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논리학 - 모순과 억지를 반격하는 사이다 논리 이야기
크리스토프 드뢰서 지음, 전대호 옮김 / 해나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리학 하면 일단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일 것이다.

어렵고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논리학에 대해 이 책은 각 장마다 재밌는 논리학 문제들을 시작으로 하여서 흥미를 끈다.

첫 장의 논리학자 세 명과 여점원의 대화는 처음에는 별거 아닌거라 생각했는데 생각을 해보니 괘나 머리가 복잡해진다.

사실 이 문제는 뒷장에 등장하는 문제들에 비교하면 단순한 문제라는 것을 이내 알게 되지만 그래도 시작부터 왜 세 번째 논리학자가 "예"라고 당당하게 대답할 수 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설명을 읽으면 그제서야 "아~~" 여점원의 "모두"와 첫 번째 논리학자의 "나는" 과 두 번째 논리학자의 "나도" 를 중점으로 생각한다면 이해가 간다.

다음 문제인 은행 강도 3인에 대한 문제는 논리학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상황일 것이다.

피의자 3인의 진술을 노트에 기록하면서 그들이 말한 것들 중 진실일 수밖에 없는 것들을 확인하고 그 진술을 기본으로 하여 거짓 진술을 제외해가는 우리가 흔히 시험 문제를 풀 때 많이 사용하는 오답 제거형인 것이다.

처음에는 낯선 진리표를 보는 것만으로도 머리가 아팠지만 스스로 노트에 진리표를 작성해보니 조금은 재미있고, 이 책에서 말한 결론이 이해가 갔다.

아빠와 아이의 대화에서 재밌게 문제를 낸 슈퍼맨의 곤경은 아이의 재치가 돋보였다.

정말 그렇게 대답할 수 있는 아이가 있다면 처음엔 아이의 지적에 조금 당황스럽겠지만, 부모 입장에서 자신의 아이가 그 정도로 논리적이라면 괘나 기분 좋은 패배가 아닐까 생각되었다.

애매한 법조문은 애당초 그런 법조문이 존재하지도 않는다는 사실에 더욱 황당했지만 생각해보니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흔한 논리적 오류라는 생각이 들었다.

거짓말쟁이들이 사는 섬에서 길을 제대로 찾기 위해 질문을 하는 문제와 모자쇼 문제는 처음에는 별것도 아닌데 하는 생각으로 문제를 풀었지만 해설을 읽으면서 확인을 하니 단순하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아니라는 생각에 노트에 하나씩 적어보면서 다시 확인하고 풀었다

유명한 역설들과 그 해법은 지금까지 많이 접했던 것들이 괘나 많았다.

그냥 그런 역설들이 있다는 것만 알았지만 그 사실 여부는 큰 관심이 없었는데 이 책에서 그 해법들을 알 수 있어서 그 역설들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던 거 같다.

 

 

이 책에 실린 문제들을 생각하다 보니 문득 어린 시절에 읽었던 셜록 홈스 시리즈가 생각났다.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홈스가 자주 사용하던 방법들이 바로 이 논리학에 근거한 방법이었던 거 같다.

지금도 그렇지만 어린 시절에 어떻게 이런 증거들로 이런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그저 홈스가 천재라서 가능했던 것이리라 생각했던 것들이 따지고 생각해보면 논리학에 근거했던 것이라는 것을 생각할 수 있었다.

논리적인 사람이 되는 것은 태생적인 것도 있겠지만 이 책에 실린 문제들을 풀듯이 일상생활에서도 자신의 고민거리들을 이런 식으로 생각할 수 있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누구라도 어느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