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 1 - 한 번에 끝내는 중학 역사, 2018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시리즈
김상훈 지음, 조금희 그림 / 성림원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 1


오랜만에 역사공부를 하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서 말이다. 개인적으로 몇년후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예정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는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공부다운 공부는 하고 있지 않아서 이 책을 먼저 접한건 무엇보다도 괜찮은 선택이었다. 책은 다소 두껍게 느껴졌지만 1편의 내용으로는 오랜 세월의 역사를 한권의 책으로 정리해서 본다는 의미에서는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어찌 되었든 이 책을 통해서 한국사를 다시금 새롭게 시작할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쉽게 이해가 되었다. 술술 넘어갔는데 그 이유가 아마도 이 책을 집필할 당시 기획 및 편집 단계에서 실제 중학생들이 참여를 하였다고 하였는데 그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실제 유저의 입장에서 책을 검토 하였으니, 중학교 정도의 수준에서 이해될 만한 책이 만들어 졌다는 것이다. 독자의 눈높이는 이렇게 맞추는게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역사의 의미인 개념부터 시작이 되었다. 사실 이 책은 우리나라만 다룬것이 아니어서 참으로 방대하였지만 그 중에서 궁금했었던 트로이 목마 사건부터 다루었는데 나 또한 진짜인가 싶으면서도 설마 사람이 있어봐야 얼마나 있었겠어? 했던 사건이었는데 그 사건부터 다루었다. 그만큼 흥미로운 사건을 재조명하면서 책은 시작하였다.


개인적으로는 금속 활자를 처음 사용하던 고려시대 이야기가 정말 재미있었다. 또한 고려청자와 불상의 이야기가 가득했다. 개인적으로는 싸우는 이야기보다는 문화적 가치를 다루고 있는 시대 이야기가 더욱 재미있었다. 사람의 시대상과 변화상을 알수가 있었으니까 말이다. 고려시대야 말로 정말 발전적인 시대가 아니었나 싶을 정도로 인상깊은 시대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