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플 때 읽으면 위험한 집밥의 역사 - 맛깔나는 동서양 음식문화의 대향연
신재근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의 생활권이 대세다 보니 어쩌면 방송 자체에서 하는 요리들도 이들의 니즈에 맞추어 필요한 것들만 갖추어 방송하는 경우도 많고 마트에만 가도 이제는 혼자서 한 끼 해결을 하는데에 전혀 부담감을 느낄 수가 없는 시대다.

 

신조어인 '집밥'이란 용어는 언제부터인가 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엄마표 밥을 먹고 싶다는 향수에 젖은 단어가 되기도 했지만 이 책에서 보인 집밥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긴밀한 관계를 다루고 있다.

 

우리에게  이제는 친숙한 의미의 채소나 생선, 소고기와 돼지고기가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당시 시대적인 흐름과 기계의 발전, 그리고 인류의 발자취가 어떻게 그려지느냐에 따른 별미의 음식으로 탄생되기도 하고 영양면에서  슈퍼푸드로써 당연히 자리 잡고 있는 아보카도 같은 경우는 타국에서 생산과 재배하는 과정에서  자연과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게 해 준다. 

 

소울푸드라고 하는 개념의 음식으로 저자는 감자탕의 이야기를 다룬 부분들은 남는 음식을 어떻게 다시 새로운 음식으로 탄생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혀를 유혹하는 단계까지에 대한  예시를 다루고 있어 흥미와 재미를 준다.  

 

하지만 이렇게 인간의 식탁에 오르는 음식의 역사에는 아이러니하게도 또 다른 인간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사실, 흑인들의 노예 착취에 따른 대륙의 인간 이동 경로와 이런 희생의 결과물로 프랑스 음식들이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다는 어두운 면들은 새삼 인류와 음식의 연관성에 대한 역사의 한 단면을 들여다보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전체적으로 우리나라와 음식과 다른 나라의 유명한 음식에 얽힌 이야기의 다양성, 그리고 천대받던 음식들이 어떻게 오늘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됐는지에 대한 글은 미처 몰랐던 조리과정과 그에 따른 영양학적인 내용들, 음식을 보관하고 발전하는 단계에 따른 그릇과 냉동기계의 혁신적인 발달사는 집밥의 역사를 통해 또 다른 관심을 불러일으킨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