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것들 - 인생을 바꾸는 아주 작은 차이
앤디 앤드루스 지음, 이경식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대부분 사소한 것보다는 좀더 큰 것에 힘을 쏟아 붓곤 한다.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거는 건 조금은 쪼잔해보이기도 하지만  사소한 것보다는 더 크고 원대한 것을 원하기 때문일 게다. 하지만 한 번쯤은 '작은 것이 큰 차이를 만든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생각해보라. 우리는 사소한 것으로 싸우기도 하지만 사소한 것에 행복과 감동을 느끼지 않는가. 스스로가 사소한 것으로 치부하는 것들이 사실은 큰 파장을 가지고 오고 있음을 우리가 알게 모르게 매순간 느끼고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니 이 책 《사소한 것들》이 단순한 사소함이 아닌 큰 의미로 다가올 것임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저자 앤디 앤드루스는 언론으로부터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꼽혀왔으며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방송인이며, 전 세계 유수의 기업과 스포츠팀, 그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조직을 위한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우리가 읽어보지는 않았더라고 들어본 적은 있는《포더 씨의 위대한 하루》의 저자로 뛰어난 이야기꾼이자 지칠 줄 모르는 삶의 여행자인 앤디 앤드루스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작고 사소한 것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한다.

 

"앤디 앤드루스의 컨설팅을 받고 난 첫해, 페어웨이의 총 거래액은 54억 달러에서 112억 달러로 두 배가 되었다. 그런데 현재의 거래액은 그해에 비해서도 57퍼센트나 더 늘어났다. 앤디는 자기가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내용, 즉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는'사소한 것들'에 무한한 가치가 담겨 있음을 증명한다. _스티브 제이콥스 (추천사 中)

 

이 책은 총 15chapter로 구성된다. chapter 1 숫자 '1' 혹은 '하나', chapter 2 쇠못 몇 개, chapter 3 화를 내는 것, chapter 4 '왜?'라는 한 글자의 질문, chapter 5 1인치의 16분의 1, chapter 6 포기하는 것, chapter 7 반대로 생각하는 것, chapter 8 조금 더 깊이 이해하는 것, chapter 9 관점, chapter 10 공기총 한 자루, chapter 11 남과 다르다는 것, chapter 12 절반짜리 5센트 동전, chapter 13 바뀐다는 것, chapter  14 최고나 최상이 되는 것, chapter 15 눈을 크게 뜨고 현실의 실체는 바라보는 것으로 나누어 작은 차이가 만들어낸 엄청난 결과를 보여준다.

 

당신은 지금 무엇을 창조하고 있는가? 누구에게, 혹은 무엇에 당신은 자기 인생의 벽돌을 쌓을 때처럼 그렇게 세밀한 정성과 주의를 다하는가? 아무리 당신이 작업하는 장소에 가족이 갑자기 불쑥 나타난다해도, 또 당신의 사업이나 당신이 속한 조직 혹은 팀에 무슨 일이 생긴다 해도(그리고 그 결과 당신 작업의 결과물이 걸작이 되거나 반대로 형편없는 엉망진창이 된다 해도)당신이 작업을 해서 최종적으로 만들어낸 것은 당신이 한 번에 하나씩 했던 '아주 작은 붓질'이 만들어낸 결과다.

그러니,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어라.

농담이 아니라 정말 진지하게 하는 말이다. (본문 15p)

 

저자는 무언가 바뀌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 것이 아니라 변화는 심장이 한 번 뛰는 동안에 일어나고, 손가락 하나를 까딱하는 동안에 일어나며, 눈을 한 번 깜빡이는 동안에 일어난다고 말한다. 변화를 준비하는 데, 혹은 변해야겠다거나 바꾸겠다고 결정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나 진정한 변화는 즉각적으로 일어난다고 이야기한다. 이에 진정한 변화를 위해서는 '그게 나와 무슨 상관이야?''합리적 의심의 여지가 없는 증거'가 필요하다.

 

변화는 정말 사소한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사소하다고 해도 변화만큼 커다란 영향을 가져다주는 것은 없다. 변화는 우리의 적이 아니다. 무언가가 바뀐다고 해서 반드시 우리가 혼란과 당황스러운 상황에 맞닥뜨리는 것은 아니다. 제대로 이해하기만 한다면 변화는 평화와 조화의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 그런데 당신은 이렇게 물을지 모른다.

"어떻게요?"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만일 당신이 시작하는 변화가 꼭 필요한 것이라면, 당신이 변화를 요구하는 어떤 개인이나 집단과 상관있는 무언가가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만일 그 증거가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라면 당신은 굳이 긴 설명을 할 필요조차 없다. (본문 193,194p)

 

이 책을 읽고나니 사소한 것에 대한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그동안 크고 원대한 것에 의미과 관심을 부여해왔지만, 앞서 말했듯이 삶을 통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지만 몸소 깨닫고 있었던 사소함이 주는 큰 결과에 관심을 둘 수 있는 계기가 된 듯 싶다. 이 책은 지루함을 용납하지 못하는 저자로 인해 재미있고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는 여러 이야기를 통해 유쾌하게 읽을 수 있다. 유쾌함 속에 부여된 의미들은 내 삶에 대해 질문을 던져볼 수 있으며, 생각을 전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에 읽어보길 권해본다. 각자의 삶은 일반적 통념과는 거리가 멀 수 있다. 그러니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