만들었다. 다들 대당사부의 지시대로 맡은 역할을 잘 감당해 손을 잡아 들였고, 엄나무 밧줄로 연에 묶어 하늘로 띄워 보냈는데... 그만 두릅나무로 만든 줄이 툭 끊어져 멀리 달아나 버렸다.

결국 손을 놓친 어처구니들은 숨어버렸고,  손은 다시 잡힐까봐 옛날처럼 날뛰지는 못하게 됐다. 죄를 지은 어처구니들은 임금님께 잡혀 궁궐 추녀마루 끝에 올라가서 손으로부터 사람들을 지키게 됐다. 바로 요렇게~ ^^
 


어처구니는 생각 밖으로 엄청나게 큰 사람이나 뜻밖의 물건을 뜻하기도 하는데, 궁궐 추녀마루에 올린 ’잡상’이 바로 어처구니들이다. 기와장이가 궁궐 지붕에 어처구니들을 올리지 않은 실수를 저질러 ’어처구니가 없다’란 말을 하게 되었다. 또한 ’손’은 날수에 따라 동서남북으로 다니며 사람들을 해코지하는 귀신 이름으로,  부담스런 손님에서 비롯된 말이다. 즉 공경하기는 하지만 멀리 했으면 좋겠다는 뜻이 담겨 있어 결혼식은 '손 있는 날'로 이사는 ’손 없는 날’로 택일하는 풍습이 남아 있다. 오늘은 이웃집 언니 큰딸 결혼식이니 '손 있는 날'이 확실하다. 손 있는 날 덕분에 비싼 점심을 먹고 와야 겠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8-12-06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교보문고에서 보고는 너무 신나서 두고두고 맘에 담아두었다가 결국엔 조카에게 선물했어요. 녀석이 어떻게 읽었는지는 미처 물어보지를 못했네요. 나처럼 재밌어 했다면 좋을 텐데요. 그림도 너무 신나고요. 수상하는 게 당연했다니까요! 오늘이 손없는 날이군요! 오홋!

순오기 2008-12-06 17:15   좋아요 0 | URL
애들은 어른들처럼 재밌어 하지는 않는 거 같아요.
어른들은 그래도 뭔가 알고 보는데 애들은 그런 경험이 없으니까요.
오늘 손없는 날이라고 결혼식장이 시간별로 꽉꽉 짜였더라고요~~ ^^

하늘바람 2008-12-06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게 창작 그림책으로 나왔군요 오 궁금해요

순오기 2008-12-06 17:16   좋아요 0 | URL
2005년이니까 진즉 나왔지요~ 우리 문화와 관련된 그림책은 꼭 가지고 싶어서 진즉 사두었는데 리뷰를 이제야 썼네요.^^

후애(厚愛) 2008-12-06 0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
내용도 재미나고 무엇보다 그림보고 엄청 웃었어요.^^;

순오기 2008-12-06 17:17   좋아요 0 | URL
제가 보여주지 않은 그림들이 더 재미있어요~~ ㅋㅋㅋ

bookJourney 2008-12-06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저학년보다는 고학년 아이들이 재미있어 할 것 같아요. 울 아들녀석이 무척 신나게 읽을 것 같은 예감이 들어요~.
이번 달에 책을 너무 많이 사서 참아야 하는데, 꼭 이런 책은 사고 싶단 말이지요~~ 땡스투 미리 누르고 보관함에 담아두었어요. ^^

순오기 2008-12-07 01:59   좋아요 0 | URL
맞아요, 저학년은 이해가 안 되는지 고학년들이 좋아했어요.^^

2008-12-08 05: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08-12-08 23:33   좋아요 0 | URL
어므낫~ 제가 이사만 생각했는지 잘못 적었네요.
결혼은 '손 있는 날'로 이사는 '손 없는 날'로 수정했어요. 고맙습니다~ ^^

Arch 2008-12-08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재미있게 읽었지만 아이들은 어떨지 모르겠더라구요. 낯선 이름에 생소한 그림체였거든요. 그런데 옥찌들 너무 좋아합니다. 특히 이구룡처럼 음색이 다른 목소리로 말을 흉내내고, 손 무섭지 않냐고 자꾸 묻고. 확실히 좋은건 모두에게 좋은가봅니다.

순오기 2008-12-08 23:34   좋아요 0 | URL
좋아하는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로 확실히 구분되더라고요.
뭔가 아는 녀석들이 좋아하는 듯...역시 옥찌들은 똑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