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울 이야기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김선남 글.그림 / 보림 / 2012년 9월
장바구니담기


보림출판사의 <솔거나라 전통문화그림책> 시리즈는 늘 관심을 두고 있는 책 중의 하나다. 아이들 추천도서목록에 수록되는 작품도 많은 시리즈인데다 '우리 문화'을 보여주는데 이 그림책만한 것도 없다. 이번에 출간된 책은 바로 우리 가족이 살고 있는 이곳 서울의 이야기다. 체험학습이나 여행을 위해 적합한 장소를 떠올리면 늘 먼 지역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사실 서울만큼 유적이나 역사적 흔적이 많은 곳도 없는 듯하다. 높다란 빌딩, 빠르게 달리는 차, 번쩍번쩍 네온사인에 감추어진 서울 곳곳에 담겨진 역사가 <<서울 이야기>>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지금으로부터 600여 년 전,
고려 왕조가 기운을 다하자 새 왕조 조선이 생겨났습니다.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는 먼저 도읍을 옮기기로 했지요.
산이 있어 바람을 피할 수 있고, 물이 있어 그 물을 얻을 수 있고, 가운데 너른 땅이 있는 곳을 찾았습니다.
바로 여기 '한양'입니다. (본문 中)


한양을 둘러싼 네 개의 산인 '내사산', 한양을 밖에서 둘러싼 네 개의 산 '외사산'은 나쁜 기운을 막아 한양을 지켜 주었기에 도읍지로 적합했다. 종묘와 사직을 세우고, 임금이 머물려 나라를 다스리는 궁궐 '경복궁'을 지었다. 도성을 쌓고 도성 동서남북으로 네 개의 큰 문, '사대문'을 내고 사대문 사이사이로 작은 문인 '사소문'을 내었다.


경북궁 정문 앞으로 백성과 왕과 신하가 하나 되는 마당 같은 큰길을 내었고, 그 길가에 여섯 개의 관아가 있었으며, 다시 숭례문으로 길을 내어 길가로 행랑을 짓고 시전을 세웠다.

민가가 들어서고 마을이 생겨나고, 물길 따라 골짜기 따라 마을을 가르는 넓은 길, 좁은 길을 내어 전국 팔도로 이어지게 했다.

처음 한양에는 법궁인 경복궁과 이궁인 창덕궁만 있었으나 100년쯤 지나고 창덕궁 옆에 왕실의 웃어른들을 모시기 위한 '창경궁'이라는 이궁을 더 지었는데, 한양은 조선의 도읍지로서의 모습을 갖추며 태평성대를 이루었다.


임진왜란으로 종묘와 사직, 궁궐과 관아, 시전이며 민가까지 불에 타고 무너지면서 7년 만에 끝난 난리로 한양은 많은 것을 잃었다. 그러나 다시 제일 먼저 종묘와 사직을 다시 세우고, 전쟁으로 불에 탄 경복궁은 다시 짓지 못하고 창덕궁을 고쳐 법궁으로 하였다. 이후 인왕산 아래 '경덕궁(경희궁)'이라는 새 궁을 지어 다시 한양의 모습을 갖춰 갔으며, 무너진 도성을 고쳐 쌓고 큰 나리를 겪고 대비하는 마음으로 도읍 뒤에 있는 큰 산인 삼각산(북한산)에 '북한산성'을 쌓았으며, 북한산성과 도성을 잇는 '탕춘대성'도 쌓아 더욱 굳건히 하였다. 나라에서 세운 시전 말고도 크고 작은 시장이 들어서 '이현시장''칠패시장' 등으로 한강의 나루터는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들로 늘 북적이게 되었다.


한양은 이렇듯 500년이 넘도록 조선의 도읍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본문 中)

조선 왕조가 기울고 '대한 제국'으로 바꾸었을 때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한양은 '경성'이 되었으며, 그들은 한양의 모습을 바꾸어놓았다. 35년 만에 나라를 되찾으며서 이제 한양이란 이름은 '서울'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5년 만에 6.25 한국 전쟁의 아픔을 겪었지만, 서울은 새 집을 짓고, 새 길을 내는 등 점점 커지고 빠르게 달라져 도읍이 아닌 도시가 되었다.


500년 도읍의 옛것을 간직한 이곳 '서울'에서 지금은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본문 中)


한양에서 서울이 되기까지 500년 도읍의 옛것을 간직한 이곳 서울, 태평성대를 이루기도 하고, 나라를 빼앗기는 아픔을 간직한 서울은 500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한 채 굳건히 서 있다. 서울을 흐르고 있는 한강은 그 역사의 이모저모를 다 보고 간직한 채 유유히 흐르고 있으며, 북한산성은 여전히 성을 지키려는 듯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 그림책은 한양의 변천사를 그림과 함께 오롯이 담아내고 있다. 한양의 변천하는 모습이 총 14장의 삽화를 통해 옛그림 형식으로 표현되어 있어 그 변화모습을 이해하기도 수월하다.
500년 도읍의 옛건을 간직한 서울에서 살고 있는 우리, 그 역사의 흔적이 우리를 지탱해준 힘은 아니었을까?
서울에 살고 있으면서도 서울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던 부분들이 참 많았다는 생각이 든다. 주말이나 겨울방학 틈틈이 아이들을 데리고 우리의 역사를 오롯이 담고 있는 서울의 이곳저곳을 다녀봐야겠다.

(사진출처: '서울 이야기'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