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 처음 만나는 올바른 안전 교육 풀빛 그림 아이 65
다그마 가이슬러 지음, 윤혜정 옮김 / 풀빛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안전 교육을 위한 그림 동화 <나는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제목만으로도 어떤 내용의 그림책인지는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혼자서 다니기 어려운 어린 나이의 아이들이라면 오히려 걱정이 덜 되지만 5살이 넘어가고 초둥학교 저학년 쯤에는 혼자서 다닐 수 있게 되면 유독 걱정되는 부분이 아무나 따라가지는 않을까가 아닐까 싶다.

아이들에게는 오며가며 부모가 인사하는 사람들이나 몇 번 본 사람이라면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요즘 세상에 아이에게 안좋은 일이 생길 때를 보면 그렇게  아는 사람일 경우가 많은 마음 아픈 현실을 감안할 때,

우리는 아이들에게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야 됨을 제대로 가르쳐야 함을 느낀다.


우리 아이들에게 아무나 따라가지 말라고 하면서 아무나는 누구 이외의 사람을 말하는 것인지 올바르게 가르쳐야 하는데

<나는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그림책을 읽다보면 저절로 깨닫게 된다.


루는 학원 앞에서 엄마를 기다리고 있었다.

다른 아이들은 모두 엄마나 아빠가 데려 갔기에 루는 혼자 기다리게 된다.

그때 한 아주머니가 루를 집에 데려다 준다고 하셨지만 루는 "아줌마 몰라요, 따라가지 않을래요!"하며 거절한다.

그렇게 아주머니는 그냥 가셨는데 마침 루의 집에 가는 길이라며 같이 가자고 하시는 아저씨.

루의 엄마를 잘 안다면서 집에 데려다 주시겠다고 하는 또다른 아저씨.

그리고 할머니 한 분도 루를 보자 집에 데려다 주시겠다고 하지만 루는 모두 모른다며 따라가지 않겠다고 말한다.

사실 루에게 집에 데려다 주겠다고 하는 사람들 모두 루가 아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루는 따라 나서지 않았다. 이유는 이 사람들 모두 알기는 하지만 그들에 대해서 일부만 알 뿐, 모르는 것도 많기에 루는 그들을 모른다고 말한 것이다.

그리고 나서 오빠가 왔고 루는 무사히 집으로 갔다.

루의 경우처럼 우리가 아는 많은 사람들, 그러나 그들에 대해서 전부를 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정으로 안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루에게 다가왔던 이웃들 그들이 바로 '아무나'가 되는 것.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이 따라 나서도 되는 사람은 누구 누구 일까?

루의 리스트를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루의 리스트

루가 따라 가도 되는 사람들 : 엄마, 아빠, 오빠, 할머니, 할아버지, 율리아 이모, 마리아 아줌마

루는 절대로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루는 엄마나 아빠가 미리 말해 준 사람만 따라가요.


아이들에게 '아무나 따라가지 마라'라고 말해주면서 가족과 엄마나 아빠가 말해 준 사람외에는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는 걸 정확히 알려줘야 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아이들에게 '아무나'는 너무 막연할 수 있으니..

<나는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를 읽으며 아들이 따라 가도 되는 사람, 따라가지 말아야 하는 경우를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