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베라는 남자>, <하루하루 이별의 날> 두 작품의 따스하고 유쾌한 문장들은 단번에 작가에 대한 호기심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자신의 글을 블로그에 올렸던 프레드릭 배크만은 사람들에게 열띈 반응을 얻게 되어 출간을 하게 되는데 그 첫 책이 바로 <오베라는 남자>다. 2015년 한국에서 번역된 이후로 그는 꾸준히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그 결과물로 올 해는 <우리와 당신들>이 화려하게 온/오프라인 서점을 수놓고 있다. 작년에 출간되었던 <베어타운>의 후속작으로 독자들의 기대도 꽤 큰 듯 하다. 안탑깝게도 600페이지에 달하는 <베어타운>의 중량감에 압도되어 읽지 않았는데 좋은 기회에 <우리와 당신들>을 입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신작은 심지어 600페이지가 넘어서 첫 장을 펼치는데 솔직한 심정으로 한숨이 나왔다.

 

  그렇게 시작된 <우리와 당신들>, 완독하는데 시간은 꽤 걸렸지만 읽는 내내 치밀어 오르는 부화에 몰입하면서 읽었다. 전작의 내용을 전혀 모르고 읽었지만, 전체적인 줄거리를 이해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었다. 게다가 표지만 보고서 감성을 자극하는 포근하고 따뜻한 이야기라고 기대했는데 내용은 상상했던 것과는 완전히 정말 극명하게 달랐다. 우선 줄거리 자체가 성폭력 피해자인 한 여자아이의 이야기이다. 알았으면 읽지도 않았을 무겁고 화나는이야기이지만 읽기 시작하니 어떤 결말로 치달을지 궁금해져서 주인공인 미야에 감정이입해서 끝까지 읽어나갔다.

 

  하키에 열광하는 마을, 하키 하나에 인색해지고 날카로워지는 이곳에는 하키천재 소년 케빈이 있다. 그 소년이 단장의 딸 '미아'를 성폭행하게 되는데 하키에 열광하는 마을 사람들은 인재를 잃게될까봐 성폭행 피해자인 미아에게 그 죄를 돌린다. 모진 말들과 상처 속에서 미아는 말 그대로 생존하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그 과정이 안쓰럽고 화가나서 마음이 울적해졌다. 단순히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어긋난 것이 아닌, 사회 구조적인 문제로도 볼 수 있는 이 마을의 사건이 현실에서도 떠올라 생각이 많아지는 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