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일 것 행복할 것 - 루나파크 : 독립생활의 기록
홍인혜 지음 / 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울

 

 

 

어린 시절엔 크리스마스와 눈 썰매의 계절이었으나

이제는 가스비와 웃풍의 계절.

 

 

가스비 고지서를 받아들고 입을 떡 벌려봐야

진정한 독립생활자라 할 수 있다.

 

 

사계절이 있다는 사실이 이 나라의 장점이라고

세뇌받아온 지난 세월을 부정하며.

겨울과의 본격적인 전쟁에 돌입하는 우리.

 

 

요새처럼 난방 텐트를 치고,

갑옷처럼 극세사 담요를 두르고,

군화처럼 수면 양말을 신고

이 약탈의 계절이 조속히 물러가기만을 소망한다.

 

 

건더기 수프

 

 

 

라면에 털어 넣는 알량한 야채 조각들.

부모님과 살 적엔 먹는 둥 마는 둥 하고

싱크대에 대충 따라 버렸다.

 

 

하지만 가사인이 되고 알았다.

음식물 쓰레기는 큼직한 것이 차라리 처리하기 쉽지

이런 작은 조각들은 거름망에 들러붙어

처리하기 사납다는 사실.

 

 

종잇조각 같은 맛이 날지언정

악착같이 건져서 먹어 치운다.

 

차라리 넣지 말까봐.

 

 

반려생물

 

 

 

이 집에 살고 있는 생물들을

생멸력이 강한 순서대로 소개한다.

 

1위는 물도 볕도 없는 냉장고 야채칸에서

20센티나 싹이 자란 양파.

놈들은 어디서도 생존 가능한 야채계의 울버린이다.

 

 

2위는 닦아내고 닦아내고 또 닦아내도

집요하게 생겨나는 욕실의 곰팡이.

놈들은 머리를 베도 베도 살아나는 미생물계의 히드라다.

 

 

3위는 과일을 이틀만 실온에 둬도

어디선가 출몰하는 초파리떼.

놈들은 어디든 침투 가능한 벌례계의 특수부대다.

 

 

꼴찌는 과민성 대장염과 비염.

역류성 식도염을 달고 사는 나.

이놈이 이 집의 주인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최약체다.

 

 

 

 

 

나를 웃게 하는 유쾌한 친구.

용기를 솟게 하는 호방한 친구.

혼자서도 춤추게 하는 흥 많은 친구이자

꺼리던 사람까지 품게 하는 정 많은 친구.

 

 

하지만

공포를 제거하는 무모한 친구.

기억을 앗아가는 도적 같은 친구.

다음날 뒤통수치는 뒤끝 있는 친구이자

내일의 행복을 가불해 쓰게 하는 대책 없는 친구.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7-01-13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려주신 글들이 모두 공감이 가네요 ㅎㅎ 특히 스프 건더기. 거름망에 붙어 처리하기 사납다던 표현에 100개의 공감을 누르고 싶네요. ㅋ 후애님 즐거운 금요일 오후 시간보내세요^^

아! 그리고 서재의 프로필 사진! 요거 팔공산 갓바위지요? 저도 저기 올라갔던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그런데 계단이 어찌나 많은지 내려올때 다리가 후들거리는데다가 비탈길이라서 다리랑 몸이 따로 걸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후애(厚愛) 2017-01-13 15:58   좋아요 0 | URL
읽고있으니 저도 공감 가는 글들이 많았어요. ㅎㅎ 저는 아예 스프 건더기 안 넣고 먹어요. ㅎㅎㅎ 아 정말 거름망에(지금은 거물망이 아니지만 ㅎㅎ) 붙어 처리하기가 힘 들더라구요. 짜쯩이 확 나서 ㅎㅎㅎ

네 맞습니다.^^ 지난 주에 갓바위 갔다왔어요. 아 해피북님 갓바위에 갔었군요. 같은 곳에 다녀왔다고 생각하니 너무 좋으네요.^^ 계단이 정말 많지요. 앞길보다는 계단 많은 뒷길이 올라가기에 편하다고 모두들 말을 하는데 편한 것 같지는 않았어요. ㅎㅎ 올라갈 때보다 내려올때 정말 다리가 후들거려서.. 특히 108배 올리고 내려오면 공중에 붕 뜬 다리 같기도 하고 다리랑 몸이 따로 걸었던 거는 저랑 똑같아요. ㅎㅎ

해피북님 대구는 바람도 불고 하얀 것이 내려오는 걸 보니 눈인 것 같기도 하고.. 감기조심하시고 행복한 금요일 오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