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심리학 공부 - 일과 인간관계를 내 편으로 만드는 85가지 심리 기술
우리창 편저, 정세경 옮김 / 지식너머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누군가와 친해진다거나 오랜 친분을 쌓았을 경우, 상대방에 대해 다 안다고 생각하게 된다.

아니, 그보다는 내가 어떤 행동이나 말을 해도 상대방이 나를 다 이해해 줄 것이라 생각하게 된다.

그렇지만 실상은 생각치도 못한 행동과 말에서 '나에게 어쩜 그럴 수 있지?' 하며 상처를 받거나 오해를 하는 일도 종종 생기곤 한다.

왜 그런 오해와 상처들이 생기는 것일까?

그건  내 기준에서 상대방을 대하고, 내 기준에서 생각하고 판단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나 역시도 그래왔다.

나의 심리에 대해 자세히 알고자, 상대방의 심리에 대해서도 알고자 심리학 관련 책들을 많이 읽어서 그동안의 나의 사고가 많이 바뀌었다 싶었는데도, 지금도 내 기준에서 상대방의 행동과 말을 받아들이는 내 모습을 발견하곤 한다.

이렇게 풀어진 듯한 내 심리상태를 점검하고 보다 나은 인간관계를 위해 오랜만에 심리학 책을 읽게 되었다.


<매일 심리학 공부>.

이 책은 일과 인간관계를 내편으로 만드는 85가지 심리 기술을 사례와 함께 분석하여 주고 있는 책이다.

심리학으로 나의 일상을 먼저 살펴보고, 심리학으로 내 마음을 이해하고, 심리학으로 대인관계의 폭을 넓히고, 심리학으로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고, 심리학으로 건강해지고, 심리학으로 매력을 끌어 올리고, 심리학으로 평생 행복하게 살고, 심리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담아주고 있는 것이다.


문제를 보는 시각을 바꾸면 기분을 조절할 수 있고, 앞으로 나아갈 때 자기 자신을 잃지 않을 수 있다. p29


낯선 사람과 만날 때는 초두 효과의 영향이 크고, 익숙한 사람과 만날 때는 최신 효과의 영향이 크다. p 95

 

초두 효과는 첫 인상을 떠올리면 된다. 최신 효과는 두 가지 모순된 정보가 끊겨서 나타날 때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네가 원하는 학교로 시험을 봐도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합격률은 조금 낮지만."과 "합격률은 조금 낮지만 네가 원하는 학교로 시험 봐도 큰 문제 없을것 같은데."라고 말했을 때 전자는 비관적인 인상을, 후자는 낙관적인 인상을 주는 효과가 최신 효과라고 한다.


관습적 사고, 권위의 효과, 소통의 법칙, 질투심, 불면증, 심리적 미용, 인사하는 방법에 따른 성격, 성격에 어울리는 운동도 알려주는 운동 심리학, 듣기 싫은 소리를 해야 할 때 전하는 방법등...

<매일 심리학 공부>는 85가지의 심리학 원리를 실생활의 사례를 결합해 심리현상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안에는 다양한 심리가 존재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말과 행동 속에 숨겨진 심리적 원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심리학 책을 읽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의 심리적 원인을 대번에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심리학 지식을 알았다고 해서  그대로 생활에 실천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은 아니다.

하지만 심리적 원인과 심리학 지식으로 나를 이해하고 타인을 조금씩 이해할 수 있게 되면 평정심을 찾고 마음에 평온을 찾는 일이 수월해지게 된다.

<매일 심리학 공부>에서는 보다 더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심리 테스트'가 준비되어 있기도 하다.


85가지 심리 기술, 6가지 심리테스트가 있는 <매일 심리학 공부>는 심리학에 처음 관심을 갖는 사람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유익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