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독서동아리 멤버가 추천해서 읽게된 책이다.

제목만으로는 내용을 짐작할 수 없었고, 작가인 온라 리쿠 작품도 읽어본 적이 없어

나의 도서 선택기준이라면 읽기 어려웠을 책이다.

(다양한 교류가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해준다는 것을 새삼 절감하고..)

 

약1주일에 걸쳐 이책만 주구장창 읽었다.

(그 와중에도 계속 하루나 이틀 걸러 1~2권씩 질렀으니 이거도 병이다)

스토리를 요약하면 아주 간단하다.

일본의 요시가에라는 도시에서 열린 비중있는 피아노 콩쿠르에 참여한

연주자들의 이야기이다. 사실 그게 전부다.

1차예선부터 본선까지 심사를 받는 이들과 심사를 하는 이들이 서로 얼키고

설키는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다,

우승자를 밝히면 스포일러가 될 터이니 궁금하신 분은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결과표를 보면 되겠다.

 

요새 부쩍 클래식 강의도 듣고 종종 음악회도 가긴 하지만, 여전히 "막귀"라

어느게 좋은 연주인지 나쁜 연주인지 구분도 못하고, 음악회 관람하면서는

음악에 집중하기 보다 나의 뽀스락거림이나 기침, 움직임 등으로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하지 않을지, 졸리지 않을지 걱정하면서 주로 딴생각(잡념)을

한다. 음악계 기준으로 귀어두운 청중 중 하나다...

 

나 같은 클래식 음악 문외한이 읽어도 이 책은 술술 읽히고 재미있다.

그렇다고 쉬운 이야기냐 하면 그렇지는 않다.

각 주인공들 (아야, 마사루, 가자마 진, 아카시 등)이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느끼는

감정을 나는 전혀 경험한 바가 없기에 이해도 잘 안된다.

아마도 그렇겠지 정도의 넘겨짚음으로 땜방하면서 읽어나갔다.

음악의 천재, 수재들과 둔재의 세상은 다르겠지 하면서..

 

주변에서 천재나 최소한 수재급인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에 대한 전설적이고 놀라운

이야기를 듣곤한다.

짱구랑 같이 일공 시험을 준비하던 녀석이 있었다.

그 친구는 수학이나 물리등 계산이 들어가는 복잡한 문제를 손으로 풀지않고

오로지 눈으로만 풀어서 답을 맞춰 짱구를 좌절하게 만들었다.

이른바 넘사벽인 것이다.

<꿀벌과 천둥>에 등장하는 이들도 평범한 재능을 가진 연주자들이 보기에는

넘사벽일 것이다.

 

밥벌이의 주된 아웃풋이 품의서나 보고서인데, 가끔 보면 기가 막히게 파워포인트 장표를

멋지게 만들거나 내용이 훌륭한 자료를 보면 그렇지 못함에 민망함과 학습의욕을 느낀다.

그런데 이러한 갭이 학습으로 커버될 수 있을까?

나는 결국 <꿀벌과 천둥>에서 "넘지못할 한계"를 느꼈고, 죽을때까지 넘지 못할 가능성이

훨씬 크지만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할 수는 없으니 이거저러 좌충우돌 부딥쳐

보는 다양한 시도라도 부지런하게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클래식 음악도 강의듣고, 책 읽어보고 들어보면 이전하고는 조금 다른 필링이 다가오지

않을런지..

  

<꿀벌과 천둥>에 나오는 4장짜리 CD도 구입했는데, 다시 읽는다면 각각의 곡을

들어보고 책을 읽어보면 독특한 느낌이 들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