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론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0
존 스튜어트 밀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유론은 제가 학교수업의 과제로 읽어보았던 책입니다. 수업 과제로 억지로 읽었고, 또 상당히 어려운 내용이라 느껴져서 책을 다 읽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존 스튜어트 밀을 처음 알게 되었고 그의 사상을 접하면서 현대 서구 문명을 이끈 근원이 무엇인가에 조금 알게 된 느낌이었습니다.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는 스튜어트 밀과 같은 사람들의 꾸준한 문제제기와 철학에 따른 것이라고 그 당시 과제에도 적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조금 시간이 지나서 다시 읽어 본 자유론은 그때와 또 다른 감상을 저에게 남겨주었습니다. 이 책은 지금으로부터 160 여 년 전인 1859년에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다섯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보면, 서론에서 밀은 자유의 문제는 한 개인 의지의 자유가 아니라 시민적 혹은 사회적 자유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즉 자본주의 사회의 진전과 함께 다수자와 개인의 대립 즉 다수자의 전제가 문제가 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개인의 행복과 다수자의 행복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한, 어떤 경우에도 다수가 개인에 대해 강제나 통제를 가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밀은 인간 개개인의 자유의 기본 영역을 사상과 양심의 자유, 자기 자신의 취미 및 탐구의 자유 그리고 결사의 자유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정치 형태라 할지라도 이 기본이 존중되지 않는 사회는 자유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앞 두 개의 자유를 특별히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토론과 경험에 힘입어 자신의 과오를 고칠 수 있고 바로 이런 능력 때문에 인간 사회가 발전합니다. 나아가 유한한 존재인 인간이 진리에 접근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이 바로 자신에 대한 반대 의견이나 듣기 싫은 소리를 피하지 않고 다양한 비판을 자청해서 듣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생각과 의견의 다양함에 대한 강조는 곧 개별성(individuality)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로 이어집니다. 개인의 자발성은 스스로 자기발전을 도모하여 개개인 자신의 행복을 이끄는 내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것 자체가 존중되어야 하고 습관이나 전통에 의해서 억압되면 개인이나 사회의 진보가 정체되고 만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 중요하다는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중고등학교 때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와 구분되는 질적 공리주의 사상을 제시한 윤리 사상가로 배웠습니다. “배부른 돼지보다 배고픈 인간이 되는 것이 더 낫다. 만족한 바보보다 불만족한 소크라테스가 되는 것이 더 낫다. 바보나 돼지가 다른 의견을 가진다면 이는 오로지 자기 입장으로만 문제를 이해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인간이나 소크라테스는 문제의 양쪽의 입장을 다 이해한다.”는 그의 대표적인 격언은 지금까지도 널리 회자되고 있습니다.

 

시대를 앞서간 사상가로 현대 자유민주주의 사회의 기초를 놓은 철학자로 현대 경제학의 개척자로서 존 스튜어트 밀이 쓴 대표적인 저작인 이 책은, 서울대나 세계적인 명문대의 필독서로서가 아니라, 우리가 우리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 거쳐야할 통과의례로서 꼭 읽어 보아야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