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감정 수업 - 세계 최고의 지성들이 배우는 감정의 심리학
쉬셴장 지음, 송은진 옮김 / 와이즈맵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하버드에서 배우는 감정 수업은 도대체 어떤 것이며, 그 수업이 세계 최고의 지성을 자랑하는 하버드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궁금했다.

하버드에서 수학한 수많은 인물들의 성공에 하버드의 감정 수업은 큰 영향을 준 것만은 확실한 거 같다.

성공, 명예, 부를 만드는 요소의 80%가 감정과 관련이 있다는 하버드 심리학과의 연구를 생각하면 그들이 받은 수업이 그들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적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니 당연히 감정 조절에도 일반인보다 탁월할 것이다는 점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실린 각각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조절하는 방법들은 대부분이 첫 번째는 제대로 그 감정을 인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열등감, 독선, 좌절, 두려움, 분노, 불안감 등 언뜻 생각하면 비슷하게 보이고 원인이나 표현방식도 비슷해 보이는 이 감정들을 제대로 구별하고 스스로 각각의 감정들에 맞는 대처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알려주고 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들은 의외로 특별한 방법들이 아니라는 점에 조금은 의아했다.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단점보다는 장점을 먼저 생각하며 그 장점을 최대한으로 키우고, 남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으며, 즐겁게 할 수 있는 다른 일에 집중해라~ 등의 어쩌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그런 일들이었다.

하지만 이 당연하게 보이는 방법들을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그 순서들을 알려주고, 세세한 방법들까지 알려주는 점이 눈길을 끌었던 거 같다.

각각의 에피소드들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되는 것 또한 이 책의 특징 중 하나인 거 같다.

아인슈타인에게 이스라엘 대통령을 권했지만 그가 거절하며 한 대답은 정말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의 표본을 보여주었으며, 호박벌에 대한 사회학자의 대답은 어쩌면 우문현답 그 자체라는 생각도 들었다.

처음에는 조금 딱딱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읽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지금 당장 내 감정을 대해 이 감정이 어떤 감정이고 그 감정에 적절하고 가장 효과적인 대응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