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유어 라이프
빌 버넷.데이브 에번스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학교에서 내가 원하는 전공을 하고 취업을 위해서 내가 배워온 것을 적절히 유용하게 사용하면서 직장인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실제 우리들 대부분은 내가 좋아하고 즐기면서 생활하는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척 어렵다는 것을 안다.

그렇기에 이 책의 내용을 읽다 보면 과연 그동안 삶의 한 방편으로 직업이란 것을 선택해서 살아왔고 거기에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동안 몇 번이나 희열이나 기쁨을 누렸는지를 생각해보게 되는 책-

 

 

 

스탠퍼드 디자인스쿨 화제의 수업이란 책의 띠지가 눈에 띄면서 이 책의 내용을 살펴보니 자기계발서와는 다른 관점으로 쓴 점이 들어온다.

 

누구나 한정된 시간의 인생을 살면서 눈여겨볼 만한 사례들을 들어가면서 적절하게 설명을 한 이 책은 스탠퍼드 디자인스쿨의 가장 인기 있는 강의를 이끈 빌 버넷과 데이브 에번스 교수가 실리콘밸리 혁신의 비밀인 '디자인 사고법'을 통해 우리들에게 보다 행복하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가기 위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려준다.

 

 

 

'아니다 싶은 일을 하기에 인생을 너무 짧다' -

이 한 문장이 무척 강하게 와 닿기도 하는데 이 책은 다섯 가지 디자인 사고방식에 접근해서 실제적으로도 내가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는 실질적인 훈련법을 소개한다.

 

 

 

처음엔 현재의 나의 위치를 돌아보는 것을 시작으로 해서 각 파트마다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제시하는 식의 글은 어렵다는 생각보다는 호기심에 의한 행동유발과 실제로 그렇다면 한 번 해볼 만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는 점이 기존의 책과는 확연히 다르게 받아들여지게 한다.

 

실제 디자이너들의 창의적인 발상에 근거하여 다룬 이 책의 방식은 다섯 가지로 나뉘어서 보여주는 가운데 첫 단계로 호기심을 가져라. 시도하라. 문제를 재구성하라. 인생 디자인이 과정임을 이해하라. 도움을 요청하라 란 대목으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잘 디자인된 인생은 끊임없이 창조하고 만들고 변화하고 진화하는 생산적인 인생이며, 잘 디자인된 인생에는 놀라운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잘 디자인된 인생은 투자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돌려주고, '거품을 내고 헹구기를 반복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의미가 있다. -p17

 

 

 

디자이너들은 끊임없는 창의적인 시도와 그 결과가 비록 실패로 끝난다고 하더라도 결코 의기소침해하지 않는 열정을 지닌 사람들이다.

마찬가지로 이 책에서 보이는 행동 실천 방안들은  어떤 때는 독자적으로, 어떤 때는 협동이란 공동 과제를 같이 해봄으로써 방안을 찾고 모색해 나가는 과정에서 오는 깨달음을 통해 진실된 내 행복 찾기와 인생 디자인을 열어 볼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준  책이기도 하다.

 

 

인생의 계획을 세우는 데에 있어서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둘 것이며 이것이 정해져 있다해도 실천 방안에 대해선 여전히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도 많은 가운데, 이 책에서 제시하는 여러 단계를 거쳐서 실천해 본다면 훨씬 내가 생각하는 방향에서 더 일보 진전하는 결과를 얻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당신은 잘 지내십니까? 에 대한 대답, 이 책을 읽다 보면 내가 원하는 답을 찾을 수도 있지 않을까?

어떻게 삶을 디자인하고 실천해야만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지는 이 책에서 한 번 찾아봐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