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 - 투자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심리
짐 폴.브렌던 모이니핸 지음, 신예경 옮김 / 앳워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loss


세상에는 많은 책이 있고, 그리고 수많은 성공 관련 책들이 있다. 이렇게 하면 성공하고 이렇게 해야 하고 저렇게 해야 한다라고 하는 책들은 정말 많다. 당연한 일이다. 누구나 성공하고 싶지 어느 누구도 실패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성공보다는 실패를 말하고 있어서 참으로 의아했던 책이었다. 특히나 주식같은 투자의 분야 에서 말이다. 성공을 논해도 모자랄 판에 실패를 논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가만 생각해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시 성공보다도 실패를 더 많이 한다. 성공했다는 사람은 몇 보지도 못하고 설령 성공했다 하더라도 큰 금액을 본적이 없었다.


지은이는 정말 대단한것 같았다. 발상이 일단 달랐고, 내용은 더욱 알찼다. 나같이 투자를 하면 성공할수 있다는 헛된 상상을 가진 몽상가(?)같은 사람에게 더욱 필요했다. 그리고 실패에 대한 심리적 이야기를 들을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이 책의 근본은 실패의 심리적 원인을 진단하고 그런것들이 뭐가 있는지 파악하고 진정으로 실패를 하지 않을수 있도록 성공할수 있는 심리 방법을 배우는 것에 있었다.


사실 성공만 배우면 문제가 되는데 실패의 원인을 진단해서 제대로 본질을 파악한다면 성공하는데에 좀더 명확한 이유를 가지고 접근할수 있었다. 정말 정답이었다. 물론 이 책이 실제 투자의 실패를 막아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실패의 원인에 대해서 생각해 볼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