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 이즈 브랜딩
김지헌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시작한 블로그 판매를 좀 더 제대로 잘 하고 싶은 마음에 시작했던 마케팅 공부를 위해 이런저런 관련 책을 읽어왔다.

마케팅이라고 하면 그저 광고, 그것도 광고의 기본은 과장과 허위 그럴싸한 표지이나 사진에 항상 아주 작은 글씨로 표기되어있는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밖에는 딱히 떠오르지 않았다.

누군가가 광고를 보고 좋다라고 말하면 이내 그거 광고잖아~ 누구 그걸 굳이 굳대로 믿냐~ 하고 말하기 일쑤였다.

하지만 이 책에서도 그렇지만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마케팅에 대해서도 문외한이었던 내가 이제는 어쩌면 마케팅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인 브랜딩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된 것이다.

사실 브랜딩이라는 단어 자체도 낯설지만 하나의 브랜드에 관한 공부라고 브랜드의 시작과 성장 과정, 위기, 위기 극복 등을 다양한 브랜드들의 예시를 들어주며 알려주니 이해하기가 쉬웠다.

이 책의 저자는 이전까지 공부했던 책들의 저자들이 실전에서 업무 경험이 풍부한 분들이었다면 이분의 경영학과 대학교수님이고 브랜드 심리학자라고 한다.

그래서 이전에 공부했던 책들에서는 실전편을 배울 수 있었다면 이 책에서는 이론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었던 거 같다.

사실 책을 읽다가 느낀 점은 책의 표지를 양장으로 해서 조금 더 고급스럽게 나왔더라면 저자의 의견대로 강의 교재로도, 기본서로도 그럴싸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 저 책을 마구잡이로 읽지 말고 저명한 학자의 이론서를 한 권 처음부터 읽어보라는 저자의 권유는 어느 분야에서든 통하는 것인 거 같다.

브랜드 전략의 핵심은 고정관념이며 제품과 브랜드를 구분 짓는 기준은 지식 구조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지의 여부라고 한다.

콘셉트는 흩어져 있는 여러 가지 복잡한 개념을 하나로 잡아 모은 것으로 브랜드 콘셉트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개념을 말하는 것이다.

'차별과 차별화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 고객에게 반드시 구매해야 할 공감할 수 있는 이유를 제시하는 것이 브랜드 콘셉트가 가지는 강력한 힘이다.

브랜드의 자산은 다른 제품과의 차별적 지식 구조에 의해 추가적으로 증가하는 가치의 증가분을 의미한다고 한다.

교산펄의 샌들이나 몰스킨의 수첩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브랜드의 자산이 어떤 것인지 잘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머릿속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은 크게 기능적 혜택, 상징적 혜택, 경험적 혜택 3가지를 말한다.

독특한 브랜드 연상이란 동일한 제품범주에 속한 경쟁 브랜드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연상을 의미한다.

2022년 월드컵을 유치한 카다르는 단점을 장점으로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했기에 강력한 경쟁국들을 이겼다.

브랜드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그 브랜드를 좋아하게 하는 일은 쉽지 않지만 기존의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용도에서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용도의 범위를 확장시켜주는 일은 상대적으로 쉬울 수도 있다고 한다.

베개에 유통기한을 표시해주는 신선한 베개 캠페인은 이 책에서 처음 알았는데 꼭 알아야 하는 것을 알려주는 브랜드라는 생각에 나도 사용해보고 싶어졌다.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유사 차별화를 통해서 브랜드의 선호도를 강화할 수 있지만 가격을 제한선을 잘 지키는 것이 선호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점임을 유념해야 한다.

타이레놀과 맥도널드의 위기 대처 방법과 그 후의 일들은 위기에 어떤 방식으로 대응해야 하는지에 알 수 있었다.

"내가 살아온 삶이 나의 메시지이다'

인도의 지도자 간디가 한말이라고 한다.

그저께 읽었던 책에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왔다.

하나의 좋은 기업 브랜드를 사용해서 이미지로 여러 제품들에게 혜택을 준 오뚜기의 사례와 각각의 브랜드를 개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P&G의 경우는 각각이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프링글스가 P&G의 브랜드라는 것은 처음 알았지만 왜 개별 브랜드 전략을 사용하는지는 조금 알 거 같았다.

브랜드 이미지가 선명하면 누군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와 관련 있는 인간적인 특징들의 집합"이라 정의한다고 하니 뭔가 브랜드라는 것이 막연한 상징은 아닌 거 같았다.

브랜드 관리에서 말하는 일관성의 원칙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많은 브랜드들의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브랜드라는 것의 정의와 특징, 발전과정을 통해서 브랜드라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