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위대한 여정 - 빅뱅부터 호모 사피엔스까지, 우리가 살아남은 단 하나의 이유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일시품절


 

저자의 저서들을 몇 권인가 읽어서인지 이제는 저자의 이름만으로도 책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짐작과 기대를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위대한 질문 시리즈와 심연까지 읽으면서 많은 부분에서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의 위대한 여정~

제목이 조금은 심오하고 저자의 전작에 비추어 너무 어렵지나 않을까 하는 막연한 걱정도 되었다


하지만 책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종교와 과학,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었다

앞 부분의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이 부분은 조금 지루할 수도 있지만 파트 2와 3은 상당히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어 재밌었다

과학과 고고학, 인류학 종교학 등등 인간이 생겨나면서 하나하나 발견하고 발전해온 학문들이 왜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여러가지 가설들은 어떤 것들은 짐작을 했지만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생각의 전환을 할 수 있었다


책의 앞부분에 인간의 위대함은 살아남기 위한 이기적인 전략에서 오지 않았다는 글은 처음에는 그저 평범한 서문 정도로만 읽었지만 책의 내용을 다 읽고나니 공감이 갔다

종교라는 것이 단순히 인간이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에 대해서도 다른 관점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지금까지 많은 지식들이 통해 알게 되었든 인간이 왜 인간인가?에 대한 이유를 가장 궁극적인 대답을 읽을 수 있었던 거 같다


물른 책 속의 저자의 말대로 지금 알고 있는 모든 것들이 절대적인 것들은 아니다

고대나 중세에 너무나 당연시되었던 것들이 지금은 잘못되었고 아니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 되어버린 것처럼 말이다

인간은 오늘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고 믿고 싶어지게 만드는 책이다

그저 눈에 보이는 인간의 발전과정이 아니라 정신적, 영적인 인간의 발전과정을 새로운 관점에서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지금의 인간이 이루어진 과정에 숨은 이야기들을 알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

  

[이 글은 21세기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