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야환담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 <채월야>가 인간이나 인간의 마음을 잃고 마물로 변해가는 자의 이야기였고, <창월야>가 마물의 몸으로 인간이고자 했던 자의 이야기였다면, <광월야>는 마물로서의 과거를 청산하고 다시 인간성을 되찾고자 하는 자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작품의 무대는 한국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로 확대되어 나간다. 일본 동경,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미국의 뉴욕에 이르는 장대한 여정에 이르는 동안, 한 인물의 광기에 의해 월야의 세계가 차츰 양지로 드러나는 것을 흥미진진하게 지켜볼 수 있다. 전 세계로 퍼지는 질병 아웃레이지. 그 공포가 월야를 세계를 뒤흔든다. "춤추어라, 어리석은 자들아. 내 손바닥 위에서."

 

 

 

홍정훈 장편소설. 절세미안의 늑대 인간 소년 서린. 인간의 마음을 가진 괴물이 월야의 세계로 뛰어들었다. "넌 내 손에 죽는다. 너를 죽이고 내가 지옥에 간다."

 

 

 

 

 

 

 

 

 

 

 

 

 

 

 

 

 

 

 

 

 

 

 

 

 

 

 

 

 

 

 

 

 

 

 

 

 

드라마 [귓속말] 대본집. '당신은 적이었고, 동지였으며, 단 하나의 사랑이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귓속말]은 현실 사회에서 일어나는 어두운 단면과 그런 아픔들을 연민과 사랑을 통해 극복하는 모습을 담은 섬세한 연출 그리고 배우들의 열연을 이루며 시청자의 열화와 같은 지지를 얻었다.

특히 이상윤, 이보영, 권율, 박세영, 김갑수, 김해숙, 김홍파 등 모든 배우들이 극 중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 시청자들에게 긴장감을 선사하며 드라마 [귓속말]을 이끌었다. 드라마 대본집 <귓속말>은 극중에서 보여진 긴장감과 재미를 지면에서 되살려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주제로 열 명의 그림 작가가 우리가 희망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 책이다. 이 책을 함께 만든 그림 작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희망하는 사회를 그려내었다. 다채로운 화풍으로 그려진 각 그림 속에는 다양한 모습의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문 대통령의 공약이 표현되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지만, 그림에 담긴 공약을 찾아보는 재미도 클 것이다.

 

 

 

 

 

 

 

계명대 사학과 교수인 강판권이 조선시대 지식인들이 남긴 나무에 관한 시와 문집 등을 들여다보고, 그들이 살던 공간에 아직 머물고 있는 나무들을 직접 찾아간 기록이다. 이를 통해 조선 지식인들이 어떻게 나무로 자신의 성품을 가꾸고 학문을 실천했는지를 들여다본다.

조선시대 성리학자의 삶이 서린 공간은 우리나라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널리 알려진 곳을 제외하고는 상당수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져 있다. 저자 강판권 교수는 조선 선비들의 정신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헌뿐 아니라 그들이 살았던 현장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들의 정신이 그들이 산 공간과 그 공간을 채우고 있는 나무에 녹아 있기 때문이다.

 

 

 

 

 

 

 

 

 

 

 

 

 

 

 

 

2016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촛불의 기록. 총 23차, 누적 연인원 1600만 명을 기록하며 전국 곳곳을 밝혔던 촛불의 기록이 도서출판 들녘에서 사진집으로 출간되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이 발족한 이후인 3차부터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이 결정된 다음 날인 20차까지의 촛불집회를 프리랜서 사진작가 오재혁이 기록했다.

 

 

 

 

 

 

 

 

 

 

우리나라 전통 지도 중에서 가장 우수하고 실용적인 지도로 평가받는 지도가 바로 고산자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이다. 많은 학자들과 전문가들이 <대동여지도>에 대해 연구해 왔지만, 오늘날의 지도와는 표현이 다르고 지명이 한자로 되어 있어 쉽게 보고 읽을 수 없었다.

< 해설 대동여지도>는 한자로 된 지명에 한글로 토를 달고, 육지와 수부, 행정경계, 조선 10대 도로, 지도표 등을 채색하여 <대동여지도>를 새롭게 재탄생시킨 책이다. 지도 오른쪽에는 해당 지도에 대한 지리적.역사적.문화적 해설을 실어 어렵게만 느껴지던 <대동여지도>를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을 통해 누구나 조선 최고의 지도를 손쉽게 읽고, 우리 조상들의 삶과 문화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비행운> 이후 5년 만에 펴내는 김애란 소설집. 역대 최연소 수상으로 화제를 모은 이상문학상 수상작 '침묵의 미래'와 젊은작가상 수상작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를 포함해 일곱 편의 단편이 실렸다.

가까이 있던 누군가를 잃거나 어떤 시간을 영영 빼앗기는 등 상실을 맞닥뜨린 인물의 이야기, 친숙한 상대에게서 뜻밖의 표정을 읽게 되었을 때 느끼는 당혹스러움, 언어의 영(靈)이 사라지기 전 들려주는 생경한 이야기들이 김애란 특유의 간결하고 담백한 문체로 펼쳐진다.

 

 

 

 

 

 

 

최수현 장편소설. "내가 당신을 사랑한다면, 아직은 부담스럽겠죠?" 아무것도 탐낼 수 없었던 그 여자, 여원. 너무나도 탐이 나는 이 남자, 서유인. 살포시 내리는 빗방울처럼 어느새 서로에게 스며든 두 사람. 비 내리는 밤, 연인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나, 당신 정말 좋아하나 봐." 유인이 우산 안으로 마주 서자 비를 흠뻑 맞은 그의 팔 아래로 주르르 빗물이 떨어졌다. "날 좋아하는 걸 이제 알았어요? 비 때문에?" "아니, 좋아한 건 한참 전인데……." 유인의 성격을 생각하자면 지나치게 담담한 고백이었다. "이 정도로 좋아하는지는 몰랐지."

    

 

 

 

 

 

 

 

 

 

 

 

 

 

 

 

 

 

 

집밥, 손맛, 정성, 노포가 상징하는 전통과 정서적 가치가 아닌, 맛의 원리와 개념을 바탕으로 한식의 현주소를 체계적으로 진단하는 책. 기존의 한식 담론을 주도한 것은 재료주의, 건강 우선주의, 한식 세계화 등 음식 외적인 담론이었다. <한식의 품격>은 이러한 관점을 배제하고, 음식의 핵심인 맛에 집중하여 과학의 언어로 한식의 맛과 형식을 논한다. 이를 위해 세계 공통의 기본 맛부터 한식 고유의 것이라 여겨지는 맛 또는 감각까지, 맛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살펴본다. 또한 보다 구체적인 한식의 조리법이나 형식이 맛의 측면에서 최선인지 점검하고, 개선점을 고민한다.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의 시인 박준, 그의 첫 산문집. 박준 시인이 그간 제 시를 함께 읽어주고 함께 느껴주고 함께 되새겨준 여러분들에게 보내는 한 권의 답서이자 연서이다. '시인 박준'이라는 '사람'을 정통으로 관통하는 글이 수록되어 있다.

총 4부로 나뉘어 있지만, 그런 나눔에 상관없이 아무 페이지나 살살 넘겨봐도 또 아무 대목이나 슬슬 읽어봐도 그 이야기의 편린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게 해주는 글이다. 드러낼 작정 없이 절로 드러난 이야기의 어린 손들을 우리들은 읽어가는 내내 잡기 바쁜데 불쑥 잡은 그 어린 손들이 우리들 손바닥을 펴서 손가락으로 적어주는 말들을 읽자면 그 이름에 가난이 있었고, 이별이 있었고, 죽음이 있었다.

 

 

 

 

 

간결하고 담백한 그림을 통해 막 세계 속으로 스며드는 아이들의 시선을 섬세하게 담아냈던 작가의 인기 웹툰 <여중생A> 단행본 4, 5권의 세트이다. 연재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특별 코너인 ‘네 컷 만화’와 함께 각 권마다 작가의 일상생활 노하우를 담은 ‘작가의 일상’을 추가해 소장가치를 높였다.

2016 ‘오늘의 우리만화상’을 수상한 이 작품은 단순히 주인공의 성장 서사가 되기를 거부한다. 왕따, 가정폭력, 게임중독, 일진과 학원폭력, 외모지상주의, 여성혐오와 여성인권, 오타쿠 내 성폭력, 인터넷 신상 털기 등 우리 사회의 민낯과 구조적 결함을 주인공 ‘장미래’의 고민 속에 담담하게 녹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적 투영은 그것이 가진 비판적 논점을 적나라하게 표출하는 방식이 아니라, 한 명의 여중생이 경험하는 일상이자 생활의 단면이라는 형식을 통해 훨씬 더 투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