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 대미지의 일기
벨린다 스탈링 지음, 한은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시대를 관통하는 직업 중에는 여성들의 참여를 금기하는 것들이 있다.

특히 빅토리아 시대라는 중세 시대를 통해서라면  금기란 단어는 더욱  여성의 진취적인 활동에 제약을 많이 걸지 않았을까도 싶은데, 이런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책을 접했다.

 

아픈 남편을 대신해 직업전선에 뛰어든 도라의 삶을 그린 이 책은 여성들에게도 생소한 직업인 제본사란 직업이다.

 

아이와 아픈 남편을 대신해 가장으로서 일을 하지 않을 수 없는 환경은 당시 귀족의 제안으로 다른 책을 제본하는 일을 맡으면서 노예인 딘과의 관계, 그리고 예상치 못했던 일에 관여하게 되는 과정까지 책의 두께는 벽돌처럼 두껍지만 전혀 지루함을 모르고 읽게 한다.

 

도라의 내면에 움츠리고 있었던 사랑에 대한 욕망, 지금도 보이지 않거나 눈에 확연히 띄는 인종차별, 모성애, 그리고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자각해 깨달아나가는 자립에 대한 이야기를 모두 그린다.

 

대대로 내려오는 여성으로 태어났기에 감수하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당시 시대의 차별적인 시선과 흐름, 심지어 도라의 어머니마저 자신의 딸에게 했던 말들은 자신이 그렇게 살아왔고 수긍을 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핍박한 삶을 그대로 투영한다.

 

 

유일한 데뷔작이자 마지막 작품이 된 이 책은 당시 시대를 철저히 고증한 노력이 엿보인 작품이자 여성의 눈으로 그린 여성에 대한 이야기란 점에서 느끼는 바가 큰 작품이다.

 

여자란 원하는 것의 절반만 기대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말하던 시대, 그것을 거스르며 자신의 삶에 대해 새롭게 눈을 뜬 도라의 인생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개척과 자립이란  말을 다시 되새겨보게 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