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밤에 눈이 소오복이 왔네 - 열두 개의 달 시화집 一月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윤동주 외 지음, 클로드 모네 그림 / 저녁달고양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알고 있던 모든 시화집 중 표지부터 질감, 크기, 폰트, 여백, 그림까지 완벽했다. 물론 주관적일수 있겠지만, 시를 알지 못하는(시알못) 사람으로서 시와 그림을 바라보며 감상에 젖고 심지어 마음에 드는 구절을 외워 사람들에게 그 감정선과 진실, 감동을 전파하려는 행동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안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시가 가진 힘을 설파하는 나 자신을 바라보며 이 시화집이 사람을 움직이는구나 싶었다. 더구나 열두 개의 달, 즉 12권의 시화집이 시리즈로 있다는 사실에 덩실덩실 춤이라도 출 기세였다. <지난밤에 눈이 소오복이 왔네>는 1월의 시화집이고 2월부터 12월까지 각각의 주제를 가진 시화집들이 있다. 매 달 한 권씩 사서 보겠다는 설렘을 간직하며 이 출판사 '저녁달 고양이'의 마케터의 능력에 마음속으로 존경을 표했다.

   '윤동주', '백석', '정지용' 등의 12인의 시인들의 작품과 함께 자연을 주제로 한 인상주의 화풍으로 유명한 '클로드 모네'의 그림이 담겨있는 열두 개의 달 중 1월의 시화집은 겨울답게 눈을 주제로 한 시와 그림이 눈에 띄었다. 아무래도 겨울하면 시린 추위를 떠올리기 쉽지만, 담겨 있는 시에서는 따스함이 느껴졌다. 때론 그리움도 스쳐 지나갔다. 시의 매력은 읽는 이에게 제각각의 이미지를 선물한다는데에 있지 않을까싶다. 어떤 이는 위로를 얻기도 하고 어떤 이는 깨달음을 얻기도 하는 정답이 없기에 내 마음껏 해석할 수 있다는 재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고보면 입시공부를 하며 시를 주입식으로 배웠으니 얼마나 재미가 없었을까. 지금이라도 시의 매력을 알게되어 다행이다.

   위의 사진은 여러 작품 중 가장 움찔했던 시와 그림. 겨울 햇살을 바라보는 모습을 함축적이면서도 전혀 생각지도 못한 표현으로 써내려간 시를 보며 인간의 머리로 어쩜 이런 글을 쓸 수 있을까란 의문이 들었다. 책의 뒷면에는 '그림은 말없는 시이고, 시는 말하는 그림이다.'란 글이 적혀있다. 멍하니 문장을 두세번 읽어보며 그것이 의미하는 것을 경험했다는데에 감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