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너를 묶지 않았다 - 마음이 묶이면, 인생도 묶인다
월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미인이 되고 싶으면 방긋방긋 웃으면 됩니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베풀면 됩니다.

모든 것은 내기 짓고 내가 받는다는 것을 믿으세요.

 

 

누구도 죽음의 왕과 죽을 날짜를 약속한 일이 없습니다.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하는 것이 옳습니다.

무릇 마음이 집중된 사람은 잠시라도 평화롭게 살 수 있으니까요.

 

 

 

분노를 부수어야 편안히 살고,

분노를 부수어야 슬픔이 없네.

뿌리는 독이 있지만

꼭지는 달짝지근한 분노를 부수는 것을

성자들은 칭찬하나니,

분노를 부수면 더는 슬픔이 없기 때문이네.

 

 

내가 어려움에서 벗어나기를

내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그가 어려움에서 벗어나기를

그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사람이

어려움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내 마음 돌아보기

 

 

 

마음은 마치 그림쟁이 같아서

능히 모든 세상을 그려내나니

일체 존재가 이로부터 생겨나

어떠한 것도 만들지 못함이 없구나.

 

-화엄경

 

 

 

여기 모래와 돌이 있습니다.

내가 만약 누군가로부터

상처를 받았다면

그 상처의 흔적들을 모래 위에 남기고

내가 남에게 준 상처가 있다면

돌에 새겨서 기억하세요.

내가 받은 상처들은

바람에 흩어질 것이고

남에게 준 상처들은 오래 남아

교훈이 될 것입니다.

 

 

 

'자'는 내 뜻에 순응하는 이를 어여뻐서 사랑하는 것이요,

'비'는 내 뜻을 거스르는 이를 가엾어서 사랑하는 것입니다.

내 뜻을 거스르는 이를 미워한다면, 이는 진정한 자비심이 아닙니다.

 

 

 

물론 나를 꾸짖고 욕하거나 방해하는 사람을 연민으로 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악행과 무례함을 무조건 참기만 하라는 뜻도 아닙니다.

때로는 조언도 필요하고 방편도 필요하겠지만, 어떤 경우든 화풀이식의 복수가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는 가르침입니다.

 

 

 

부유해지려면 인색하지 말고 보시하라.

고귀해지려면 시기 질투하지 말고

남의 공덕을 따라 기뻐하라.

아름다워지려면 성내지 말고 자애롭게 대하라.

 

 

 

 

내 마음 돌아보기

 

 

 

황금을 소나기처럼 퍼붓는다 해도

끝없는 욕망을 채우지 못한다.

지혜로운 이는 이런 사실을 잘 안다.

만족은 짧고 고통은 길다는 것을.

 

-법구경

 

 

 

내 마음 돌아보기

 

 

인생은 꿈과 같다고

누구나 말하지만,

어찌 한평생 꿈 속에서

깨어나지 못하는가.

 

-성엄법사

 

 

참된 목욕은 몸에 묻은 때를 씻는 것뿐 아니라,

마음속의 더러움까지 씻어내는 것이다.

목욕을 할 때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씻어야 한다.

'내 마음은 늘 욕심과 분노와 어리석음으로 가득 차 있다.

나는 이 맑은 물로 그 모든 더러움을 씻어내리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3-13 11: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3-13 18: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쪼님 2017-03-15 0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좋네요~^^

후애(厚愛) 2017-03-15 12:57   좋아요 0 | URL
네^^
좋은 글들이 참 많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