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와 카나리아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92
데이비드 스몰 그림, 제인 욜런 글, 서남희 옮김 / 시공주니어 / 2012년 6월
장바구니담기


친숙한 느낌을 주는 일러스트가 알고보니 <리디아의 정원><도서관>의 아티스트 데이비드 스몰의 작품이다. 저자 제인 욜런의 이름 역시 <부엉이와 보름달>로 알게 된 작가였다. 내게는 친숙한 두 작가의 만남이 <<엘시와 카나리아>> 작품을 탄생시켰다. <부엉이와 보름달>에서도 작가는 자연을 배경으로 삼았는데, 이 작품에서 자연 속에 성장하는 엘시의 모습을 보여준다.


<<엘시와 카나리아>>는 우리가 미처 듣지 못했던 주변의 모든 소리에 관심을 갖게 해주는 그림책이다. 멀리서 들리는 사이렌 소리, 사람들이 다투는 소리, 누군가의 위급한 소리 또는 누군가의 행복해하는 웃음 소리 등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소리가 들리지만, 우리는 그 많은 소리들을 철저히 무시하면서 살아간다. 우리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귀를 닫으면서, 사람 사이는 더더욱 삭막해지고, 사람들은 외로워졌다. 이 그림책을 읽고나니, 창문 너머로 들리는 강아지 소리와 어린 아이의 울음 소리가 들려온다. 이 소리들이 세상 속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느끼도록 해주는 거 같다. 세상의 소리, 자연의 소리가 삶의 생기를 불어넣어 준 셈이다.


보스턴에 살던 엘시는 보스턴 항구에 대해 훤히 알고 있다. 갈매기들의 끼룩소리와 생선 장수가 힘차게 외침도, 팔랑팔랑 뛰어다니는 엘시는 자갈길에서 따닥따닥 부딪히는 말발굽 소리도 들었으며 친구들과 노래를 불렀고, 해 뜰 무렵 지저귀는 새 소리를 들었다. 엘시는 자신을 둘러싼 많은 소리를 들으며 그에 맞춰 노래를 부르는 귀여운 꼬마 아가씨였다.
엘시의 엄마가 세상을 떠나자, 엘시는 찬송가를 부르며 엄마를 떠올렸다. 그렇게 엘시는 소리를 통해서 마음을 표현했다. 기쁨도, 엄마를 잃은 슬픔도 소리 속에서 표현되었다.


여덞 살이 된 엘시는 아빠를 따라 머나먼 서부 네브래스카로 가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새 친구 티미가 있는 새장을 들고서 말이다. 엘시는 철커덕거리는 기차 바퀴 소리에 얼마나 멀리 가는 중인지를 느꼈다. 드디어 도착한 네브래스카는 집 한 채만 오도카니 있는 고요함이 전부인 곳이었다. 밤에는 엘시의 울음소리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고요함.


티미는 엘시에게 위안을 주었지만, 엘시는 필요한 것을 사러 가까운 마을로 가는 아빠를 따라 나서지 못했다. 그러던 엘시는 새장 밖으로 나온 티미를 찾기 위해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되고, 그 곳에서 그동안 듣지 못했던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고요함 속에서 빠져나오게 된다.


보스턴을 누비던 엘시는 고요함 속에서 두려움을 느낀다. 익숙했던 곳을 떠나게 되었고, 익숙했던 소리로부터 멀어졌다. 세상이 주는 소리에 반응했던 엘시는 낯선 곳에서 느끼는 고요 속에서 두려움을 느끼고, 깊은 밤 들려오는 은은한 풀벌레 소리를 듣지 못한 채, 자신의 울음 소리에만 반응했고 점점점 마음을 닫아버리게 되었다.
늘 엄마와 함께였던 아이들은 유치원을 시작으로 학교와 학원 등 새로운 곳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 시작은 늘 두려움으로 가득차있지만, 부모님의 격려와 함께하는 친구들 속에서 두려움에서 이겨나게 되는데, 이렇게 두려움을 이겨내고 나면 새로운 곳에서 행복과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고요함 속에서 두려움을 느끼고, 혼자만의 새장의 갇혀 외로워했던 엘시는 자연이 주는 아름다운 소리에 새장 밖에서 나와 보다 넓은 초원에서 행복함을 느낄 수 있게 되었던 것처럼 말이다.


두려워하던 엘시가 용기를 내어 세상으로 뛰어나오는 과정은,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는 아이들에게 큰 희열을 선물해주리라. 두려움을 넘어서면 행복과 즐거움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 엘시는 보다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는 희망을 주고 있는 것이다.

세상이 점점 삭막해지는 것에 모두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지만, 이는 세상으로부터 들려오는 소리에 귀를 닫아버린 우리들에 의해 야기된 것은 아닐까. 세상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는 것으로 소통은 시작되고, 함께 살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고요함 속에서 두려움을 느꼈던 엘시의 고독이 마치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를 보는 듯 하다. 세상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관심을 갖는다면 우리는 삭막한 세상에 대한 두려움을 너머 살맛나는 세상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의 소리에 외로움과 슬픔을 극복한 엘시처럼 말이다.

(사진출처: '엘시와 카나리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