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생태도감 : 동물편 - 2016년 환경부 선정 우수환경도서, 미래창조과학부 선정 우수과학도서 나의 첫 생태도감
최순규.박지환 지음 / 지성사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물 분야에 너무도 관심이 많은 아들래미의 눈이 휘둥그레지는 책이 출간되었네요. 지성사에서 출간된 <<나의 첫 생태도감>>은 저자 최순규가 15년 동안 전국을 다니면서 관찰하고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 주변에서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 동물들과 초등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우리나라 동물을 포함하여 약 800여 종을 요약해 담아낸 책입니다. 가까이 아차산이 있어 자연을 접할 기회가 많지만, 아이가 이름 모를 생물에 대해 물어보면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사실 아이가 생물을 좋아하는 탓에, 오히려 제가 아이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더 많긴 하지만 말입니다. 그런 아이에게 800여 종의 생물을 담아낸 이 책은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과도 같았을 것입니다.

 

 

이 책은 1부는 아이들 눈높이에서 궁금한 동물의 이름을 쉽게 찾아보고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구성하였으며, 2부는 각 동물의 생태적 특성과 이름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들어가는 글 中) 이러한 구성은 아이들 스스로가 생물 이름과 특징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지요. [1부 형태로 이름 찾기]에서는 생물학적 분류체계가 아닌, 우리가 주변에서 쉽고 자주 접하는 동물 순서대로 소개하고 있어요. 이는 곤충, 담수어류, 해안동물, 수서무척추동물, 양서류와 파충류, 조류, 포유류, 거미, 기타 동물의 순서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2부 생태 특징]은 각 동물의 이름을 찾기 쉽게 '가나다' 순으로 정리되어 있답니다.

 

 

전체 동물 종에서 4분의 3을 차지하는 곤충은 종류가 많고 살아가는 환경도 제각각인데, 관찰하고 싶은 곤충이 어떤 먹이를 좋아하는지 알면 어느 곳에서든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해요. 꽃을 찾는 곤충, 수액에 모여드는 곤충, 죽은 동물이나 똥에 모여드는 곤충, 습기가 많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는 곤충, 밤에 활동하는 곤충으로 구분할 수 있겠네요. 정말 셀 수 없는 많은 곤충들이 수록되어 있네요. 생생한 사진은 곤충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눈앞에 있는 듯 기분을 느끼게 한답니다.

 

 

담수어류는 강 상류에 사는 물고기, 강 중류, 강 하류에 사는 물고기로 나뉘어지고, 해안동물은 진흙 갯벌에 사는 동물과 모래 갯벌, 갯바위, 조수 웅덩이와 바위 갯벌, 그리고 바닷가 주변으로 나뉘어 소개하고 있지요. 물속사 사는 물고기는 제외하고 우리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크기의 동물을 수서무척추동물이라고 하는데 가재, 새우, 게아재비 등을 말해요. 이는 살아가는 방식이 다양해서 헤어치는 무리, 돌 아래에 붙어 있는 무리, 기어 다니거나 굴을 파는 무리, 물위를 지치는 무리, 집을 만드는 무리로 구분합니다. 이름이 생소한 동물도 있지만, 내가 본적이 있는 동물의 이름이 '이거였구나!'라는 것을 알게되는 즐거움이 있네요.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이 이렇게 한 권에 집약되어 소개되고 있는 도감의 필요성은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한 번쯤 느껴봤을 것입니다. 이 책은 이렇게 우리의 필요성에 의해서 출간된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마음에 쏙드는 구성을 갖추고 있어요. <<나의 첫 생태도감>>만 있다면, 이제 아이들이 생물의 이름을 물어볼 때 더 이상 당황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찾아보고 배우고 자연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어른, 아이할 것없이 누구나 마음에 들어할 구성이네요.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네요.

 

(이미지출처: '나의 첫 생태도감_동물편'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