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유어 라이프
빌 버넷.데이브 에번스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고3 딸아이가 대학 수시전형에서 모두가 부러워할만한 명문대를 4곳이나 합격했다. 처음엔 합격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너무나 기뻤으나 학교를 선택함에 있어 가족 모두가 고민에 빠져야했다. 다들 행복한 고민이라고 말하지만 정작 미래의 시작점이 될지 모를 학교를 선택함에 있어 이 고민은 마냥 행복하지만은 않았다. 정말 원하는 과를 선택해야 미래에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이런저런 고민끝에 아이는 학교를 선택했고 우리는 아이의 선택을 존중했으며 자랑스러워했고 또한 미래를 위한 정말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전공이 경력을 결정한다, 성공하면 행복해질 것이다, 라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고민을 한 것이 아니었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현재의 선택이 잘 못 됐다는 뜻이 아니라, 선택을 위한 고민을 하고 답을 찾는 과정에 잘못된 믿음이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이 책 속에서 예를 든 엘렌, 재닌이 우리가 흔히 주변에서 보고, 듣고, 겪는 일이기 때문에.

\

지금 우리 사회는 취업란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전공과 다른 선택을 하고, 취업한 것을 다행으로 여기며 전공과 적성과 다른 일을 하며 고된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저자는 '아니다 싶은 일을 계속하기에 인생은 너무 짧다'고 말한다. 그 문구가 나를 향해있는 듯 하여 잠시 머뭇거렸다. 나 역시 저자가 말하는 너무 늦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잘 디자인된 인생은 끊임없이 창조하고 만들고 변화하고 진화하는 생산적인 인생이며, 잘 디자인된 인생에는 놀라운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잘 디자인된 인생은 투자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돌려주고, '거품을 내고 헹구기를 반복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의미가 있다. (본문 17p)

\

\

인생을 디자인함에 있어 저자는 디자인 사고를 가져 한다고 말한다. 이 디자인적 사고란 감정이 포함될 때에야 비로소 최상의 문제해결 도구가 되는 것으로 의미 있고 즐거우며 충만한 삶을 창조하는데 필요하다. 인생을 디자인하기 위해 배워야 하는 다섯 가지 사고방식은 호기심, 행동 지향성, 재구성, 인식, 극단적 협력으로 디자인 도구인 이 사고방식으로 무장할 때 원하는 삶은 물론이고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에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단순한 사고방식들로 구성된 디자인 사고방식을 설명하고, 인생을 디자인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또한 우리에게 딱 맞게 디자인된 인생이 어떤 것인지 알아내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스스로 인생을 디자인하도록, 그것도 원하는 인생을 디자인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

\

인생이란 어차피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탐색이다. (본문 88p)

인생 디자이너들은 자신이 현재 살고 있는 삶이 무엇이든, 그 삶에서 모험을 찾는다. 이것이 바로 행복을 선택하는 비결이다. (본문 269p)

\

\

저자는 이 다섯가지 사고방식을 삶의 방식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인생 디자인을 구현하는 과정과 혁신 과정의 일부로 사용하며 여기서 덧붙혀 나침반(직업관과 인생관이라는 체계적이고 중요한 개념들)과 자기수련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이렇게하여 잘 디자인된 인생을 계속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수련에 투자하고 실천하는 것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책 속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인생 디자인은 "잘 지내나요?"라는 라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인생 디자인 여행을 시작한 수천 명의 학생 및 고객들과 함게 장기간에 걸친 극단적 협력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잘 지내?"라는 질문에 스스로가 만족할 만한 대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잘 지내?"라는 질문에 스스로 만족할 만한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스스로 만족할 만한 대답을 구하고자 한다면 《디자인 유어 라이프》를 읽어보길 바란다. 이 속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

인생 디자인은 궁극적으로 볼 때 자인의 인생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크게 변화시킬 삶의 방식이다. 잘 디자인된 인생의 결과는 멋지게 잘사는 삶이다. 그보다 더 바랄 것이 있을까? (본문 338p)

\

(이미지출처: '디자인 유어 라이프' 본문,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