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의 묵상 (레드) - 예수의 노래들 팀 켈러의 묵상
팀 켈러.캐시 켈러 지음, 최종훈 옮김 / 두란노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팀 켈러의 묵상>은 시편의 말씀으로 이루어진 묵상집입니다.

365일 매일 시편 본문을 읽고 깊이 새길 수 있도록 꾸며진 매일 묵상집이지요.

왜 하필이면 시편일까요?


시편은 천지창조에서부터 시내산에서 허락하신 율법, 장막과 성전 건립, 불성실로 말미암은 포로 생활을 거쳐 장차 만물을 대속하고 새로이 하는 오실 메시아의 역사에 이르기까지 구원 역사의 전반을 두루 섭렵합니다. p 7


시편의 노래들은 "주님의 위대하심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인생의 상황과 나란히 대비시키므로 일이 돌아가는 형편과 관련해 올바른 균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p8


시편은 하나님을 바라보게 해 줍니다. 인간들이 그러면 좋겠다고 기대하거나 소망하는 모습이 아니라 하나님이 친히 보여 주시는 진면목을 바라보게 합니다. p9


이러한 이유들로 시편은 마르틴 루터에게는 미니 바이블이었고, 장 칼뱅에게는 예배자의 필수품이었으며, 종교 개혁 당시 교회 갱신의 강력한 도구가 되었다고 합니다.


시편의 노래들은 기독교인이라면  암송하기도 하고 기도와 찬양으로 즐겨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 시편으로 매일 묵상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게 해주는 <팀 켈러의 묵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매일 무언가를 한다는 것이 참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난 해에는 신약 성경 필사를 해보고자 시도를 하였는데 한 몇 주 하다가 멈춰진대로 한 해가 지나가 버렸습니다.

성경 통독도 시작하였었지만 것 또한 몇 주 하고 멈춰지더니 다시 시작하는 것을 미루게 되더군요.

아이가 잠 들고 내가 잠들기 2~3시간 안에 이것 저것을 하려다보니 하나 하나 미루다보니 결국...

그러나 성경 필사와 통독을 포기 한 것은 아닙니다. 왜 멈추게 되었을까 생각해보니 내 우선순위를 하나님이 아닌 다른 곳에 둔 것이 중도하차를 하게 되는 결과를 낳은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인데도 말이죠..

그렇게 하나님을 우선순위에 두었다가도 어느 순간에 또다시 다른 것을 우선하게 되는 순간이 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매일 묵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함을 느낍니다.


<팀 켈러의 묵상>은 일자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일 시편의 말씀과 그에 따른 묵상과 기도를 도와주고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팀 켈러의 묵상>을 세 가지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시편을 읽고 천천히 곱씹은 뒤에 수록된 기도문으로 시편 기도를 드리는 가장 단순한 방식입니다.

이런 기도는 개인적인 일들을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묵상하는데는 15분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고 합니다.

둘째는 묵상, 또는 기도의 이면에 깔린 성경적인 배경을 시간을 두고 찬찬히 돌아보는 방식입니다.

본문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기도 시간을 풍성하게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셋째는 이 책과 함께 빈 노트를 마련해 일지를 써 나가는 것입니다. 정해진 시편 본문을 두 번쯤 집중해서 일고 스스로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답을 적어보는 방식입니다. 일지에 새로 깨달은 바를 적고 찬양, 고백, 소망으로 구분하여 제시한 질문으로 묵상한 내용을 기도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는 시편이 제공하는 한 차원 더 깊은 지혜와 깨달음에 이를 수 있도록 하여준다고 합니다.


이 세가지 방법 중에서 올해는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해보고 있습니다.

아직은 묵상이 익숙치 않은 한 사람이기때문이죠. 또한 하나님만을 바라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우선이기때문이기도 합니다.


새해가 되면 무언가를 해보겠다고 결심하게 되는 시기일텐요, 저는 아직 2017년에는 무엇을 할까하고 계획을 세우지 못했습니다.^^

게으름 아니 여유를 부리고 있는 중이지요.^^

그러나 이제 슬슬 계획을 잡아볼까 합니다. 그 중 하나는 당연히 <팀 켈러의 묵상>을 하는 것이지요.

오롯이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시간을 계획하셨나요?

아직 그런 시간을 내어드리지 못했다면, 계획 중의 하나로 <팀 켈러의 묵상>을 선택하여 하나님께 마음으로 다가가는 한 해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