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사막은 인생의 지도이다 - 탐험가 남영호 대장의 무동력 사막 횡단기
남영호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모두 인생이라는 사막을 건너는 탐험가다. 누구나 건너야 할 자신만의 사막이 있다. 간절함과 희망이 있다면 건너가지 못할 이유가 없다. _ 표지 中

=

=

모래만 가득한 사막은 막연하고 막막한 느낌이 먼저드는 곳이다. 하지만 10년 동안 대륙을 가로지르고, 강을 따라 노를 젓고, 8개의 사막을 두 다리로 건넌 텀험가이자 저자인 남영호는 사막에서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이 무겁고 힘겨웠지만, 그 한 걸음에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희망과 믿음이 실려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책 제목에서부터 강렬한 느낌을 주는 《내게 사막은 인생의 지도이다》에서 저자는 지난 여정에서 겪었던 수많은 우여곡절을 통해 독자들에게 인생이라는 사막을 지혜롭게 건널 수 있는 법을 들려주고자 한다.

=

 

=

이 책은 Road 1 사막을 건너는 법, Road 2 사막의 사람들, Road 3 사막의 풍경, Road 4 원정기록으로 나누어 사막을 탐험하면서 경험한 일들을 들려줌으로써 사막을 걷는 것과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다르지 않음을 통해 각자의 사막을 걷고 있는 독자들에게 자신과 마주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 속에 실린 사막의 사진들은 지금까지 봐았던 사막 사진과는 다른 압도되는 느낌을 준다. 어쩌면 그 사진 속에서 저자가 사막을 건너면서 느꼈던 고독함, 두려움, 기쁨과 그리움, 죽음, 사랑 등의 솔직한 감정들이 배어져 있기 때문은 아닐까 싶다.

=

"친구가 되어야 한다."

나 혼자만의 용기로 사막을 건널 수 있다면 우리는 함께할 이유가 없다.

우리는 이미 마음속으로 서로를 의지해 이 길을 함께 나선 것이다.

그러나 사막의 한복판에 다다라 그 마음을 잊는다면 그 순간부터 홀로 된다.

홀로 된다는 것.

그것은 사막이 내릴 수 있는 가장 큰 형벌이다.

이것이 사막의 법칙이다. (본문 71p)

=

스스로 준비된 자는 두려움 앞에 당당하고 모두가 함께일 때 사막의 위기를 건널 수 있다. 우리가 건너는 인생이라는 사막도 그렇지 않을까. 우리는 왜 함께여야 하는지가 깁슨과 그레이트샌디의 붉은 모래 위에 새겨져 있다. (본문 91p)

=

 

=

저자의 사막 횡단기를 읽는 것은 굉장히 흥미진진한 일이었다. 그 흥미진진함은 어려운 도전을 실행하는 저자의 호기심과 열정에서 비롯된 것이리라. 그리고 세상의 잣대에 맞추어 현실과 타협하면서 잊어버렸던 꿈을 다시 떠올리게 하기 때문일 것이다. 처음엔 무모하기만 해 보였던 저자의 사막 탐험기를 보면서 열정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게 된다. 꿈보다는 현실을, 도전보다는 편안함을 추구하면서 사막보다는 평탄한 길을 걷고자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

어쩌면 나는 뜬구름잡는 소리처럼 들리는 21세기 탐험가다. 사람들이 뭐라 하든 내가 그 꿈을 접을 수 없는 것은 꿈을 접어버리는 것이야말로 나에겐 가장 척박한 삶을 살아가는 선택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사는걸까.

잣대가 무엇이든 간에 나는 행복한 삶을 살고 싶었다. 내게 행복이란 진정 원하는 것을 시작하는 것이었다. (프롤로그 中)

=

=

일터이자 학교 그리고 때로는 놀이터 같은 사막에서 저자는 그동안 자신을 얼마나 내팽개치며 살아왔는지 깨달으며 자신을 알아가고, 스스로와의 관계를 회복해나갈 수 있었다고 한다. 저자에게 사막은 벌거벗은 자신의 모습과 마주하는 곳이었던 게다. 저자는 말한다. 사막을 걷는 것은 마치 인생을 살아가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이에 극한의 공간에서 불현듯 아무런 예고도 없이 찾아오는 감정들과 치열하게 싸우고, 질문하고, 화해하고, 또 목도한 고민의 결과를 각자의 사막을 걷고 있는 모두와 나누고 싶다고 말이다. 지금까지의 나는 그동안 건너온 사막에서 희망, 믿음보다는 절박함 하나만으로 헤쳐나왔다면, 이 책을 읽은 후의 내가 만나는 사막에서는 저자처럼 나를 알아가는 행복함을 느껴볼 수 있기를 바란다. 나 자신을 알기를 바란다면, 숨겨왔던 열정을 다시 만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안일함만 추구했던 부끄러운 나를 만날 수 있지만 새로운 탐험을 시작할 열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린 우리 앞에 놓인 사막을 어떻게 건너야 할까. 불확실함과 두려움이 넘쳐나는 세상이지만 앞으로 나아가기를 멈추지 않기 바란다. 멈추는 순간 우리는 그것에 영원히 포위당하는 것이므로. (에필로그 中)

=

(이미지출처: '내게 사막은 인생의 지도이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