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플랜 - 건강한 영성을 위한 40일 플랜 다니엘 플랜 시리즈
릭 워렌 외 지음, 고성삼 옮김 / 21세기북스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나는 아직 건강하고, 나는 아직 젊다는 이유로 건강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갖지 않았던 어느 날, 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검진을 받은 후 나쁜 결과와 대면한 나는 나이를 먹어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건강에 급격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몸의 독소를 빼준다는 해독주스를 시작으로 요가, 물 2리터 마시기, 계단 오르기 등 주위에서 들어왔던 손쉬운 방법으로 건강한 삶을 위한 시도를 했지만 매번 계획과 실패를 되풀이했고, 한 번 길들여진 나쁜 습관들은 좀처럼 개선되지 못했다. 어쩌면 마음 한 켠에서는 '그래도 큰 병은 없으니까'라는 자기합리화를 하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런 내 마음을 비웃기라도 하듯 마음 아픈 일이 생겼다. 절친이 췌장, 간, 소장에 생긴 혹으로 인해 수술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다행이 암은 아니었지만, 늘 건강했던 친구의 이런 소식을 들으니 지금 당장 내 몸이 건강하다는 것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절감했다. 더욱이 요즘 점점 불어나는 체중으로 나 역시도 비만, 고혈압, 고지혈에 노출되어 있으니 말이다. 이렇게 건강에 대해, 늘 결심하고 계획만 세우는 다이어트에 대해 고민하던 차에 조금은 독특한 건강서를 발견하게 되었다. 아마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목사 릭 워렌이 이끄는 건강한 영성을 위한 40일 플랜 <<다이엘 플랜>>이 바로 그것이다. 종교적 색채가 강한 책이긴 하지만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강을 다루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고도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미국에서 827명의 교인에게 세례를 베풀던 어느 봄날, 예수님이 요단 강에서 세례를 베푸셨던 방식으로 세례식을 거행하던 목사는 세례를 베풀었던 모든 사람이 과체중이라는 사실을 깨달았고, 자신 역시 뚱뚱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는 하나님이 우리로 하여금 우리에게 주신 육체를 잘 관리할 것을 기대하셨지만 그것을 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회개하며 용서를 구했고, 그동안 늘어난 40킬로그램의 살을 빼기로 했으며 교인들에게도 건강을 회복하는 데 동참하기를 권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건강을 회복하는데 참여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처음 몇 주 만에 1만 2,000명 이상의 교회 교인들이 서명했다는 사실에 적지않은 당황을 한 그는 건강 대결로 왕에게 도전했던 성경에 나오는 다니엘이라는 사람에 대해 설교하면서 이 프로그램의 명칭을 '다니엘 플랜(The Daniel Plan)'이라 정하게 된다. 그는 어떻게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지 방법을 몰랐기에 미국 내에서 잘 알려진 세 분의 의사를 모시고 건강 회복에 대한 지도와 다니엘 플랜을 펼치는 데 도움을 받게 된다. 그리하여 첫 해 동안 교인들은 모두 합해 11만 킬로그램 이상의 체중을 감량했고, 체중 감량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통찰력을 배우고, 기술을 닦았으며, 건강한 삶에 대한 평생의 습관을 확립했다는 사실이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다니엘 플랜은 다이어트 이상의 것이었다고 자신한다.

 

당신이 이 책에서 읽을 계획은 정말로 아주 간단하다. 당신의 몸을 하나님께 헌신하라. 그분의 도우심을 구하고, 당신의 여정을 지원해줄 소그룹 모임에 참여하라. 그리고 나서 도넛을 신선한 과일로 대신하고, 당신의 평범한 일상의 하나로 운동하는 것과 같은 건강한 선택을 시작하라. 모든 음식이 당신이 하는 다이어트의 정기적인 부분이 되도록 만들어라. 더욱 활동적인 방식으로 생활하라. 잠을 더 자라. 스트레스를 줄여라. 이 계획은 로켓을 쏴 올리는 것 같은 복잡한 과학이 아니라 지극히 단순한 일이다. 종합해서 말한다면  하나님은 그분이 주신 머리를 당신이 사용하기를 기대하신다. (본문 19p)

 

다니엘 플랜은 성경적 원칙들과 다섯 가지 필수 요소, 즉 음식, 운동, 집중력, 믿음, 그리고 친구를 기반으로 하는 생활습관 프로그램이다. 특히 저자는 마지막 두 개의 요소인 믿음과 친구는 다니엘 플랜을 효과적으로 이끌어주는 '비밀 소스'라고 불렀으며, 이들 필수 요소는 육체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 그 이상을 위한 길이라고 말한다. 이 다섯 가지 필수요소에 대해서는 각각의 장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믿음은 우리가 실행하는 어떤 것이고, 결정을 내린다는 것은 믿음을 능동적으로 세우는 것이다. 여기서 믿음은 종교적인 색채가 진한 요소로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에 연결되고,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관점에 눈을 뜨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믿음을 세워가야 하는데, 이것은 내면에서부터 외면까지 우리를 변화시키는 요소가 된다. 음식은 자체에 메시지, 가르침, 정보들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의 몸이 활력을 필요로 할 때나 병이 생기려 할 때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주며, 음식을 먹는 매 순간이 치유가 일어나든지 더 병약해지는 막대한 영향력이 가해지는 시간이라고 한다. 하지만 현재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음식을 먹지 않고 있으며, 공장에서 만들어진, 산업적으로 가공된 음식 모양의 물질을 먹고 있다. 다니엘 프랜은 음식에 대해서 매우 간단한 원칙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쓸모없는 것(정크푸드)을 버리고 풍성한 것(채소)을 먹는다는 것이다.

 

다니엘 플랜은 당신의 식탐을 줄이고 입맛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당신의 몸에 귀 기울이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직 믿을 수 없을지 모르지만, 당신의 몸은 달고 가공된 정제된 정크푸드를 자연스럽게 거절하면서 진짜 음식을 갈망하게 될 것이다. (본문 49p)

 

대부분의 사람들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운동을 시작했다 하더라도 몇 주안에 그만두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이 책에서는 운동을 할 때 끔찍한 것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운동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색다른 운동 접근법에 대해 수록하고 있다. 비록 규칙적으로 운동한 적이 전혀 없는 사람일지라도 다니엘 플랜에서는 즐겁게 할 수 있는 개인적인 운동 전략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명확한 집중력, 건강한 정신은 이러한 여정들이 실패하지 않도록 해주는 요소이다. 실패는 우리모두의 여정 가운데 일부분이지만 실패에 대한 태도가 궁극적인 성공을 결정하기에 집중력과 건강한 정신은 실패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에 다니엘 플랜은 우리가 좋지 않은 날들을 유익한 정보로 바꾸로 실패를 공부하라고 조언한다. 우리의 뇌를 건강하게 끌어올리면 건강한 삶을 위한 다른 노력들도 함께 끌어올릴 수 있기에 집중력 역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것이다.

 

우리가 건강 문제를 다룰 때 누구에게나 필요로 하는 사항은 바로 '친구'이다. 같은 가치와 목표, 건강한 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면 혼자 할 수 있는 것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가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을 때도 친구는 우리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주고 동기부여를 해준다. 특히 공동체는 길게 지속되는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서로 지원해주는 것만이 결과를 높이고 지속시킬 수 있음을 기억해둬야 한다. 이렇게 다섯가지 요소는 한결같이 필수적이며, 어느 하나도 다른 것보다 덜 중요한 것은 없으며 각각의 요소는 다른 요소들을 지지하고 있다.

 

각각의 요소는 다른 요소들을 지지한다. 당신에게 한 가지 요소가 부족하게 느껴질 때 다른 요소들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당신의 소망이 회복되도록 돕니다. 날마나 생활방식의 일부로 다섯 가지 모두의 영역 안에 원칙을 만들어가며 앞으로 나아갈 때 당신은 변화를 만들고, 지속하고, 그리고 동기를 유지하는 힘을 얻을 수 있다. 낡은 곡조는 다시 쓰이고, 새로운 이야기는 드러나며, 삶은 믿음과 소망, 그리고 사랑으로 움직이는 모험이 된다. (본문 332p)

 

<<다니엘 플랜>>은 이해하기도 실행하기도 쉬운 내용이었으며 다이어트를 넘어 새로운 통찰력을 선사하고 있다. 우리가 원하는 행복에는 '건강'이라는 단서가 붙는다. 그만큼 건강은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고 있기에 우리는 계획과 실행 그리고 실패를 반복하면서도 건강한 삶을 원하고 있는 것일 게다. 우리가 이렇게 자신의 몸을 관리하는 것은 우리의 생활의 다른 모든 것에도 영향을 주고 또 다른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한다. 육체의 건강은 정신적 건강, 영적 건강, 감정적 건강, 관계상의 건강 그리고 심지어는 재정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우리 몸의 건강은 <<다니엘 플랜>>으로 시작해보면 어떨까? 무엇보다 실질적인 효과가 증명된 만큼 읽고 실행한다면 큰 도움이 될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