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미래는 부모의 말에서 결정된다 - 보듬고 어루만지고 진심으로 교감하는, 공감의 대화법
우동하.황보미 지음 / 라이스메이커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부모가 무심코 던지는 어떠한 말이든 아이에게 영향이 있음을 절실하게 느낀다.

내가 어릴 적에 부모에게 들었던 말들이 나도 모르게 잠재되어 나의 성격을, 나의 자격지심을, 그리고 나의 가치관을 만들었음을 내가 어른이 되어 나를 돌아보게 되니 비로소 알 수 있었다.

하여 아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말들은 삼가려고 노력하고,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말들을 하고자 한다.

그러다가도 가끔..

나의 감정을 콘트롤하지 못할 때가 있게 되면 아이에게 좋지 않은 말을 해 놓고 후회를 하고 반성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아이와의 일상적인 대화에서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말들이 어떤것인지를 배우고자 <아이의 미래는 부모의 말에서 결정된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아이의 미래는 부모의 말에서 결정된다>는 8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챕터 1에서는 부모의 '입'에서, 부모가 하는 말이 아이의 성격을 결정함을 말한다.

챕터 2에서는 부모의 말투를 점검할 수 있게 하여 주고, 챕터 3에서는 나 메시지를 사용하여 아이의 닫힌 마음의 문에 노크하여 대화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챕터 4에서는 말하기 전 아이의 상태를 살펴야 하는 부모의 눈과 귀를 열고 대화를 하여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말한다.

챕터 5에서는 진정한 공감과 감정이입 시 주의점, 공감 다음에 아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게 해주는 방법을 챕터 6에서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대화법을 챕터 7에서는 마음 근육을 키우는 칭찬의 힘, 긍정의 대화법을 말하여준다. 마지막으로챕터 8에서는 리더로 키우는 대화법을 알려준다.


<아이의 미래는 부모의 말에서 결정된다>의 150페이지를 보면 아이와의 하루 대화를 분석한 표가 있는데 '~해라' 등의 '지시'형을 부모들이 많이 쓰고 있었다. 나 역시도 지시형을 유독 많이 쓰고 있음을 알았다.


"나도 옳고, 너도 옳다"고 생각하는 상호 긍정의 태도는 대화에서 가장 바람직한 자세이다. 이 자세는 낙관적이고 건전한 인생관을 갖게 만든다. p 40


"나도 옳고, 너도 옳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이라고 느낀다.

보통은 자신의 입장을 내세우고 상대방을 설득하고자 하는 "나는 옳으나, 너는 그렇지 않다"이거나  "나도 옳지 않고, 너도 옳지 않다"라는 생각들을 갖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특히나 자녀들에게는 나는 못했으니 너는 잘 해야 한다는 대리 만족형의 "자기 부정-타인 부정"을 흔히 볼 수 있다.

("넌 아빠의 꿈이다. 아빠처럼 후회하지 않으려면 좀 잘해라" )

아이들에게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를 심어주기 위해 하는 말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던 말 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제 남편이 글자를 부쩍 알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아들에게 더 잘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하려는 의도로 "성주는 모르지~ 아빠는 다 안다~ "라며 놀리듯 말을 했다. 그때 성주의 표정을 보고 남편과 나는 놀랐다. 아이의 무표정, 아니 기분 나쁘다는 표정. 아무 대꾸도 없이 돌아서 가버리는 성주..

그런 성주를 보면서 성주한테는 놀리듯 하면 안되고 칭찬을 해주는 것이 맞다는 대화를 했다. 그리고 남편이 성주가 아는 글자를 말하고 자석 글자로 글자를 만드는 것을 보며 마구 칭찬해주었더니 신이나서 이것 저것 아는 글자를 다 동원해서 만드는 아들을 보며 웃음을 지었다.


아들에게 이야기할 때 아들의 얼굴을 보면서 하다보니 아차~ 싶을 때가 간혹 있다. 어제 일처럼..

아이가 어리기때문에 아이들은 아무것도 모를 것이라고 어른들은 생각한다.

하지만 아들을 키워보니 아이들이 모르는 것은 맞지만 부모의 말이 아이에게 어떠한 말이든 영향을 주게 됨을 매일 매일 깨닫게 된다.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말들은 아이들에게 남아있고, 무심히 던지는 말들은 아이에게 남아 있지 않을 것이라고 어른들은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모든 말은 아이에게 영향을 준다.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가르친다고 하는 우리 어른들의 말..

그렇다면 우리 부모들의 말부터 점검해봐야 한다.


<아이의 미래는 부모의 말에서 결정된다>를 통해 부모가 어떤 말을 하고 있는 지 점검하여 볼 수 있다.

행여 잘못된 말을 하고 있었다면 제시하여 주고 있는 '바른 대화'를 배울 수 있다.

대화가 단절되었다고 하는 사회, 인성이 부족하다고 하는 사회...

<아이의 미래는 부모의 말에서 결정된다>에서 보여주는 바른 대화는  아이와 진심으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아이와 올바른 관계 맺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