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공부는 지식을 정리하는 기술 - 당신의 머릿속 뒤엉킨 지식들을 말끔히 정리해주는 공부법
파(pha) 지음, 김혜영 옮김 / 에스파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공부라고 하면 일단 진저리가 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초등학교 아니 요즘은 유치원도 가기 전에 온갖 학원과 과외로 시달리고 학창 시절은 말할 것도 없으며, 대학을 졸업하고도 좁은 취업문을 통과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아니 취업을 하고서도 승진을 위한 외국어와 자기계발 등 끊임없는 공부를 해야 하고, 정말이지 말 그대로 공부에는 끝이 없다는 옛 속담이 이제 그냥 사실이 된지 오래이다.

매일매일 끝이 없는 공부를 하고 있지만 사실 공부라는 것의 정의를 정확하게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이 책의 서명처럼 공부는 결국 지식을 외우고 자신만의 것으로 정리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다 공부를 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또한 우리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머리가 좋아서 공부를 잘한다거나 책상에 오래 앉아있어서 공부를 잘한다는 것 또한 구시대에서나 통하는 이야기인 거 같다.

이 책의 저자는 공부를 잘하는 기술, 즉 지식을 잘 정리하는 기술을 알려주고 있어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인지 모른 채 막연하게 공부를 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공부를 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라는 첫 조언은 다른 책에서도 많이 들었을 것이다.

'생각이 말로, 말이 행동으로, 행동이 습관으로, 습관이 성격으로, 성격이 운명이 된다 ' 는 글은 생각하는 작은 것부터 조심하지 않으면 운명을 망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자신이 처한 답답한 상황을 게임의 한 스테이지처럼 생각할 수 있고, 짜증 나는 사람이 있을 때도 바보 같은 AI가 작동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 일단은 여유를 가질 수 있다고 하는 이 방법은 괘 괜찮은 거 같다.

공부를 할 때 게임처럼 매일 로그인을 하면 이득을 보도록 스스로 보상을 만드는 것도 좋다고 한다.

공부하는 법을 익히는 것은 빠를수록 좋지만 언제든 늦은 때는 없다는 것 또한 잊지 않아도 해야겠다.

머리로만 생각하지 않고 글로 쓰는 것은 누구나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자신의 생각을 객관화하고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대상을 언어화할 수만 있어도 반은 해결된 셈이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요한 작업이다.

'정보에 대한 정보' 라는 의미의 메타정보의 중요함은 정보 그 자체보다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책에 있는 정보들에 자신만의 생각과 사상, 추억을 입히면 그 지식들은 나만의 색을 입힌 나만의 지식이 되는 것이다.

자신의 단점에 한숨만 늘어놓지 말고 그 단점을 반대로 생각하면 자신의 장점을 발견할 수도 있다,

흥미를 돋우는 방법으로 만화를 읽는 것은 권하는데 나 역시도 기존에 알지 못했던 스포츠나 일본 역사 등을 만화로 먼저 접한 후에 어려운 전문서적까지 읽으며 공부한 적이 있어서 공감이 갔다.

생소한 분야를 공부할 때는 최소한 세 권을 읽는 것이 좋다.

공부를 한다는 것은 머릿속의 단기기억에 들어간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옮기는 것이다

메모를 하는 것이 기억을 하는 데는 더 좋지 않다는 것의 이유는 '메모를 했으니 이제 기억하지 않아도 된다'고 안심하기 때문이라고 해서 의외였다.

공부하는 중간중간 멍하게 있는 것이 음식을 소화시키는데도 시간이 걸리듯이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도 이 소화시간이 걸리니 그 시간은 아무 생각도 하지 않지만 이 시간이 중요하다고 하니 잊지 말고 쉬어주어야겠다.

인간이 직감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가 3까지이니 공부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하면 좋은 거 같다.

가장 좋은 책 읽기는 책 읽기를 '별생각 없이 하는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자신이 읽은 책들은 모두 정리하는 것은 시간상 어려우니 재미와 중요도에 따라 4단계를 나눠 기록하는 것이 좋다는 저자의 조언을 읽으면서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신기했다.

이 책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기술들 중 알지 못했던 것도 많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나름의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들도 많아서 나만의 방법들을 지금보다 더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도 배울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