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인테리어 - 주택.아파트.사무실.공간, 풍수의 대가 고제희 원장이 제안한
고제희 지음 / 문예마당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집 터나 도읍을 정할 때 그리고 조상의 덕을 보기 위한 묏자리를 찾을 때 풍수를 이용하였었다.

하여 풍수가 미신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기독교인 내가 풍수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하면 모두 교회다니는 사람이 미신을 믿느냐고 묻곤 한다.

그렇다면 풍수는 정말 미신일까?


미신은 초인간적이고 초자연적인 힘을 믿고 따르는 것을 말한다. 반면 풍수는 사랑미 자연 환경 속에서 좀 더 안락하고 편안하게 살 터전을 구하는 동양의 지리관일 뿐이지 어떠한 영적 존재를 우상으로 모시지 않는다. p 130


주역을 주요한 근거로 삼아 음양론과 오행설을 기반으로 땅에 관한 이치, 즉 지리를 체계화한 전통적 논리구조(네이버 지식백과 참고)라고 할 수 있다는 풍수이므로 엄밀히 따지면 풍수를 미신이라 할 수 없다.

그런데 분류는 도교에 들어간다. 그럼 종교적 내용으로 볼 수 있는 건가?

도교를 엄밀히 따져 종교가 되는 거였던가?에고...이부분은 좀 어찌 말하기 어렵지만...

풍수가 미신이 아니라 조상들의 삶의 지혜라고 여기고 싶은 마음이 더욱더 크다..^^


여튼...집 터나 방의 위치등을 풍수로 정해서 원하는데로 만들기는 어려운 현대이기에, 이미 지어 놓은 집에서 그나마 풍수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을 텐데 그 방법이 바로 <풍수 인테리어>이다.


바꿀 수 없는 구조적 배치들은 그냥 두고, 집 안과 밖의 환경을 풍수적 원리에 맞게 바꾸거나 정하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이다.

가구 배치, 실내 장식, 침대 위치, 책상의 배치, 벽지, 바닥재, 거울과 조명, 커튼과 모빌, 화초류와 그림 등을 선택해 풍수적인 기를 보완하게 해주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이다.


<풍수 인테리어>에는 세 개의 챕터로 구성 되어 있고, 주택과 사무실, 양택의 풍수 인테리어 방법을 알려준다.

풍수 인테리어 방법 중 몇 가지면 살짝 적어본다.^^

- 현관과 침실이 마주보면 살기가 쏘아 들어온다.

- 호랑이 그림은 행복하고 단란한 가족의 기를 누른다.

- 안방의 욕실 문만 닫아도 재물이 솔솔 들어온다.

- 드라이플라워나 말린 나뭇가지는 현관에 두지 않는다.

- 누마루 집(1층을 주차장이나 통로로 만들고 2층에 방을 배치한 경우)은 건물의 허기가 그 곳에 입주한 곳을 공격한다.

- 로또 명당은 자리한 땅이 명당이라면 그 복은 주인의 몫이지 행운을 바라며 로또를 사가는 사람의 몫이 아니다.

   (로또 명당은 결국 주인의 돈을 불려주는 셈이다.)

- 풍수에서 물고기는 과거급제를 상징한다.


<풍수 인테리어>를 읽다보니 참 재미있는 부분도 있었다.

그림이나 거울 같은 것으로 자손의 번창이나 남자의 바람기를 잡고자 하는 조상들의 간절한 마음을 엿볼 수 있었기때문이다.


원추리 꽃은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물질을 발산하니 불면증, 신경쇠약, 우울증 치료에 효과가 커 근심을 잊게 한다는 뜻의 망우초라고도 불린다.

주의할 점은 어떤 가정에 가보면 화초 중 다른 나무를 타고 빙빙 돌며 성장하는 덩굴식물이 집 안에 있는데 덩굴식물은 행운의 기가 왜곡되고 꼬인다. 재물 운뿐만 아니라 합격 운의 약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덩굴식물은 눈에 띄지 않도록 치워야 한다. p 77


빙빙 돌며 꼬여 있는 덩굴식물이기에 행운의 기를 꼬이게 한다는 것등..

풍수는 식물이나 동물, 혹은 사물의 모양을 보고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과 주지 않는 것을 구분한 것이 아닌가 싶다.

네이버 지식백과따르면 이러한 부분이 바로 '지리를 체계화한 전통 논리구조'에 해당되는 듯..


<풍수 인테리어>를 통해 새로운 풍수도 알게 되어 좋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다.


부모가 책상 위치를 바꿔가면서 자녀의 학습 태도를 관찰한 다음, 자녀가 가장 집중력을 보인 위치에 최종적으로 책상의 위치를 확정하면 된다. 그 방위의 기가 가장 장하고 자녀의 체질과도 맞는 최적의 책상 위치인 것이다. p 89


풍수를 단답형 식으로 이럴땐 이렇게해라~ 라고 간단하면서도 확실하게 알려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서 그랬는지, 책상 위치나 침대 위치는 관찰과 경험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부분에서는 아쉬웠다..^^

그래도 재미있게, 그리고 어떠한 근거로 <풍수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지 알게 되어서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