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
바바라 오코너 지음, 이은선 옮김 / 놀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싸움을 너무나 좋아한 나머지 교도소에 가 있는 아버지, 일명 쌈닭
우울증에 걸려 침대에만 있는 엄마
자신과 터울이 있는 언니 재키와 살고 있는 나, 바로 내 이름은 찰리, 정확히 말하면 샬러 메인이다.
 
어린 소녀의 눈에 비친 가정의 모습은 작은 가슴에 상처를 남긴다.
의지하고 믿었던 언니마저도 자신의 살아갈 길을 모색하는 시기, 더군다나 이제는 가족이란 이름이 무색하게도 사회복지사에 의해 어린 찰리의 앞날을 위해 콜비에서 살고 있는 엄마의 언니, 즉 이모와 이모부가 있는 곳으로 전학과 함께 살기 시작한다.
 
매일매일 1111분에 자신의 소원을 비는 찰리.
그녀의 곁엔 몸이 불편한 하워드란 빨간 머리에 안경 낀 하워드가 학교 생활에 필요한 이모저모를 알려주려 책가방 짝꿍이 된다.
하지만 찰리의 마음은 이곳을 떠나 자신이 살고 있던 곳을 그리워하게 되고, 자연히 학교에서도 ''하는 성질을 자제하지 못하고 말썽을 피운다.
 
"앞으로는 이렇게 하자."
그가 말했다.
"화가 나기  시작하는 느낌이 들 때마다 '파인애플'이라고 말해."
'파인애플?"
""
"?"
"그게 진정하라는 암호 같은 역할을 할 거야....(중략)
 
천성이 따뜻함을 지닌 하워드로 받은 이 일은 찰리에게 서서히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장면들이 풋풋하고 여린 감성의 어린이 행동을 느끼게 되는 장면들이 인상적이다.
 
 
그렇다고 집에 돌아오면 항상 따뜻이 맞이해주는 이모와 이모부가 계시지만 이미 마음의 상처를 갖고 있는 찰리에게는 모두가 헛된 일, 다만 자신이 시시때때로 마주치는 사물이나 시간이 오면 그저 소원만을 빌기 바랄 뿐이다.
 
어느 날 거리에서 배회하는 개를 만나게 되는 찰리, 자신의 처지와 같다는 동병상련을 느끼고 개를 잡기 위해 하워드와 묘안을 짜게 되는데....
 
찰리가 빌고 있던 소원의 대상들은 수시로 바뀐다.
1111분도 중요하고 새들도 중요하고 자연의 모든 지나칠 수 있는 작은 소중함도 모두 그녀의 기도의 대상이다.
어린 마음에 깨진 가정의 모습들은 찰리의 성격에 영향을 더욱 미치면서   다가오게 만들지만 작은 시골 마을처럼 여겨지는 콜비에서의 생활은 점차 그녀를 그 속에서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준다.
 
개의 이름인 위시본, 어린아이지만 어떤 때는 어른보다도 더 성숙한 생각이 깊은 하워드란 친구, 그리고 뭣보다 친부모 이상으로 찰리를 예뻐해 주고 귀하게 여겨주며 보살피는 이모 가족들이 이루는 이 소설은 따뜻함과 위안, 그리고 진정한 가족애란 무엇인지를, 우정과 동물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점차 생각이 발전해 나가는 점을 그린 성장소설이다.
 
 
어서 빨리 이곳 콜비를 떠나고 싶어 했던 찰리, 과연 사회복지사의 방문으로 인한 결과는 어떨 것인지, 이제야 정이 들기 시작하고 위시본과 하워드와 그의 가족들, 성경학교를 통해 친구들과의 소통을 이루어보려는 그녀의 생각은 이루어질 것인지,,,
 
우리는 때론 커다란 소원만이 소원인 것처럼 여기며 빌게 되지만 찰리란 소녀의 소원과 생각, 그리고 주위 사람들의 삶을 통해 진정한 자신만이 갖고 있는 소원의 형태를 생각해 보기도 하는 책이기도 하고 모처럼 정겨운 시선이 깃들어 있는 책을 접해서 그런가, 나도 한 번 소원을 빌어보게 되는 책이다.
 
흡사 빨간 머리 앤의 배경처럼 여겨지기도 하는 이야기 흐름이 같은 듯하면서도 전작의 작품처럼 푸근함을 전해주기도 하기에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을 책으로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